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넷세상> 비아그라 복제약 시판 논란

  • 김지선 loxloxloxl@hotmail.com
  • 등록 2012.06.04 16:3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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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개숙인 남성들 '먹을까 말까'

[일요시사=김지선 기자] 특허청의 비아그라 '용도특허'무효 결정에 따라 국내 제약사들이 비아그라 복제약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를 두고 말들이 많다. 복제약 과다복용에 의한 부작용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호기심 또는 필요에 의해 시도해 보려는 사람도 있다. 찬반으로 극명하게 갈라진 그들의 주장을 엿들었다.

발기부전으로 남모를 고민에 휩싸인 남성을 위해 한줄기 빛이 된 비아그라. 화이자제약회사의 특허상품이자 10년 넘는 세월동안 남성들의 희망이었던 비아그라가 지난달 17일 특허청이 비아그라의 용도특허가 무효판결을 함으로써 국내를 떠들썩하게 만들고 있다.

사랑의 묘약?

국내 모 제약회사가 제기한 비아그라의 주성분인 '실데나필'의 발기부전 치료 용도특허 무효에 관한 소송 제기였다. 이로써 많은 제약회사들은 저렴한 가격과 센스 넘치는 복제약을 출시하고 판매실적에 대해 큰 기대를 하고 있다. 또한 현재까지 무려 28종의 비아그라를 2000∼5000원이내의 가격으로 시중에서 부담 없이 구매가 가능해 젊은 남성부터 노인까지 각종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어 화제다. 하지만 복제약이 안전한 것은 아니다.

중국에서 몰래 밀입된 약일 수도 있으며 과다복용 시 더 심각한 발기부전증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또한 비아그라를 복용한 일부 남성들이 성관계 중 심장마비 증세를 보인 것으로 드러나 한동안 논란이 지속됐다.

끊임없는 논란에 시달린 비아그라는 이제 한 층 저렴해진 복제품까지 나와 남자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반면 약물 오남용으로 건강이 더 악화될까봐 우려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아이디 jongha***는 "내게는 정말 좋은 일이다. 예전에 비아그라를 구입하려면 한 알에 8000원이나 주고 사야했다. 하지만 이제 특허규제가 풀려 3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살 수 있게 돼 부담이 확실히 줄었다"고 말했다.


또한 아이디 ghjkl***는 "비록 비아그라를 복용해 존 적은 없지만 남성들에게는 정말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언젠가 나이가 들면 한 번쯤은 먹어볼 날이 있을 텐데 한 곽에 8만 원 이상 가격이 나가던 비아그라가 반 이상의 가격으로 줄었다니 믿을 수 없다"며 "오메가3 같은 다른 약품들도 가격을 좀 내렸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아이디 rtgghh***는 "일명 '사랑의 묘약'이라 불리는 비아그라가 3000원이라니 밤을 두려워하는 중년 남성들에게는 최고의 선물이다. 하지만 잘못 먹어서 다음날 아침까지 약효가 안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라며 비아그라 복제약 출시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오남용에 대한 우려의 글을 남겼다.

이와 달리 반대 입장을 고수하는 사람들도 여럿 있었는데 약물의 부작용과 복제품에 대한 불신의 이유가 가장 컸다.

아이디 jimfnk***는 "국내 의약협회나 의사들은 단지 복제품일 뿐이지 같은 성분으로 구성됐다며 안심하고 복용하라고 하는데 도저히 신뢰가 가지 않는다. 그럼 정품은 왜 만드는 거지? 뭐라도 다르지 않을까?"라며 복제약에 대한 깊은 불신감을 표출했다.

찬 "저렴한 가격…고개 숙인 남성들에게 희소식"
반 "제약회사 간 밥그릇 싸움? 안정성 신뢰 안돼"

또 다른 반대발언을 한 아이디 thfjdkl***는 "국내 제약회사만 이득을 본 것 아닌가? 소비자에게 무슨 이득이 있는지 모르겠다. 그저 필요한 사람들에게만 절실한 약품이지 화이자사와 국내 제약회사 간 밥그릇 싸움으로 시작된 것 같다”며 “소비자의 입장을 뒤로한 채 자기들끼리 이익을 차지하려고 생긴 일이다"라고 발언했다. 또한 이는 비아그라 복제약의 부작용보다는 출시에 대한 뒷배경에 더 관심을 뒀다.

아이디 hjkfldmc***는 "물론 한 회사의 특허 독점은 안 좋은 현상이지만 법원의 특허무효 판정이 나자마자 국내 제약사들이 너도나도 이상한 이름을 내세워 이익에만 혈안이 돼있는 것을 보며 정말 한심하다"고 현재 유명 제약회사들의 소비자 마케팅에 불만을 내세웠다.


또한 "이 약은 잘못 복용하면 심장에 무리도 오고 오히려 발기부전이 심각해질 수 있는 부작용이 따른다고 하는데 미리 체질검사라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아무 안전 검증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약국 이곳저곳에서 판매하게 된다면 전국적으로 부작용을 호소하는 남성들이 늘어날 것이다"고 말했다.

아이디 njknj***는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을 포함한 임상 시험 없이는 지금 나오는 약들은 하나도 못 나온다. 신약, 제너릭(복제약) 모두 마찬가지다, 그렇다고 환자에게 바로 약을 쓸 수는 없지 않나? 이걸 돈에 혹해 몸 망치는 알바처럼 묘사하는 데는 정말 치가 떨린다"며 복제약 뿐만 아니라 타 약품들의 안전검증이 허술한 국내의 현 체계에 대해서 강렬히 비난했다.

너무 노골적!

한편 국내 제약회사에서 내놓은 선정적이면서도 재치 있는 이름에 관심을 표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었다.
아이디 mmklmm***는 "'스그라' '오르그라' '세지그라' 이러다 '일나그라'도 나오겠다"며 재밌어 하면서도 "복용한 남성들이 치솟는 욕구를 참지 못해 여기저기에 씨를 뿌리는 현상이 나타나면 어쩌냐"라며 염려하기도 했다.

아이디 nnjjnk***도 "회사마다 이름들이 정말 센스 넘친다. '팔팔정'은 과연 누가 지은 걸까?"라며 복제약 출시에 대한 찬성·반대의 입장보다 지금 현상을 즐기는 듯 했다. 반면 "그렇지 않아도 요즘 아동 성범죄니 뭐니 끔찍한 사건들이 줄을 잇는데 복제약이 물밀듯 쏟아지면 성범죄도 그만큼 증가할 것 같다"고 심히 우려를 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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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