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지>의 원빈 조카 그 배우 김희정

소녀티 벗고 성숙미로 ‘신한류스타’ 꿈꾼다

[일요시사=김지선 기자] 지난 2000년 KBS2TV 드라마 <꼭지>에서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 아역배우답지 않은 자연스럽고 탄탄한 연기를 선보였던 그 소녀가 이제 어엿한 숙녀로 관객 앞에 섰다. 최근 영화 <나는 공무원이다> 시사회 무대인사에서 공개된 섹시미가 돋보였던 그녀의 몸매는 그 자리에 있던 관객들을 감탄시키기에 충분했고 아직 앳된 그녀의 얼굴은 언뜻 어릴 적 모습과 오버랩 되면서 또 다른 ‘베이글녀’ 탄생을 알렸다.

“어머! 그 애가 이렇게 컸어?”
배우 김희정을 보고 사람들이 처음 내뱉는 말은 이 말이 대부분일 것이다. 김희정은 데뷔 10년이 훨씬 넘은 베테랑 연기자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그녀를 처음 보고 과연 내가 생각한 그 애가 맞을까 갸우뚱한다.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신한류스타 등극?

김희정은 7살 어린 나이로 KBS2TV 드라마 <꼭지>에서 처음 얼굴을 내비쳤고 이후 꾸준히 사극과 현대극, 어린이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를 오가며 시청자들에게 얼굴을 알렸지만 워낙 어릴 적 모습이 뇌리에 깊이 각인돼 있었기 때문인지 지금의 모습은 상상할 수조차 없었다. ‘가수 유이’를 연상케 하는 매끈한 꿀벅지와 건강미 와 볼률감 넘치는 피부색과 몸매가 과연 어릴 적 우리가 봐왔던 그 소녀가 맞을까 의심되는 건 어쩔 수 없었다. 게다가 아역부터 차근차근 쌓아왔던 탄탄한 연기력도 그녀를 돋보이게 하는 요소 중 하나가 됐다.

일본에서도 이미 그녀의 스타성을 알아본 것일까. 아사히TV 연예정보 프로그램 <한활클럽>에서도 지난달 20일 김희정의 단독인터뷰를 진행했다.

“10년 전 작품인 <꼭지>를 보고는 나를 알아봐주는 일본팬 분도 많아요. 아역배우에서 성인연기자로의 성장해나가는 꾸밈없는 제 모습을 지켜봐주세요.”


그녀는 일본으로 진출하지 않은 한국배우 중 한 명이지만 한 코너 전체를 할애해서 단독인터뷰를 진행한 이례적인 케이스의 주인공이 됐다. 그리고 그녀의 일본 TV 인터뷰 보도 소식이 국내까지 널리 알려지면서 ‘신한류스타’가 탄생하는 게 아니냐는 말이 여기저기 나돌기도 했다.

이번 영화 <나는 공무원이다>를 시작하기 전 김희정은 아역배우라는 이미지가 쉽게 지워지지 않아 많이 고심했었다. 그래서 각종 드라마에 출연한 이후 차기작을 고르는 데 남모를 고민에 휩싸였던 이야기도 털어놨다.

“아역배우로 기억해 주시는 분들이 많아 어떤 장르의 영화를 선택해야할지 고민 많았어요. 하지만 음악과 함께하는 영화라서 부담이 덜했고 설레는 마음으로 촬영했어요. 실제로 배우면서 뮤지션처럼 현장을 다니기도 했고요.”

일본에서도 <꼭지> 아역으로 폭풍관심
아역이미지 때문에 작품 고르기 어려워

김희정은 이번 작품을 하면서 같이 촬영했던 동료배우들과 선배들에게 많이 배웠다고 전한다. 특히 촬영장 분위기가 좋아서 영화에서도 고스란히 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장담하기도 했다. 

“윤제문 선배가 우리를 편하게 대해줬어요. 그래서 현장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또 깨우치기도 했어요. 특히 음주 신이 나오면 적극적인 지도를 해주셔서 감사했어요.”

영화 촬영을 하면서 영화 속 OST 작사를 해보기도 했다는 김희정은 연기뿐만 아니라 음악에서도 두각을 보였다.


“처음 영화 속에 나오는 노래를 작사하기도 했는데 지금에 와보니 그 때 좀 더 열심히 할 걸이란 후회가 많이 남네요.”

<나는 공무원이다>의 구지홍 감독도 김희정의 이런 열정에 반해 순식간에 진행된 캐스팅 비화를 시사회 때 잠시 언급했다. 구 감독은 처음에 그녀가 아역배우로 활동했었는지 전혀 몰랐다. 어느 날 홍대 앞에서 제작진들과 함께 이번 작품오디션을 했는데 배우와 음악을 같이 할 수 있는 재능이 다분해 보였던 김희정이 그의 눈에 들어왔고 곧바로 캐스팅을 진행했다.

다재다능한 배우로

이제 어엿한 성인연기자로 인정받고 싶은 그녀 김희정. 그녀의 욕심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그녀는 연기 뿐 아니라 다방면으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끼와 능력을 맘껏 표출하려고 애쓰며 또 모든 이에게 사랑받는 신한류스타를 꿈꾼다.

이제 막 소녀티를 벗고 진정한 여배우로 성장하게 될 김희정의 밝은 미래가 엿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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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