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르포> 나 홀로 룸살롱족 노하우 공개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4.17 09:2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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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밤 시간을 설계해 드립니다"

[일요시사 = 한종해 기자] 혼자 룸살롱을 가야한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 아마 '룸돌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남성들은 '내가 오늘 제대로 놀 수 있을까?' '받아야 할 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있을까?' '주대도 바가지 안 쓰고 알맞은 금액으로 정당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등 한참이나 망설일 것이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룸살롱을 찾을 때도 그에 대해 잘 아는 룸돌이와 함께 하고 싶어 하게 된다. 하지만 최근 룸살롱을 찾는 손님 10명 중 2~3명이 1인 손님일 정도로 혼자서 룸살롱을 찾는 손님이 늘고 있다. 1인 손님이 늘자 업계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발길을 모으고 있다. 주대는 내렸고 서비스의 질은 올렸다. 나홀로 즐기는 '무릉도원'에 대해 <일요시사>가 집중 조명했다.

지난 9일 밤 7시께 기자는 서울 강남의 한 룸살롱을 찾았다. 유흥문화에 정통한 지인을 통해 알게 된 1인 전용 룸살롱의 장모 상무를 만나기 위해서다. 룸사롱에 가기에는 이른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업소로 들어가는 1인 손님들이 눈에 띄었다. 기자는 룸살롱에 입장하기 전 장 상무에게 전화를 걸었다. 통화가 끊어지고 얼마 되지 않아 한 남성이 달려 나와 기자를 룸으로 안내했다.

퇴근 시간부터 모이기 시작 

룸은 일반 룸살롱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원형테이블을 둘러싸고 있는 소파와 노래방 시설, 생수와 음료수 몇 개, 굳이 다른 점을 찾자면 룸 크기가 조금 작은 정도? 하지만 혼자서 룸에 앉아있자니 크게만 느껴졌다.

5분여가 지났을까? 풍채가 좋은 한 남성이 룸으로 들어와 자신이 장 상무라고 소개하더니 룸에 설치된 인터폰으로 맥주 몇 병과 마른안주를 주문했다. 기자가 "놀러 온 게 아니다. 얘기를 나누러 왔다"고 하자 장 상무가 사람 좋은 얼굴로 웃으며 이유를 설명했다.

"기자님도 나중에 제 손님이 될지 누가 알겠어요. 미래의 손님에 대한 투자이니 사양하지 마세요. 얘기 나누다 보면 목도 마르실 겁니다. 아! 아가씨도 몇 명 보시겠습니까? 직접 보시는 게 나을 듯 한데…."


이른 시간부터 손님이 있었던 이유가 보였다. 기자가 손님으로 왔다면 간도 쓸개도 모두 빼줄 기세였다. 인터폰을 들고 아가씨를 부르려는 장 상무를 만류하고 자리에 앉았다. 맥주와 안주가 나오고 질문 보따리를 풀기 시작했다. 가장 궁금했던 분위기에 대해 물었다.

"과거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혼자서 룸에 오는 손님은 기피대상 1호였죠. 게다가 술까지 취해서 들어오면 담당 웨이터들은 손님이 나갈 때까지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었어요. 혼자서 룸에 온다는 것 자체가 이상했고 2차를 나가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걱정을 해야 하는 정도죠. 그런데 지금은 별반 특별한 일이라고 보기는 어려워요. 혼자 오시는 분들이 많아졌고 그 분들의 가려움을 긁어주기 위해 이런 곳이 생길 정도니까요."?

혼자 룸살롱 찾는 1인 방문객 급증…10명 중 3명
아가씨 2명 초이스로 즐기는 '나홀로 무릉도원' 

사실이었다. 남자들이 혼자서 룸살롱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당연히 여자가 필요해서 일 것이다. 하지만 룸살롱은 주대가 비쌌고 혼자 갈 경우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했다. 한 번에 몇 십만원이 기본인 룸살롱 주대가 부담스럽기는 매 한가지. 그래서 이들을 노린 업소가 등장했고 대부분의 이런 업소는 북창동식 스타일의 하드코어 룸을 표방하고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서비스가 이뤄지는 걸까?

"일반 룸살롱 아가씨들은 처음 온 손님들에게 스킨십에 꽤나 방어적인 편이에요. 물론 그 부분을 화려한 언변으로 공략하는 분들이 계시긴 하지만 극히 일부죠. 하지만 저희 업소는 정반대에요. 쉽게 말하면 처음부터 아가씨들이 벗고 덤벼든다는 거죠. 어떤 손님이 오든 진한 스킨십을 할 수 있고 목표 달성이 쉬우니까 한 번 오셨던 분들이 단골이 되는 거죠."

장 상무의 말에 따르면 혼자서 와도 추가 비용은 들지 않는다고 했다. 또한 개개인의 아가씨 취향이나 즐겨 마시는 술 등을 파일화 시켜 컨설턴트식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한다. 장 상무가 품에 있는 수첩을 꺼내 그 중 몇 장을 기자에게 공개했다.

처음부터 벗고
달려드는 아가씨들


장 상무가 공개한 수첩에는 고객의 이름은 물론 연락처 등 기본정보와 방문했을 때 마셨던 술의 종류와 초이스 했던 아가씨 등 개인 취향에 대한 정보가 가득했다.

