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패드립’ 수렁에 빠진 청소년 실태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5.25 20:0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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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뒷골목에선 지금…“아버지는 개고 엄마는 창녀다”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부모도 모르는 청소년들만의 사이버세상이 있다. 이곳은 엄마와 아빠의 눈을 피해 아이들만이 모여 노는 은밀한 공간. 부모의 간섭을 받지 않는 유일한 공간이기도 하다. 문제는 그 청소년들의 공간이 으쓱한 동네 뒷골목에 비유할 만큼 위험천만하다는 데 있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자신들만의 문화를 형성하면서 언어폭력을 저지르고, 또 폭력에 노출돼 있다. 자신의 부모나 상대방의 부모를 성적으로 비하하는 ‘패드립’이라는 신조어까지 나온 상태. 패드립이란 ‘패륜적 애드립’을 말한다. 부모들이 문지기처럼 지켜 줄 수 없는 그 장소에선 대체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을까. 청소년들의 ‘패드립 문화’를 집중 취재했다.

“큰 할매미(할머니) 뒤져가꼬 4만원 줄었다. 원래 이×이 통이 제일 큰 ×이라서 팍팍 주는데 간경화로 뒈짐. 고3때까진 살아있어야지 왜 이렇게 빨리 뒈지냐. 돈주기 싫냐 ×××아! (인터넷 유머사이트인 디씨인사이드 갤로그에 올라온 ‘패드립’ 글 )

“××야. 나를 욕하지 말고 차라리 내 매미(엄마), 애비를 욕해라.” “××아 니 애미 창녀고 니 애비는 개냐 ××” (유명한 ‘패드립’ 관련 글)

패드립 확산은
인터넷을 타고~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일명 ‘패드립’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패륜’과 ‘애드리브’의 합성어인 패드립은 부모나 웃어른을 욕설 및 성적 비하의 소재로 삼아 공격한다는 의미다.

과거부터 미숙한 청소년들이 부모형제를 향한 애증과 반항심으로 험담하는 경우는 드물지 않게 있어왔지만 최근 유행하는 패드립은 일부 학생들에게 국한된 행태, 단순한 투정과 화풀이로 봐 넘기기에는 쏟아내는 욕설과 비난의 수위가 심각하다. 패드립을 전문으로 배워보자는 인터넷카페까지 생겨나고 있다.


패드립의 시작은 인터넷 유머사이트인 ‘디씨인사이드(이하 디씨)’에서부터다. 디씨 안에 있는 ‘코갤(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의 대두와 함께 사이버공간 전역에 퍼져나가면서 빠르게 확산됐다.

무법천지 온라인, 10대들 모여 막말·욕설·패드립까지
부모를 지칭하며 욕설과 성적 비하하는 형태로 진화

그중에서도 코갤에 올라온 ‘울애비 장애자 인증’이라는 제목의 글은 ‘패드립 종결자’로 꼽힌다. 작성자는 정신장애3급이라는 복지카드 인증샷과 함께 “애비라는 놈은 맨날 지 장애인이라고 일 안하고 놀고먹고 엄마만 매일같이 일하러 나가고 애비가 빨리 고인이 됐으면 좋겠다. 정신병원에라도 들어갔으면 좋겠는데 거기 들어가는데 돈도 들어서 그냥 집에서 방치중”이라고 썼다.

또 코갤에서는 패드립을 모에화(모에 의인화)하여 그린 만화가 대세를 탄 적이 있다. 심지어 엄마의 코고는 소리를 녹음해 웃음거리로 만들어 힛갤(히트 갤러리)이라는 명예의 전당으로 간 패드립퍼가 등장하기도 했다.

이렇게 패드립이 만연하게 쓰이다보니 현재는 기존의 욕과 같은 한 종류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면 야구를 관람하면서 “스트라이크존 ××같이 잡네”를 “스트라이크존 애미없이 잡네”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게임사이트에 접속해 보면 게임을 하던 중 상대를 비방할 목적으로 상대의 부모를 지칭하며 욕설과 성적 비하를 하는 형태의 욕이 오가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공격대상은 대부분 부모·친척·친구·교사 등 주변인들이지만 불특정 다수의 기성세대, 심지어 고인(죽은 사람)이 대상이 되기도 한다. 대상을 가리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증오’를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키보드 배틀로
상대 제압하기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 확산된 패드립은 다시 스마트폰을 통해 일상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스마트폰 채팅 프로그램인 ‘카카오톡’을 통해 서로 누가 더 패드립을 잘하는지 경쟁하는 ‘패드립 배틀’이 이뤄지기도 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포털사이트 지식공유 게시판, 또는 카페 게시판에는 “패드립 좀 가르쳐 주세요. 엄마 욕이나 심한 패드립 부탁드려요” “패드립 종결자로 거듭나고 싶어요”라는 질문 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온다.

