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13)승리

벼랑 끝의 당군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앞만 주시하던 당나라 군사들은 마치 토끼몰이 하듯 고구려 군사들이 후방에서 공격해오자 일시적으로 반격태세를 취했다.

그러나 이내 밀려드는 고구려 군사들의 기세에 밀려 강 건너를 주시했다.

매복해 있는 고구려 군사들은 생각하지 못하고 그저 평양성 가까이 있는 소정방의 부대를 생각했는지 방효태가 급히 얼어붙은 강으로 건너라는 명을 내렸다. 

얼어붙은 강으로

명령에 따라 당나라 군사들이 거세게 달려드는 고구려군에 밀려 전후좌우 가리지 않고 급히 강으로 올라서서는 남으로 방향을 잡고 달리기 시작했다.


연개소문이 강 건너에서 찬찬히 살펴보고는 활을 들고 삼족오기를 든 수하 병사와 함께 천천히 앞으로 나섰다.

당의 선두에 섰던 방효태가 멈추어 잠시 그 의미를 헤아리는 듯하다가 뒤를 돌아보다 칼을 뽑아 들고 연개소문을 향해 곧바로 내달렸다.

그의 주위를 살펴보았다.

젊은 장수들이 마치 호위하듯 이 에워싸고 달려오고 있었다.

연개소문이 가만히 활에 화살을 얹어 시위를 당겼다.

한순간 연개소문의 활에서 빠져나간 화살이 방효태와 가장 먼 거리에서 달려오던 장수의 얼굴에 정통으로 박히며 그대로 고꾸라졌다. 

방효태와 다른 장수들이 일시에 진군을 멈추고는 쓰러진 장수에게 다가섰다.


이어 쓰러진 장수의 이름을 부르며 처절하게 울부짖는 모습이 시선에 들어왔다.

그러기를 잠시 후 다시 앞으로 나서기 시작했다. 

그를 살피며 다시 화살을 활에 놓고 시위를 당겼다.

이번에는 방효태와 가장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 젊은 장수가 맥없이 쓰러졌고, 방금 전과 같은 상황이 연출되었다.

잠시 그를 주시하던 일행이 흡사 정신을 잃은 듯 앞으로 달려오기 시작했다.

연개소문이 계속해서 화살을 날리자 방효태를 제외한 젊은 장수들이 모두 쓰러졌다.

미친 듯이 달려 나오던 방효태는 드디어 강을 건너 연개소문과 맞닥뜨렸다.

“네가 방효태란 놈이냐.”

연개소문이 활을 내팽개치고 칼을 뽑아들었다.

“네, 이놈. 연개소문아. 네 놈이 내 아들들 모두 죽이고 살 줄 아느냐!”

방효태가 미친 듯이 달려드는 그 순간 연개소문과 멀지 않은 곳에 매복해 있던 남건이 급하게 달려나갔다.

“무엄하게 나의 아버지께 칼을 겨누다니, 네 이놈. 내가 상대해주마!”


남건의 외침에 방효태가 순간 방향을 틀었다. 

“내 먼저 네 놈의 아들을 죽이고 너를 죽여주마.”

고함을 지른 방효태가 남건에게 달려들고 칼과 칼이 마주치기를 십여 합에 이르자 연개소문이 곁에 선 병사에게 눈짓을 주었다.

그 눈짓에 따라 병사가 삼족오기를 흔들자 매복해 있던 고구려 군사들이 검모잠을 필두로 앞으로 나섰다.

이어 당나라 군사와 고구려 군사들의 피가 얼음 위로 뿌려지기 시작했다. 

연개소문은 접전을 시작한 고구려 군사들의 모습을 살피며 시선을 두 사람에게 주었다.


흥분을 감추지 못한 방효태의 칼이 서서히 방향을 잃고 있었다.

그러던 한순간 남건의 칼이 방효태의 옆구리를 스치고 지나가자 피가 흘렀다.

방효태가 칼이 스치고 지난 자리를 바라보는 순간 남건의 칼이 보기 좋게 방효태의 가슴을 파고들었다.

이어 쓰러지는 방효태의 목에 남건의 칼이 번쩍였고 빨간 피와 함께 머리가 땅으로 굴러 떨어졌다.

남건이 급히 말에서 내려 방효태의 머리를 치켜들었다. 

“당나라 오랑캐놈 장수의 수급이 이 손에 있다!”

남건의 우렁찬 외침에 당나라 군사들은 그나마 남아 있던 전의를 상실하고 갈팡질팡 흩어져 달아나기에 급급했다.

그러나 이미 고구려 군사에 의해 완전히 포위된 상태에서 그저 속수무책으로 목이 떨어졌다. 

