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김명일 기자] 특허청이 지난 1998년 이후 연예인 이름을 딴 상표출원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8년까지 10년간 27건에 불과하던 연예인 상표출원 건수는 2009년 11건, 2010년 14건에 이어 지난 한 해에만 22건으로 급증했다. 올해도 현재까지 12건이 출원되는 등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연예인 이름 상표출원이 급증한 데 대해 특허청은 연예인들의 부업 수요와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이 맞아떨어진 것으로 풀이했다. 하지만 연예인의 이름을 내건 상품과 프랜차이즈가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이에 따른 문제점도 함께 노출되고 있다.
지난 5일 서울 홍대에 위치한 모 연예인의 삼겹살 프랜차이즈를 찾았다. 이 연예인은 방송에서 노출된 자신의 식성 좋고 고기 좋아하는 이미지를 사업아이템으로 승화해 작년 한해에만 약 25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도 해당 음식점은 근처 다른 가게들보다 많은 손님들로 북적였다.
가게를 찾은 한 손님은 "연예인 프랜차이즈는 왠지 믿음이 간다. 연예인들은 이미지로 먹고 사는 사람들인데 이미지관리 차원에서라도 허술하게 하진 않을 것 같다"며 무한신뢰를 보였다.
하지만 그러한 신뢰가 무색하게도 해당 음식점은 지난 2009년 일반한우를 횡성한우로 속여 팔다 적발된 전력이 있다. 당시 해당 연예인은 "자신은 단순히 이름만 빌려줬을 뿐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아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구차한 변명을 늘어놨다.
연예인 프랜차이즈에 대한 주변 상인들의 시선도 곱지만은 않았다. 한 상인은 "연예인들은 원래 돈을 잘 버는 사람들이 아니냐”며 “왜 이런 골목상권까지 들어와 고깃집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연예인 사업 다양화
최근 프랜차이즈사업에 도전하는 연예인들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연예인이라는 직업 특성상 언제든지 인기가 떨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에 너도 나도 앞 다퉈 안정적인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고깃집, 술집, 쇼핑몰, 안경사업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과거 연예인은 단순히 '얼굴마담'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자신이 운영하는 가게에 직접 나와 홍보를 하는 것은 물론, 적극적으로 사업에 참여하며 연예인 활동과 병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연예인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분야는 음식사업이다. 특별한 지식이나 노하우 없이 성공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선호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연예인들이 프랜차이즈 사업에 도전하면서 이에 따른 문제점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달에는 시중에서 인기리에 유통되고 있는 연예인 김치 중 일부가 하청업체에서 납품 받은 김치에 포장만 바꾼 것임이 공개되면서 큰 파장을 일으키기도 했다.
특히 해당 연예인은 직접 광고모델로 활동했을 뿐 아니라 자신의 노하우를 적용해 맛과 품질을 향상시켰다고 홍보한 바 있다. 심지어 직접 산지를 찾아 배추를 고르고, 공장에서 생산과정을 일일이 챙기는 모습을 방송에 비추며, 산지에서 공수한 싱싱한 배추에 엄선된 천연양념으로 잘 버무려 만든 김치라는 사실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작 김치 제조공장 관계자는 이름만 연예인 김치일 뿐 하청업체에서 납품 받은 김치와 똑같다는 뜻밖의 진술을 했다. 게다가 천연조미료만 사용했다는 해당 김치는 알고 보니 화학조미료 MSG가 범벅된 김치였다. 해당 김치는 하청업체의 자체 상품과 봉투만 바뀌어 유통되고 있었다. 또한 연예인 김치는 사실상 동일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하청업체 자체 상품보다 비싼 가격으로 팔리고 있었다. 이러한 사실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연예인 김치회사 관계자는 "특별한 레시피가 있다"며 끝까지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해당 연예인 김치를 구입한 소비자들은 "식품의 경우 직접 먹어보고 살 수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친숙한 연예인들이 만들었다고 하면 더 신뢰를 하게 되는 것 아니냐"며 "이러한 심리를 이용당한 것 같아 매우 불쾌하다"고 말했다.
믿고 먹으라더니 화학조미료 잔뜩…가격은 거품
문제 생기면 "이름만 빌려줬다" 꼬리 자르기 일색
또 80년대 모래판의 신사로 불릴 정도로 명성을 날리던 한 천하장사는 자신의 명성을 이용해 노인들에게 건강기능식품을 무려 10배나 폭리를 취하며 판매해 20억대에 이르는 부당이득을 챙긴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그는 해당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특별강사로까지 나서 "제약사에서 만든 제품이니 믿고 사도 된다. 나를 믿고 사라"는 식으로 말했다고 한다. 그는 1982년 데뷔한 이래 은퇴할 때까지 세 번의 천하장사와 7번의 백두장사를 할 정도로 유명한 천하장사였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었던 연예인이 오히려 자신의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피해를 감수하는 경우도 있다.
지난 2008년 기능성신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 모 연예인은 사업에 어려움을 겪게 되자 가맹점주들이 4억6000만원 가량의 가맹비를 돌려달라며 해당 연예인을 고소하고 나섰다. 해당 연예인은 가맹점주들이 자신이 공인인 점을 악용, 법인에 대한 채권을 부당하게 부담시키려다 거절당하자 악의적 고소를 했다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당 연예인은 회사의 공동대표로 재직하며 회사 정상화를 위해 개인 사비 수십억여원을 투입했으나 한 푼도 회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회적 물의를 우려해 어쩔 수 없이 고소인들이 요구하는 돈 중 일부를 개인 돈으로 지급한 적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연예인이 하는 프랜차이즈라고 무조건 사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근래에 소비자들은 연예인 프랜차이즈에 대해 오히려 "연예인이 해봤자 얼마나 하겠어"라는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추세이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준비와 계획이 없으면 낭패를 보기 쉽다.
맹신은 금물
한편 전문가들은 연예인의 이름을 내건 프랜차이즈에 대한 무조건적인 맹신은 금물이라고 경고한다.
한 전문가는 "연예인 프랜차이즈의 경우는 연예인이 운영에 많이 참여할수록 연예인에게 들어가는 수수료율도 많아진다. 때문에 업체 쪽에서 연예인의 깊은 참여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 물론 자신이 직접 운영을 하며 꼼꼼하게 챙기는 연예인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연예인들은 자신의 이름과 이미지를 빌려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연예인 프랜차이즈에 대한 무조건적인 맹신보다는 제품자체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합리적인 소비가 필요한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