“니 엄마 학교 앞에서 병아리 팔지?”라는 다소 농담 섞인 표현도 있지만, “니 할매미(할머니)가 몸 팔아서 번 돈으로 니 매미(엄마) 키우고 니 매미(엄마)가 몸 팔아서 번 돈으로 니년이 자랐구나!” 등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운 성적 비하의 내용이 담긴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모와 자식 간의 대화 단절? IT기술 발달이 원인
“오프라인상에서 사회화 될 수 있는 기회 가져야”

지난 주말 오후 서울 영등포구의 한 PC방에서 만난 중학교 2학년 손모(14)군은 “친구들끼리 재미삼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하지 말아야지’ 하다가도 막상 들으면 기분이 나쁘니 나도 하게 되고 그렇게 자연스레 오고가는 것 같다”며 “패드립이 일상이 된 한 친구는 학원에서 선생님과 얘기하다가 자신도 모르게 패드립이 나와 당황한 적도 있었다”고 말했다.

옆 자리에 있던 김모(16)군 역시 “게임카페나 안티카페 같은 인터넷 공간에서는 의견차에 싸움이 난무하고 꼭 쌍욕에 별 말도 안 되는 이상한 말들을 늘어놓아야 상대를 이긴다는 의식이 강한 것 같다”라며 “대부분 패드립이 특별히 심한 욕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흔히 말하는 키보드 배틀에서 상대방을 이기기 위함 정도로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사이버 세상의
새로운 룰 만든 것

이런 세태에 대해 전문가들은 가정에서는 부모·자식 간의 대화가 단절되고, 성적을 강조하는 입시교육 위주의 학교생활에서 받게 되는 상처와 스트레스가 욕설에 심각하게 오염된 결과라고 분석했다. 또 인터넷, 휴대폰 등 IT기술의 발달이 확산 배경이라고 꼬집었다.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이수정 교수는 “현재는 과거보다 가족의 결속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자녀들에 대한 영향력 행사가 어렵고 또 IT기술 발달로 인터넷 중독,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중독된 아이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다 보니 청소년들 세상이 사이버 세상 속에 존재하게 됐다”면서 “사회구조가 이점을 잘 인지하지 않은데서 문제가 비롯됐고 청소년들의 패드립 문화는 자신들의 고통스러운 현실에 대한 일종의 반격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물론 과거에도 비슷한 종류의 반항 심리와 반항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청소년들의 이런 사고를 했다 치더라도 오프라인 접촉, 즉 부모님 혹은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 잘못된 점을 수정하고 다시 사회화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 교수는 “권위에 도전하고, 반항하고, 적대적 혹은 비판적 사고를 하는 것은 청소년기의 정상적인 발달이고 전형적인 특징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렇게만 하고 마는 것에서부터 비롯된다”며 “지금은 인터넷, 휴대폰에 중독된 청소년들이 늘어났고 같은 공간에 있다 해도 부모와 자식이 눈 한번 마주칠 기회가 없어지면서 부모들이 모르는 혹은 적극적으로 개입을 하지 않는 그들만의 리그가 형성됐고, 그 세상에서 자기들만의 새로운 룰을 만들어가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때문에 이 교수는 오프라인 상에서 청소년들이 제대로 사회화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한다고 강조한다. 청소년들이 부모와 함께 밥을 먹으면서 사회에 대한 시각을 바꾸는 등 일련의 노력을 해야 하는데 과하게 사이버 공간 상에만 빠져있고 그곳에서 제공되는 모든 가치체계가 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문제라는 것이다.

이 교수는 또 IT에 중독되는 청소년들을 보면서 처음에는 별일 아니라고 방치했던 우리의 잘못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것이 오늘날 결과적으로 청소년 범죄의 폭력수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최근 신촌에서 일어난 10대 살인사건 등 청소년 흉악범죄는 사이버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보기 어렵다”면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현실에서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사이버 공간에서 푸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예를 들면 부모에게 인정받고 싶은데 부모가 인정해 주지 않는다면 사이버공간상에서 비슷한 또래들끼리 말도 안 되는 대화를 통해 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학교의 기능이 너무 아쉽다. 청소년들이 훈육 받을 수 있는 마지막 마지노선인 학교가 좀 더 적극적으로 아이들 교육에 개입해야한다”며 “학교의 규율을 원칙 있고 타이트하게 운영했다면 아이들의 스마트폰 중독도 덜하고, 또 그런 기회를 거치면서 사회화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부모들은 막상 내 눈 앞에선 컴퓨터와 휴대폰에 빠져 조용하다고 방치할게 아니다. 그 안의 세상은 훨씬 크며 부모들이 생각하는 상상이상의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대화나 활동을 통해 잘못된 점은 바로잡아 주는 등 자라나는 아이들의 생활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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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