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100여종의 초판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아직 만나지 못한 앨리스를 찾아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롯데갤러리 청량리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전시를 준비했다. 남녀노소 모두가 한 번쯤은 읽어봤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초반본을 다수 공개한 것.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서 다양한 종류의 앨리스를 만나볼 수 있다.
 

▲ 토베 얀손 1977 초판본

롯데갤러리가 마이 페이버릿 앨리스: 우리가 아직 만나지 못한 전 세계 앨리스들(My Favorite Alice: Alice, we’ve never met yet around the world)’ 전시서 1866년 미국 초판본을 비롯해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초판본 100여권을 소개한다. 이뿐만 아니라 팝업북, 사진책, 일러스트, 빈티지 인형 등 다양한 형태의 앨리스를 선보인다.

책을 넘어서

관람객들은 루이스 캐럴이 쓰고 존 테니얼이 삽화를 그린 1866년 앨리스 초판본과 아서 래컴, 블란쉬 맥머너스, 피터 뉴웰 등 1900년대 유명 삽화가들의 초판본을 감상할 수 있다. 또 살바도르 달리, 쿠사마 야요이, 토베 얀손 등 예술작가의 그림책 초판본과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예술성 높은 전 세계의 앨리스 초판본이 공개된다.

여기에 국내 대표적인 앨리스 일러스트 작가 김민지의 대표작, 설치작가 이지영의 작품 앨리스의 정원’, 글립(꿈의 인형공장)이 제작한 구체관절 인형으로 해석된 앨리스의 주요 장면들이 전시의 재미와 깊이를 더한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영국 빅토리아 시대, 옥스퍼드 대학의 내성적인 수학자 루이스 캐럴이 앨리스 리델이라는 소녀에게 즉흥적으로 들려준 이야기다. 이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150년간 많은 작가와 화가들에게 도전과 영감의 대상이 됐다.


존 테니얼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첫 일러스트를 그린 후 인쇄와 출판의 발전과 더불어 많은 화가들이 자신만의 앨리스를 창조했다. 앨리스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앨리스 증후군’ ‘앨리스 비즈니스라고 불리며, 주인공과 등장 캐릭터가 매번 다르게 변주돼 다양한 그림책과 상품으로 파생됐다. 이런 동화 속 주인공은 앨리스가 유일무이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금발 긴 머리 소녀를
검은·단발머리로 그려

앞선 예술성과 비즈니스 감각으로 일러스트 영역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한 아서 래컴과 존 테니얼 이후, 최초로 앨리스를 그린 여성 일러스트레이터 블락쉬 맥머너스의 <Hole Book>을 비롯해 최초로 입체적인 형태의 책을 만든 일러스트레이터 피터 뉴웰의 작품이 관람객들을 만난다. 루이스 캐럴이 찍은 사진을 보고 가장 먼저 검은 단발머리 앨리스를 그린 찰스 로빈슨의 초판도 전시장에 걸렸다.

1950년대 이후 초현실주의 화가로 명성을 떨친 살바도르 달리, 땡땡이 작가로 유명한 쿠사마 야요이가 그린 앨리스가 있다. 몽환적 세계의 틀에서 벗어나 당시 영국의 정치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랄프 스테드먼, 앨리스가 등장하지 않는 앨리스를 그린 미국의 판화가 배리 모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창조된 각양각색의 앨리스가 나온다.
 

▲ 아서 래컴 1907년 초판본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앨리스는 월트 디즈니가 그린 금발의 긴 머리 소녀다. 하지만 여러 일러스트레이터들의 해석으로 등장한 각양각색의 앨리스는 그동안 가지고 있던 우리의 선입견을 과감하게 깨뜨린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통해 150년 동안 일러스트와 출판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시대별 유행과 사회·경제·문화상을 살필 수 있다. 18901920년대 출판업의 황금기에 제작된 책과 19301940년대 세계대전과 대공황 때 만들어진 간소화된 책을 비교해보면 출판의 역사가 한눈에 들어온다.

이번 전시는 ‘1910년 이전: 앨리스의 탄생’ ‘19101950: 불황’ ‘1960년대 이후: 새로운 시도등 시대별로 구분했다. 19세기 미국에서는 출판사가 저작권 제한 없이 영국 도서를 출판할 수 있었다. 그 결과 다양한 출판사서 발행한 미국판 앨리스가 남아 있다. 1907년에만 최소 8권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출판됐다.


이후 1930년대 대공황을 거쳐 1950년대까지 2번의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출판계도 극심한 불황에 시달렸다. 앨리스뿐만 아니라 이 시기에 출판된 대부분의 책들은 질 낮은 종이를 사용하거나, 컬러 삽화의 수를 대폭 줄이는 등 제작비를 삭감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방법의 일환으로 팝업북이 유행했다. 팝업북은 책을 펼쳤을 때 그림이 입체적으로 튀어나오는 일종의 장난감 책이다.

선입견 깨는 다양한 형태
관람객은 “새로운 경험”

불황과 전쟁이 지난 1960년대 이르러 앨리스는 책에서 벗어나 좀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갔다. 화가, 사진가, 연극, 연출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에 의해 앨리스가 재탄생한 것. 이들이 그린 앨리스는 텍스트와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앨리스에 비해 자신들의 예술과 세계관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 과정서 앨리스는 또 한 번 진화했다.

시대별 구분 외에도 단발머리 앨리스, 영미 여성 일러스트레이터, 팝업북과 희귀서적, 세계의 앨리스&한국의 앨리스 등 섹션을 구분해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킨다. 한국의 앨리스 섹션에서는 작가 이지영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앨리스의 정원은 이지영이 유년기에 읽었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기반으로 하는 작업이다. 앨리스의 정원에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오브제들이 다양하게 조합돼있다.
 

▲ 마리아 루이스 커크 1904 초판본

이들의 조합을 통해 앨리스가 신체 크기의 변화를 겪게 되는 장면, 카드 병정, 티 파티, 하트 여왕의 장미정원 등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각 장면들을 유기적으로 연상할 수 있도록 했다. 궁극적으로 이지영이 창조한 앨리스의 정원은 내면세계로의 여정을 나타낸다. 관람객들은 현실을 넘어선 꿈과 환상의 세계로 상상력을 펼칠 수 있다.

상품으로 진화

앨리스가 원더랜드에 뛰어 들어가면서 겪는 환상적인 경험, 토끼와 모자장수, 체셔 고양이, 스페이드 여왕과 병사 등의 캐릭터는 다양한 형태로 재현돼왔다. 루이스 캐럴은 엄격하고 보수적인 빅토리아 시대에 아무도 상상할 수 없었던 환상의 세계와 캐릭터를 창조했다.

롯데갤러리 관계자는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서 앨리스와 등장인물이 가진 개성을 새로운 해석과 스타일로 표현한 작품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전시는 526일까지.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