기자가 "여기 적혀있는 손님들도 자신이 수첩에 적혀있다는 사실을 아느냐"고 물었다.

"당연히 모르시죠. 아무리 본인을 위해서라지만 자기 신상정보가 적혀있는데 누가 좋아라 하겠어요. 그런데 다음에 오실 때 제가 미리 취향에 맞는 애들로 룸에 넣고 술도 알아서 갖다드리면 좋아는 하세요. 고객 관리의 한 방법이라고나 할까요?"

대체로 어떤 손님이 오는지 궁금했다. 시간을 확인하니 저녁 8시. 희미하게 뒤섞인 노래소리와 음악소리가 들려오는 것을 보니 손님 몇몇이 일(?)을 보고 있는 듯 했다.

"딱히 정해진 부류나 계층은 없어요. 20대 초반의 젊은 대학생들부터 60대의 고령자들까지,?또 말단 직장인에서부터 전문직 종사자까지 매우 다양하죠. 요즘에는 혼자오신다고 해도 예정처럼 '진상'인 손님들은 거의 없습니다. 찾자면 술에 취하셔서 몸을 못 가누시는 정도? 혼자 오시는 손님들 얘기 들어보면 접대나 친목차 여럿이 오셔서 서로 눈치 보느라 제대로 놀지 못해서 다시 찾았다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실제로 접대차 업무차 룸살롱을 찾으면 상사 눈치에, 거래처 눈치에, 상사의 입장인 사람도 오히려 체면 때문에 꿔다놓은 보릿자루처럼 앉아만 있는 광경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장 상무는 혼자 오는 손님들을 두 부류로 나눴다.

"한번 1:1 초이스를 하면 편한 마음에 계속 같은 파트너를 찾는 손님이 있고, 매번 다른 파트너를 초이스해서 늘 새로운 맛(?)을 보는 손님도 있죠. 일명 파도타기를 한다는 거죠."

업소에서 내세우는 특별 서비스도 있다고 했다. 2명의 아가씨와 즐길 수 있다는 것. 처음 오신 손님들이 쑥스러워 하지 않도록 알아서 맞춰 주기도 한다고.

아가씨 TC만 추가로?'황제서비스' 받아?

"같은 주대에 아가씨 TC만 추가하면?2명의 아가씨를 초이스 해서 놀 수 있어요. 다 벗은 여체 둘을 좌우에 두고 황제서비스를 받는 거죠. 또 혼자 오시는 분들은 더 신경을 써서 알아서 잘하는 아가씨를 선별해서 초이스 해드리는 식으로 배려를 하죠. 만족도가 거의 90%에 이르는 것 같아요."

손님들의 만족도는 90%. 그렇다면 그런 소님들을 상대하는 아가씨들은 어떤 마음일까? 장 상무에게 아가씨 한 명과 얘기를 나눠보고 싶다고 하자 장 상무가 잠시 나가더니 지희(가명)라는 이름의 아가씨와 함께 돌아왔다.


지희씨는 1:1 손님이 오히려 편하다고 했다.

"아가씨들끼리도 서로 같이 있으면 조금은 꺼리는 게 있는데, 손님과 둘만 있으면 그런 게 없거든요. 제가 잘하면 지명 손님 만들기도 쉽고 그러면 일하기도 더 편해지고…. 두 번째 만나면 서로 잘 아니까 룸에 들어가 있는 시간도 즐겁죠. 1:1로 있을 때는 장난도 치고 서비스도 더 해주기도 하고, 서로 더 즐기기도 해요."

'1인 코스' 개발 각종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
고객 취향 맞춤식 컨설턴트 영업도 등장

하지만 룸 하나를 1명이 잡고 놀면 업소의 매출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장 상무도 기자의 생각에 동조했다.

"사실 혼자 오시는 분들은 매상에는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아요. 그런데 고객들과 개인적으로 친해지기 쉽고 또 취향을 알다 보니 오랜 단골이 되기도 하죠. 또 혼자 온 분들에 대한 서비스가 좋으면 다른 손님들에 대한 소개도 많아지고 그런 분들이 또 접대나 친목을 위한 자리가 있어도 이곳을 찾아주시죠. 이곳을 찾는 손님들 중 30%는 혼자 오시는 분들이에요."

취재를 마치고 룸살롱을 빠져나오는 동안 마주친 손님들의 얼굴은 모두 밝았다. 그만큼 만족할 만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 긴 복도를 지나 출구로 빠져 나올 때까지 주로 혼자 돌아다니는 남성들이 유독 눈에 띄었다. 


시장 규모 작지 않아
1인 시스템 계속될 것

나홀로 룸살롱 고객들은 초이스를 통해 보통 1명에서 2명까지의 아가씨를 옆에 앉히고 아무에게도 노출되지 않은 채 자신만의 무릉도원을 즐긴다. 룸살롱 업계도 이에 맞춰 1인 주대 코스를 개발하고 각종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업소 관계자는 "이런 1인 고객들 방문이 만들어 낸 시장 규모가 작지 않다"며 "1인 시스템은 당분간 계속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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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