연개소문은 고문 장군이 이끄는 고구려 군사가 강을 건너는 모습을 보며 발걸음을 돌렸다.

비록 연정토에게는 소정방과 임아상의 부대가 침공하지 않을 것이라 이야기했지만 혹여 모를 일이었다. 

아무리 기습적으로 공격했더라도 그 시간이 되면 소정방과 임아상의 귀에도 그러한 사실이 들어갔을 터고 그새 무슨 일을 도모할지 예측 불가능했다. 

연개소문이 서둘러 평양성에 들자 소식을 접한 보장왕이 신하들을 거느리고 궁을 나와 맞이했다.

계략에 걸린 방효태, 남건에게 목숨을 잃다
고삐 늦추는 연개소문 “제풀에 지칠 것…”

“수고하셨습니다, 대감.”

“송구하옵니다, 전하. 예까지 나오시고.”

말을 하다 말고 연개소문이 연정토를 주시했다.

“임아상과 소정방의 부대는 아무런 움직임이 없는가?”

“그놈들 아직도 전황을 모르는 듯합니다.”

“그렇다면 다음은 임아상이란 놈일세.”

잠시 휴식을 취하는 사이 방효태 당군을 몰살시킨 고구려 군이 진용을 갖추고 돌아왔다.

연개소문이 모든 병사들을 배불리 먹이고 휴식을 취하도록 지시하고 남건과 임아상이 둔치고 있는 패수 지역으로 이동했다.

패수 건너 강에 연한 지점에 제법 기세 좋게 진을 치고 있는 당나라 군사들의 형세를 살피고는 곧바로 평양성으로 들어 다시 장군들을 소집했다.    

“지금쯤 임아상도 방효태 부대의 몰살 소식을 들어서 알고 있을 터이네. 아울러 경계를 한층 강화할 걸세.”

모든 장수들이 자리를 정돈하자 연개소문이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갔다.

“오늘 밤 날씨를 살피니 바람이 강하게 불 모양인데.”

말을 하다 말고 연개소문이 두방루, 검모잠, 뇌음신, 남건의 얼굴을 번갈아 바라보았다.     

“하문 있으십니까, 대감.”

“장군들이 고생 좀 해주어야겠네.”

“고생이라니요, 당치 않습니다.”

“분부만 주십시오. 바로 실행하겠습니다.”

젊은 장수들이 얼굴에 잔뜩 힘을 주고 말을 받았다.

“오늘 밤 바람을 이용해서 임아상이란 놈의 부대를 박살내도록 하세.”

“전면전으로 갑니까?”

“아닐세. 방효태 부대를 섬멸했던 그대로 움직이세.”

“하면 저희들이…”

“그러이. 힘이 들더라도 밤이 되면 화공을 준비하여 군사들을 거느리고 저들의 뒤에서 공격하게.”

두방루의 이야기에 보충 설명을 곁들이자 장수들의 얼굴에 결연한 기운이 역력하게 드러났다.

“대감, 소장은 어찌합니까?”

고문이 주위를 둘러보며 입을 열었다.

“어떡하기는. 나와 함께 도망 오는 적을 맞이해야지요.” 

그날 자정 무렵 임아상의 당군에서 불길이 치솟았다.

그러나 연개소문의 의도대로 되지 않았다.

추위와 굶주림, 그리고 방효태 부대의 몰살 소식으로 전의를 상실한 당군이 연개소문이 기다리는 평양성 쪽이 아닌 소정방이 거느리는 부대로 도망쳤던 것이다. 

보고를 받은 연개소문은 허탈한 기분을 달래며 밤을 보냈다.

그리고 이튿날 동이 트자마자 소정방이 주둔하고 있는 지형을 살피기 위해 연정토를 대동하고 움직였다.

패수 건너에 있는 산기슭에 얼기설기 세운 진의 모습이 시선에 들어왔다.

그를 살피던 연개소문이 빙그레 미소 지었다.

“형님, 왜 웃으십니까?”

“저 놈들은 그냥 놔두려 한다.”

“무슨 말씀입니까?”

“저들은 제풀에 죽게 되어 있어.”

연정토가 이해되지 않는다는 듯 고개를 갸웃거렸다.

“저 놈들 진을 친 모습을 보니 공격하지 않고 그저 수진에 임하겠다는 형세이네. 그러니 저 상태에서 이 추운 날 얼마나 더 버티겠는가.”

제풀에 죽게…

“하면 저들이 고구려 군이 아닌 추위와 굶주림과 싸우다 끝나버린다는 말씀이십니까.”

“당연하지. 그리고 아마도 지금이면 양식도 다 떨어졌을 터인데, 그런 경우라면 신라에서 양식을 공급할 테니 그를 예의주시하라고.”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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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