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19)하룻밤의 꿈

사라지는 백제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복신이 도침을 죽이고 나자 당나라의 침공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부여 풍의 관할에 있던 성들을 함락시키며 주류성으로 돌진하는 한편 본국에 지원군을 요청하여 다방면으로 거세게 압박하기 시작했다.

“전하!”

늦은 밤이었다. 복신이 연인인 수경과 함께 잠자리에 들려 할 즈음에 수경이 복신의 가슴을 만지작거리며 은근한 미소를 보였다.

왕위의 꿈


“전하라니, 갑자기 그게 무슨 소리냐?”

“이제 장군께서 백제의 임금이 되셔야지요.”

재차에 걸친 수경의 말에 복신이 미소를 머금었다.

“자네가 생각해도 그게 온당한고?”

“당연하옵니다. 비록 풍 왕자가 보위에 올랐지만 온당하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백제의 운명과 함께한 장군께서 진정 이 나라의 주인이 되셔야 합니다.”

“하기야, 내 경우도 왕족의 피를 가지고 있으니 안 될 것도 없지. 그런데.”

“말씀 주십시오, 전하.”


“지금 당나라 군사들이 신라를 앞세우고 침공을 지속하고 있지 않으냐. 그런 경우 나를 따르는 무리만으로 저들을 상대할 수 있겠느냐?”

“풍만 제거하면 다른 병사들은 자연스레 전하께 몰려들 것입니다. 그게 힘의 논리지요.”

“하기야 제 놈들이 언제 충성했다고.”

“그리고.”

“말해보거라.”

“전하께서 보위에 오른 후라면 당나라와 협상이 가능할 것이옵니다.”

복신이 협상을 되뇌었다.

“당나라 입장에서 굳이 우리를 멸할 이유가 없습니다.”

복신이 일전에 유인궤가 보냈던 사자를 상기했다. 지금 수경의 말이 사실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스쳐 지나갔다.  

“일전에 당의 최고 책임자인 유인궤가 사자를 보낸 적이 있었지. 그때 도침의 꾐에 빠져 그냥 돌려보냈지만 굳이 우리를 멸하고자 했다면 사자를 보내지 않았을 것이야.”

“옳습니다, 전하.”

“그러면 자네와 내가 영원토록 사랑을 나누고 말이야.”


수경이 대답 대신 양팔을 뻗어 복신의 목을 감쌌다.

“전하, 항상 이렇게 사랑해주셔야 해요.”

“물론이지, 여부가 있는가.”

말을 마침과 동시 복신의 입이 수경의 입에 포개졌다. 

당나라의 유인궤와 접촉한 복신이 부여 풍을 제거하기 위해 굴 속 방에 누워 마치 위급한 병에 걸려 시일을 다투는 듯 위장하고는 수하 병사들을 시켜 자신의 신상에 대한 소문을 내도록 했다.  

소문이 어느 정도 퍼졌다고 판단한 시점에 자신의 부장을 부여 풍에게 보내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니 친히 방문해줄 것을 요청했다. 


전갈을 받은 부여 풍이 잠시 생각에 잠겨들었다.

바로 얼마 전까지도 혈기왕성했던 그의 갑작스러운 칭병, 또 생명이 위독할 정도라는 데 절로 의구심이 솟구쳤다.

그 이면에는 도침을 죽인 그의 계략 또한 작용하고 있었다.

그를 염두에 둔 풍이 방문에 앞서 복신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가장 가까이서 수발드는 수경을 불렀다.

물론 복신과의 관계를 알고 그를 선택했다.

“상잠 장군이 위중하다고 하는데 병명이 뭐라 하더냐?”

“풍병(風病)이라 하옵니다, 전하.”

풍의 은근한 말에 수경이 조금도 머뭇거리지 않고 풍병을 언급했다.

“어쩌다가 그 몹쓸 병에!”

“너무 과로하여 그런 듯하옵니다.”

풍이 혀를 차며 고개를 숙이고 있는 수경의 얼굴이며 목덜미 그리고 손 등 노출된 부분을 상세하게 살펴보았다.

