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남심 유혹하는 섹시 란제리 쇼핑몰 실태

  • 이수지 suji@ilyosisa.co.kr
  • 등록 2012.04.18 11:5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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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망과 섹시의 경계선…“엉덩이 뚫려 더 아찔해”

[일요시사=이수지 기자] ‘섹시한 속옷’에 안 넘어가는 남자가 있을까. 섹시한 속옷은 기분을 업 시켜주고 자신감까지 넘치게 해준다고 한다. 이 때문인지 속옷 디자인은 갈수록 과감해지고 겉옷과 속옷의 경계도 옅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섹시 란제리 쇼핑몰들이 잇따라 오픈되면서 란제리 쇼핑 붐이 일고 있다. 그러나 섹시 속옷을 판매하는 일부 온라인 쇼핑몰들은 포르노급 사진들을 홈페이지에 게재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마치 음란물 사이트를 방불케 하고 있는 섹시 란제리 쇼핑몰. 그 실태를 들여다봤다. 

평소 여성 쇼핑몰에 관심없던 대학생 황모(26·남)씨는 SNS상에서 한 쇼핑몰 주소를 친구에게 추천받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친구가 소개해준 곳은 티 팬티, 가터벨트, 케미솔, 슬립, 테디 등을 판매하고 있는 섹시 란제리 쇼핑몰이었던 것. 속옷 또는 전신 망사스타킹만 걸친 모델이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표현되고 있어 웬만한 성인 사이트보다 더 야하게 느껴졌다.

이게 쇼핑몰이야
포르노 사이트야?

황씨는 “워낙 특이한 여성쇼핑몰이라 친구가 추천해준 것 같다”며 “웬만한 야한 사진이나 동영상보다 자극적이어서 ‘신세계’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섹시 란제리 쇼핑몰에 접속하기 전에 먼저 속옷이 중요부위를 보호하고 가리기 위한 용도라는 편견을 버려야 한다. 오히려 다른 부위는 가려도 중요 부위는 오픈하는 식의 밑 트임 팬티, 가슴 트임 브라, 엉덩이 트임 망사스타킹 등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섹시 속옷을 팔고 있는 A업체의 경우 실제 여성이 거의 전라 차림으로 첫 화면에 등장한다. 스커트나 바지를 입을 때 엉덩이 부분에 팬티선이 보이지 않는 이른바 T팬티 보다 더 진화한 디자인의 C팬티가 이곳의 대표적 상품.


C팬티는 T팬티의 끈을 없앤 형태로 와이어로 고정하는 형태의 속옷이다. 모델은 노골적인 포즈를 취하고 다양한 모습을 연출하며 다양한 색상의 C팬티를 선보이고 있었다.

섹스·포르노 연상케 하는 ‘섹시란제리 쇼핑몰 붐’
가터벨트, 트임 속옷, C팬티 등 하드코어 속옷

이와 함께 이곳에선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아직 일반화되지 않은 가터벨트와 전신 망사스타킹, 코스프레 코스튬 의상, 남성섹시팬티 등도 판매하고 있었다. 

또 B업체는 속칭 ‘섹시 가면’으로 얼굴을 살짝 가린 채 요염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여성의 사진들이 홈페이지 화면을 가득 메우고 있다. 여성의 맨 얼굴이 그대로 보인 채 머리카락으로 아슬아슬하게 중요 부분만을 가린 사진들도 있었다. 일부 클로즈업 부위를 별 모양의 스티커로 처리하기는 했으나 거의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수준이다.

남녀관계의 성적인 고민들을 상담해주는 업체도 있었다. C업체는 실시간 1:1 상담이 가능했다. 이곳에서 남자의 성적인 문제점, 여자의 문제점 등의 고민 상담을 해 주거나, 그에 맞는 처방으로 섹시 속옷을 추천해 준다.

D업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한 후 인증샷과 함께 후기를 남겨주면 적립금을 챙겨주는 곳으로 유명하다. 레이스와 망사 등의 독특한 속옷들을 판매하는 이곳에는 이미 많은 후기들이 올라와 있는데 보기에도 민망할 만큼 수위가 높아 성인물을 보는 듯 한 느낌을 주기도 했다.

19금 섹시 쇼핑몰?
남자들에겐 '신세계'


이처럼 섹시 란제리 쇼핑몰 붐이 일면서 덩달아 바빠진 것은 남자들이다. 흑심을 품고 여성 전문 쇼핑몰에 접속하는 남성의 수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일찍이 란제리 쇼핑몰 훔쳐보기에 재미를 들인 일부 남성들은 특정 쇼핑몰 모델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평가를 하는 등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또 일부 남성들은 란제리 쇼핑몰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란제리 쇼핑몰에 대한 정보를 줄줄이 꿰고 있기도 하다.

요즘은 남성들도 여성의 란제리를 거리낌 없이 구매하고 있는 실정. 실제 한 란제리 업체의 조사 결과, 여성 란제리 전체 구매 고객의 68%가 남성인 것으로 드러나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남성들은 주로 슬립, 브라, 팬티를 세트로 구매했으며, 그중 61%는 ‘선물포장’을 의뢰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의 속옷 구매에 익숙하지 않은 남성들은 오프라인보다는 마음 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

이는 란제리 쇼핑몰이 호황을 누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남의 이목을 신경 쓰지 않고도,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제품을 아내 혹은 여자친구에게 선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섹시 란제리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H업체 관계자는 “하루에 사이트에 접속하는 접속수 가운데 약 70%가 남성으로 추정돼 이들에게 좋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며 “온라인 쇼핑, 또는 여성 전문 쇼핑몰이라고 해서 여성의 전유물이라는 편견이 깨지고 있는 가운데, 남성 고객만을 위한 마케팅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자들이 더 좋아해” 여성 속옷 구매자의 68%가 남성
아슬아슬한 사진 도배한 퇴폐 상술…성인인증 절차 없어

그러나 문제는 이들 온라인 쇼핑몰을 미성년자들이 아무렇게나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쇼핑몰들은 주민번호를 통한 성인 인증을 거치는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청소년들도 어려움 없이 드나들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들이 성인인증이나 회원가입 등의 절차 없이, 야한 속옷뿐 아니라 야한 속옷을 입은 모델사진까지 마음껏 볼 수 있는 것이다. 사진을 바로 다운받아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할 수도 있다.

대학생 이모(19·여)씨는 “동생과 함께 쓰는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우연히 즐겨찾기 된 여성쇼핑몰을 발견해 접속해 봤다 경악을 금치 못했다”며 “단순히 여자친구에게 선물을 하기 위해 사이트를 등록해뒀는줄 알았는데 여러 사이트를 보니 대부분 섹시 란제리 사이트였다. 말없이 즐겨찾기를 삭제했다”고 말했다.

무방비 노출… 
제재 없어 ‘문제’

일부 업체들은 지나치게 야한 사진의 경우 ‘19금’으로 관리하거나 회원가입 등을 통해 성인인증을 받아야 제품을 보고 구매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업체들은 선정적인 사진들이 홍보효과를 낳고 이는 곧 소비로 이어진다는 점 때문에 별 다른 제재를 가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대해 인터넷협회 관계자는 “자신의 신체적인 조건을 스스로 상품화하고 쇼핑몰의 매출을 극대화하는 노출마케팅 혹은 육체파 마케팅 자체를 비난할 수는 없지만 몇몇 사진은 지나친 감이 없지 않다”며 “현재 속옷 판매에 대해 법적으로 규정된 사항이 없지만 사회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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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