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위남''추태남' 변태공화국 대~한민국

'바바리맨'은 애교 수준이야

[일요시사=김지선 기자] 올해만 해도 벌써 세 번째. 신종 변태남들이 대한민국 전체를 뒤흔들고 있다. 극장 자위남에 이어 지하철 야동남, 고속버스 추태남까지 그 종류도 각양각색이다. 이들은 남의 따가운 시선에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당당하게 민망한 상황을 연출한다. 이 때문에 피해보는 쪽 역시 주위 사람들이다. 예전에는 여중·여고 앞 '바바리맨' 때문에 골머리를 썩었지만 세월이 흐른 지금의 변태들은 더욱 다양하고 자극적인 수단을 이용해 피해를 준다. 대한민국이 변태들의 아지트로 변해버린 원인은 과연 어디에 있을까.

2012년 대한민국 극장가는 여름이 채 오기도 전에 화끈한 영화들로 후끈 달아올랐다. <간기남>에 이어 <은교> <후궁>까지 다소 노골적이고 야한 장르의 영화들이 잇따라 개봉하면서 관객의 말초신경을 자극했다. 극장 안에는 다양한 변태들이 출몰했고 무방비 상태에서 피해를 본 많은 여성들이 '변태남'에 대한 강도 높은 처벌을 요구했다.

'변태남'에도 종류가?

극장 변태남들은 영화상영 중에 남녀의 정사신이 나오면 자연스럽게 바지를 내린다. 그리고선 이상한 신음소리를 내며 자신만의 행복한 시간(?)을 갖는데, 특히 여성관객 주위에 자리를 잡고 변태행각을 벌이는 사례가 많다고 전해졌다. 한 여성은 영화를 보다 말고 소리를 지르며 뛰쳐나온 사건이 발생했다.

한 극장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부터 높은 노출수위로 마케팅 경쟁을 벌이는 영화들이 속속들이 나오면서 부녀자를 노리는 변태들이 자주 출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피해를 입은 이모씨는 "시간이 없어서 조조영화를 보려고 (극장에) 갔는데 한참 보는 도중에 뒤에서 이상한 소리가 났다. 처음엔 이른 아침이라 "누가 잠꼬대하나' 생각했는데 계속해서 이상한 소리가 들렸다. 느낌 상 불안해서 뒤돌아보니 어떤 남자가 희한한 자세를 취하며 변태행위를 벌이고 있었다"며 당시의 충격적인 상황을 설명했다.


비슷한 사례를 겪은 조모씨도 "개봉 전부터 화제를 끌었던 영화라서 친구랑 같이 보러갔는데 우리 옆자리에 어떤 중년남성이 대놓고 변태행각을 부렸다. 우리와 눈이 마주쳤는데도 그는 너무나 당당했다. 오히려 우리가 더 민망할 정도였고 영화고 뭐고 바로 자리를 피했다"며 수치스러워했다. 

이들은 주로 관객이 별로 없는 시간대인 심야상영이나 조조상영을 노린다. 그 시간대에는 관객 수가 별로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자리를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영화상영이 시작되면 극장 내부는 온통 까맣게 변해 변태들이 아무렇지 않게 자위행위, 신음소리 등 각종 변태행각을 저지를 수 있다. 최근 이런 사례가 급증하면서 피해자들의 고발 횟수도 늘었지만 제재하기란 쉽지 않다.

관계자는 "한 번 피해신고가 접수되면 그 남성은 블랙리스트에 오르고 극장 내 남성 직원을 동원해 가해자를 계속 주시하지만 잡기가 힘들다. 변태들을 제재하기 위한 실용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며 극장의 허술한 시스템에 우려를 표했다.

지난 4일 유투브에 충격적인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제목은 바로 '1호선 지하철 야동남'.
그 영상에는 퇴근 길 사람들로 북적북적한 지하철 안에서 한 중년남성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야동을 시청하고 있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20분 넘게 야동을 시청하는 아저씨를 보다 못한 사람이 그 상황을 몰래 찍어 유투브에 올렸다.

여성들 앞에서 버젓이 음란행위 일삼아
장소가 어디든 가리지 않고 당당하게!

그는 "사람들이 밀집해있는 퇴근시간에 야동을 시청한 아저씨. 주변 여성들이 불쾌해했다"는 설명글을 덧붙여 영상과 함께 게시했다. 그런데 그 영상 안에는 더 충격적인 사실이 숨어있었다. 영상 속 중년남성은 이어폰도 꽂지 않은 채 버젓이 야동을 시청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어폰을 꽂는 것은 공공장소 내의 기본 에티켓으로 알려져 있다. 노래를 듣거나 DMB를 시청할 땐 무조건 이어폰을 꽂는 게 예절인데 심지어 야동을 시청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신중해야 했다. 그의 몰지각한 행동에 당시 현장에 있던 사람들은 눈살을 찌푸리며 수군 댔지만 오히려 그는 그 상황을 즐기는 듯 영상에 더 집중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 영상을 본 대구의 한 여성은 "내가 그 상황에 있었다면 민망해서 그 남자의 행위를 찍지도 못했을 것 같다. 급히 자리를 옮겼을 것"이라며 불쾌해했다.


한 누리꾼은 자신의 블로그에 '야동남 기사'를 게시하며 "야동을 보는 것은 자기 자유다. 하지만 공공장소에서 소리까지 켜놓고 20분 넘게 야동을 시청한 행동은 같은 남자로서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며 야동남의 행동을 지적했다. 

지하철 야동남에 대한 비난의 열기가 채 가라앉기도 전에 바로 다음 날인 지난 7일 또 다른 변태가 각종 포털사이트 검색어 상위권에 오르며 인터넷상을 뜨겁게 달궜다. 그는 일명 '고속버스 추태남'으로 불리며 사람들에게 비난세례를 받았다. 한 여성은 "전남 나주에서 무안군으로 가는 고속버스 안에서 상습적으로 변태행각을 한 남성에 화가 난다"며 포털사이트 게시판에 관련 사진까지 첨부하며 항의했다.

"그 남성은 여기저기 자리를 옮겨 다니며 여성승객들 앞에서 바지를 벗고 민망한 행동을 연출했다. 무방비로 당한 나를 포함한 피해자들은 성적수치심을 안고 그 장면을 찍은 후 버스 운전기사에게 보여주며 변태행위를 하는 남성에 대한 제재를 요구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

이 게시글을 접한 누리꾼들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 "그들에 대한 강력한 처벌조치가 이뤄진다면 재발의 위험성을 보다 감소시킬 수 있다"며 우리나라 사법의 허술함을 지적했다.

"처벌수위 높여야"

그렇다. 우리나라는 각종 변태들에게 '공연음란죄'라는 벌금형의 경미한 처벌제도만 적용하고 있다. 이로써 변태들은 날이 갈수록 더 자극적인 행위를 일삼게 되고 심각한 범죄까지 저지르는 상황에 이르러있다. 전문가들은 "그들에 대한 처벌수위를 높이고 치료감호법을 적용해 재범의 위험성을 낮춰야 한다. 지금은 변태들의 행위가 단지 주목받고 싶어서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이런 범행이 지속된다면 훗날 강간범이나 연쇄살인마로 발전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며 "사법개정이 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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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