수경은 그를 알지 못하고 연신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풍병에는 호랑이 뼈가 그만이라 하는데. 내 그를 구해서 내일 오전 중에 문병 갈 터이니 고생이 되더라도 조금만 견뎌내시라 여쭈어라.”

“내일 오전 중이라 전하올까요?”

복신 왕위 꿈꾸다…간파당한 계략
연인과 처참한 죽음…풍 전권 장악

“반드시 내일 오전에 들릴 터이니 그리 전하거라.”

수경이 물러나자 곧바로 심복들을 소집했다.

그들에게 호랑이 뼈를 구하라는 지시와 함께 그 사실이 반드시 복신의 귀에 들어가도록 하라는 엄명을 주었다. 

그 일은 저녁이 되자 복신의 귀에도 들어갔고 복신은 그를 철석같이 믿고 내일을 기약하며 수경과 함께 은밀한 시간에 빠져들었다. 

그를 확인한 풍이 깊은 시각에 심복들을 거느리고 발소리를 죽여 가며 복신이 머물러 있는 곳으로 이동했다.

그곳에 도착하자 복신이 수경과 한창 이상한 행위에 몰두하고 있었다.

가벼이 혀를 차며 급습했다.

엎어진 수경의 등 위에서 하반신을 급히 움직이던 복신이 갑작스런 풍 일행의 출현에 기겁하고 몸을 일으키려 했으나 여의치 않은 모양인지 어색한 상태서 하반신을 움찔거렸다.  

놀란 사람은 복신만이 아니었다.

엎어져 있던 수경이 복신에 앞서 일행의 출현을 감지했고 그로 인해 괄약근이 자동적으로 조여져 복신의 몸의 일부분이 빠져나갈 수 없게 됐다.

“버러지만도 못한 놈 같으니!”

그 상태를 감지한 풍이 일갈과 함께 복신의 등에 발을 올려 강하게 누르고는 복신으로부터 받은 보검을 뽑아 들었다. 

“잠시…… 잠깐…….”

복신이 안간힘을 쓰며 수경으로부터 몸을 떼려하자 곁에 있던 풍의 심복이 발로 복신의 엉덩이를 강하게 짓눌렀다.

복신과 수경으로부터 희열의 소리인지 고통의 신음인지 분간 못 할 소리가 흘러나왔다.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있거라. 너희 버러지만도 못한 두 년, 아니 놈들 함께 저승으로 보내줄 터이니.”

말을 마침과 동시에 곁에 있는 다른 심복에게 둘의 목을 누르라 지시하자 다시 거친 가격과 함께 복신의 목에 발이 올려졌다. 

복신과 수경의 몸이 일자를 그리며 완벽하게 고정되었다. 

“이런 미친놈을 한때 당숙이라고 생각했다니. 부디 저 세상에 가서는 괜찮은 여인 만나 제대로 사랑해라!”

말을 마침과 동시에 풍이 칼 끝을 복신의 등에 고정시키고 힘차게 들이밀었다.  

주류성에서 부여 풍이 복신을 죽이고 전권을 장악하며 일시적으로 당나라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체제를 정비할 즈음 임존성에서도 전의가 고조되고 있었다. 

전권 장악

유인궤의 군사와 당의 본토에서 증원된 좌위위장군(左尉衛將軍) 손인사의 군사 7000명이 임존성을 공략하기 위해 다가오고 있던 터였다.

임존성 가까이 진을 세운 당군이 공격에 앞서 사자를 성으로 보냈다.

그를 접한 임존성의 수뇌부가 모여 대책을 숙의하기 시작했다.

“장군들의 의견을 들어봅시다.”

흑치상지가 다시 사자가 전한 글을 살피며 무겁게 입을 열었다.

“우리가 희망을 걸었던 주류성의 내분이 그치지 않고 있으니 가능성이 없다 보아도 무방합니다. 아울러 당나라의 제안을 심도 있게 생각해볼 일입니다.”

사탁상여가 조심스럽게 말을 받았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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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