MB정권 말 금융권 'PK천하' 내막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7.06 18:3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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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은 TK였으나 끝은 PK로다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한국 사회는 학연·지연·혈연 등을 중심으로 얽히고설킨 관계다. 이 관계는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사회문제이기도 하다. 특히 정권 말에는 항상 이 관계가 작동돼 시끄러웠다. 이번 이명박 정권 말기에도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가 반복되고 있다. 지난 27일 경남 거제 출신인 신동규 전 은행연합회 회장이 농협금융지주 회장에 공식 취임하면서 6대 금융지주사 회장이 모두 PK 출신으로 채워졌다. 그 이유는 뭘까?

지난달 27일 경남 거제 출신의 신동규 전 은행연합회 회장이 농협금융지주 회장에 선임되면서 우리, KB, 하나, 신한, 농협, 산은 등 6대 금융지주사 회장이 모두 PK(부산·경남) 출신 인물들로 채워졌다. 대한민국 금융사상 초유의 일이다.

물론 이들 중에는 출신지역과 무관하게 능력만으로 자리에 오른 이들도 있겠지만 근본적으론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며 세를 확장시켜나가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밀어주고 끌어주고
세 확장 이유는?

신 회장은 경남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와 1973년 행정고시에 합격했고, 재무부 자본시장과장, 재경원 금융정책과장, 재경부 공보관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이어 한국수출입은행장과 은행연합회장을 지냈다.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은 경남 합천 출신으로 경남고,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8회로 국세청에서 공직에 입문했다. 강 회장은 이명박 정부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낼 정도로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이다. 산은지주 회장엔 지난해 3월 취임했다.


2010년 7월 취임한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은 경남 진해 출신이다. 경기고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은 어 회장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오랜 기간 활동했고 한국국제경영학회 회장, 외교통상부 외교정책자문위원, 고려대학교 총장 등으로 활동했다.

이팔성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경남 하동 출신으로 진교고,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한일은행 상무, 우리증권 사장,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를 거쳐 2008년부터 우리금융지주를 대표하고 있다.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부산 출신이다. 한 회장은 부산고,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신한생명 부회장, 신한생명 대표, 신한은행 부행장을 역임했다.

김 회장은 경남고,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1981년 서울은행에 입행한 뒤 하나은행장, 하나대투증권 사장, 하나금융 부사장을 역임했다. 김승유 전 회장의 후임으로 지난 2월 회장 자리에 올랐다.

TK 출신 MB, 말기 금융권 수장들 PK로 채우는 속셈?
6대 금융지주 회장 모두 PK…경남고 출신 유독 돋보여

6대 금융지주 회장 이외에도 PK 출신은 많다. 김종준 하나은행장, 박영빈 경남은행장, 차남규 대한생명 대표이사도 부산에서 태어났다. 김석동 금융위원장과 박병원 은행연합회장, 진영욱 정책금융공사 사장도 고향이 부산이다.

출신 지역 말고도 이들의 연결 고리는 여러 가지다. 강만수·신동규·김정태 회장은 경남고 선후배 사이다. 특히 강 회장과 신 회장은 경제관료 출신이다. 강·신·한 회장은 서울대를, 어·이 회장은 고려대를 나왔으며 김 회장은 성균관대 출신이다.


특히 경남고 선후배 사이인 강·신·김 회장은 금융권에서 서로 호형호제할 정도로 오래전부터 친분을 유지하고 있으며 공동현안에 대해서도 언제든지 터놓고 상의할 수 있는 허물없는 사이라고 알려져 있다.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현정부 실세인 강 회장의 입김이 막강한 영향력으로 작용했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 강 회장과 김 위원장은 모피아(재무관료 출신)의 결속력이 더해져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며 지금의 자리에 올랐다는 게 정설이다. 신 회장 역시 경남고 선배이자 행정고시 선배인 강 회장의 지원사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은 강 회장의 서울대 법대 인맥으로 분류되고 있다.

강만수 회장 입김
막강한 영향력 작용

이외에도 모피아 출신들은 많다. 2011년 중순을 전후로 임명된 진영욱 정책금융공사 사장, 장영철 자산관리공사 사장, 김정국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등이 있다. 특히 김정국 이사장은 행시 9회로 강 회장의 불과 1년 후배다. 증권가에도 김영과 한국증권 금융 사장, 우주하 코스콤 사장, 이현승 SK증권 사장, 김범석 더커자산운용 사장 등이 모피아를 거쳤다.

