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주류-하이트진로 '소주전쟁' 전말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6.02 14:3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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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처럼 vs 참이슬 괴소문 진실은?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처음처럼'을 찾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줄었다. '알칼리 환원수'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악성루머가 퍼지고 있기 때문인데 제조사인 롯데주류는 괴소문의 진원지로 경쟁사인 하이트진로의 영업직원을 지목, 검찰에 고소했다. 물론 하이트진로는 해당 의혹을 강력하게 부인했지만 검찰이 하이트진로 영업점 3곳을 압수수색하면서 이들의 전쟁은 진흙탕으로 빠져들고 있다.

국내 소주시장을 책임지고 있는 1·2위 경쟁사들의 전쟁이 점입가경이다. '처음처럼'의 롯데주류가 지난달 초 "경쟁업체 직원으로 보이는 이들이 처음처럼이 유해하다는 루머를 퍼드리며 영업을 해 큰 피해를 봤다"며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낸 것.

롯데주류가 낸 고소장에는 문제가 된 경쟁업체가 어디인지, 루머를 유포한 사람이 누구인지는 명시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지만 검찰에 제출한 자료에는 '하이트진로 직원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영업에 활용한 인쇄물 사진'이라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트진로 '당혹'

이에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부장 김봉석)는 지난 24일 하이트진로의 영업지점 3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날 검찰은 하이트진로의 영업전략 내용 등이 담긴 문서와 컴퓨터 파일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고소인 조사와 롯데주류가 제출한 증거물 분석을 마쳤다. 검찰은 하이트진로 등 경쟁업체들이 처음처럼 관련 루머를 회사차원에서 영업에 활용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하지만 하이트진로는 자사 영업직원이 '악성루머'를 퍼뜨리며 영업을 했다는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나섰다.


하이트진로 측은 "처음처럼에 대한 루머가 퍼진 것은 올해 초 한 케이블 TV 프로그램을 통해서였다"며 "우리는 이번 일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알칼리 환원수 논란이 처음 제기된 때는 지난 2006년 처음처럼 출시 당시부터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청과 국세청 등이 안전성과 적법성에 대한 검증을 끝냈지만 지난 3월4일 동영상 사이트 유투브에 소비자 고발방송 소비자TV에서 제작한 '충격! 처음처럼 불법제조 독인가? 물인가?'라는 영상이 올라오면서 다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이후 블로그와 SNS를 통해 해당 영상과 악성루머가 확대·재생산됐고 롯데주류는 주가가 크게 하락하고 한때 처음처럼 매출이 10% 가까이 줄기도 하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이 악성루머가 지금의 하이트진로 압수수색에 이르게 된 것이다.

'참이슬'과 '처음처럼'의 경쟁은 어제오늘일은 아니다.

'설탕소주' 논란에 '소금소주' 논란, '비방 광고전' '일본자본설'까지 이 둘의 싸움은 끝 없이 이어져 왔다.

지난 2005년 진로가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일본 아사히맥주가 진로를 인수하기 위해 참가하면서 진로 일본자본설이 나돌기 시작했다. 진로는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한 연합에 최종인수 됐고 법정관리도 끝났지만 일본자본설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7년간 이어온 '진흙탕 싸움' 결국 검찰 손에
일본자본설 이어 알칼리수 유해설 진원지 공방

결국 진로는 2006년 두산이 처음처럼을 출시하고 본격 경쟁체제에 돌입한 뒤 일본자본설 루머의 진원지로 두산을 지목하고 소송까지 가기도 했다.

여기에 처음처럼이 출시 17일 만에 1000만 병을 돌파, 51일 만에 3000만 병까지 훌쩍 뛰어넘자 이에 다급해진 진로는 네거티브 광고 전략을 쓰기 시작했다.

같은 해 7월 진로는 '알고 마시면 더욱 즐거운 참이슬 이야기'라는 만화광고 전단지를 뿌렸다. 처음처럼은 물에 전기 충격을 줘 만든 알칼리 수를 쓴 반면 참이슬은 숯으로 여과한 천연 알칼리 수를 썼다는 내용이었다.

진로는 경쟁사가 소주를 만드는 과정의 그림에 '악 우르릉 찌찍'과 같은 용어까지 넣었다.

한 달 뒤 진로는 신문광고를 통해 참이슬은 '천연대나무 숯으로 정제한 소주'이기 때문에 술독을 줄이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지만 처음처럼은 '전기분해로 된 소주'라면서 '어떤 소주가 당신을 위하는 소주입니까?'라고 광고했다.

두산도 당하고만 있지는 않았다. 두산은 '따라오려면 제대로 따라오라!'는 제목의 광고를 내고 '알칼리 소주를 흉내 내려면 죽탄을 이용한 특허가 아니라 알칼리 환원공법 특허를 따라 하셨어야 합니다'며 진로를 공격했다.

급기야 진로와 두산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제를 받았다. 과징금을 얻어맞지는 않았지만 공정위가 비방 광고로 규정한 만큼 상당한 이미지 실추를 당했다.

하지만 이들의 싸움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1년 뒤인 지난 2007년 진로가 참이슬 후레쉬 리뉴얼 제품을 출시하면서 처음처럼에 설탕이 함유되어 있다고 공격을 재개한 것.

진로가 주요 신문에 '설탕을 뺀 소주'라는 문구가 포함된 광고를 게재하자, 이에 발끈한 두산이 이를 반박하는 보도자료를 언론에 뿌렸고 언론의 지면전쟁으로 확산됐다.

당시 진로는 그해 8월 출시된 참이슬 후레쉬 리뉴얼 제품에 대해 "설탕 대신 순수 결정과당을 사용했다"며 "결정과당은 포도당이 들어있지 않아 비만과 당뇨 환자들에게 좋다. 결정과당을 쓰는 소주는 국내에서 참이슬 후레쉬가 유일하다"고 주장했다.

마셔? 말어?

이에 두산은 "소주 업체들이 설탕을 첨가물로 쓰지 않은 건 벌써 10년 전 일이다"면서 "그런데 진로 광고만 보면 다른 소주회사들이 모두 설탕을 넣고 있는 것처럼 오해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반박했다.


여기에 두산은 진로의 참이슬 후레쉬에서 나트륨이 대량 검출됐다며 소금이 첨가돼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당시 진로는 공식적으로 대응할 가치도 없다는 입장을 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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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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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