정부와 금융당국 개입설도 개운치 않은 부분이다. 지난 3월 농협금융지주 회장 겸 농협은행장으로 선임된 신충식 전 회장은 확실한 이유 없이 100일도 안 돼 사표를 제출했고 이즈음 금융감독원은 농협금융지주에 대한 고강도 감사를 시작했다.

문재인 통합민주당 상임고문, 김두관 경남지사,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모두 부산·경남 인물이기 때문에 연말 대선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지주사가 안게 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PK 출신 회장이 일종의 '보험'으로 작용한다는 해석도 있다.

그런데 여당인 새누리당을 포함한 정치권은 탐탁지 않다는 입장이다. 비영남권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차기 정부의 국정 운영에도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명박 정권 초중반 강세를 보였던 TK(대구·경북) 출신들은 크게 위축되는 모습이다. 올해 들어 단 한 명의 지주회사 회장도 배출하지 못했다. TK 출신들은 이명박 대통령과 친분이 있거나 현 정권의 실세로 불렸던 영포라인과 상촌회(경북 상주 출신 모임)와 깊은 인연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었다.

TK 출신 국세청에서
숨통 트나 했더니…

남아 있는 인물로는 대구 출신의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을 중심으로 이주형 수협은행장(경북 안동), 조준희 기업은행장(경북 상주), 이순우 우리은행장(경북 경주), 서진원 신한은행장(경북 영천), 안택수 신용보증기금 이사장(경북 예천) 등이 TK 라인에 포진돼 있다.

지금은 물러난 인물에는 김종창 전 금융감독원장(경북 예천), 유재한 전 정책금융공사 사장(대구), 임주재 전 주택금융공사 사장(경북 안동) 등이 있다.


과거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경북 상주), 황영기 전 KB금융 회장(경북 영덕) 등이 포진하고 있을 때와 대비되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TK 출신들은 금융권 대신 권력기관인 국세청에 아직 대거 포진하고 있다. 특히 서울지방국세청장에 조현관 중부지방국세청장이 내정되면서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이고 있다. 조 내정자는 대구 출신으로 경북고, 영남대 행정학과를 나와 고려대 경제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1982년 행시 25회로 국세청에 입사했다.

국세청 요직은 TK 출신 인사 중용, 마지막 발악? 
문재인·김두관·안철수 모두 PK 출신, '보험용' 인가?

또한 임환수 본청 조사국장, 김영기 서울청 조사1국장, 이승호 특별조사국장도 모두 TK 출신이다.

금감원에서는 지난 5월 금융투자 담당 부원장에 경북 안동 출신으로 경북고, 영남대를 나온 김건섭 부원장보를 승진 발령했으며 앞선 4월 신임 금융연수원장으로 임명된 이장영 전 금감원 부원장도 경북고를 나온 TK 인맥으로 분류된다.

같은 달 신임 금융통화위원으로 기재부의 추천을 받아 임명된 정해방 금통위원도 경북고를 졸업한 TK 출신이다. 특히 정해방 위원은 기획예산처 차관을 역임한 정통 관료 출신인 데다 이명박 대통령국민경제자문회의 민간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TK의 마지막 발악은 여기까지다. 이렇다 보니 금융권 일각에서는 PK 출신 중 이명박 정권과 특별한 관계를 유지했던 인물들이 구축한 기반에 동향의 관료출신들까지 힘을 더하면서 정권 말 TK를 밀어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대통령과 동향 출신 인사들이 금융기관 요직을 차지하는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라며 "금융권 인사에서 정권과 관련해 지역색이 강해질 경우 외풍을 막아주는 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정권 교체기에 CEO리스크 등 부작용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외풍 막아줄지 몰라도
CEO리스크 등 부작용

한편 영남 지역을 제외한 타 지역은 그리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충청권에서는 민병덕 국민은행장(충남 천안), 윤용로 외환은행장(충남 예산), 김용한 수출입은행장(충남 보련), 신충식 농협은행장(충남 예산) 등이 있다.

호남 출신은 거의 전무하다. 10년 넘게 장기 집권 중인 하영구 씨티은행장(전남 광양) 정도가 눈에 띌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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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