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남자의 화장’ 어디까지 이해하시나요?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4.06 15:4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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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남자, “피부가 장난이 아닌데”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화장품은 여성의 전유물이라는 말도 이젠 옛말이 됐다. 바야흐로 남자도 피부가 경쟁력인 시대인 것이다. ‘외모를 가꾸는 남자’를 뜻하는 ‘그루밍족’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길 정도로 미용이나 패션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그렇다면 20~30대 미혼 남녀들은 ‘화장하는 남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싱글남녀 54% “남자도 화장하는 시대…기초화장은 OK”
최악의 화장발 이성은? 진한 스모키 여 VS 향 짙은 남

예전부터 남자가 화장을 한다는 것은 치마를 입고 다니는 것과 같은 강도의 쇼크로 다가왔다. 하지만 세상이 바뀌었다.

한눈에 알아볼 정도로 진한화장은 아니지만 여성들처럼 파운데이션을 바른 남자는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눈 주위에 색조화장을 한 남자들도 자세히 보면 간간이 보인다.

여자들의 화장은 점점 누디해지고 있는 반면 남자들의 화장은 오히려 점점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추세이다. 외모가 경쟁력이 된 시대인 만큼 ‘남자답지 않다’고 해서 외모를 가꾸는 것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는 것.

최근에는 이들을 바라보는 시각도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나~화장하는 남자야

신개념 소개팅 서비스 이음이 20~30대 성인 미혼남녀 1080명을 대상으로 ‘화장하는 남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54%)이 ‘남자도 비비크림 정도의 기초화장은 해야 한다’고 답했다.

직장인 박모(28·남)씨는 “자신한테 어울리고 화장해서 더 멋져 보인다면 화장 하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며 “개개인의 취향이다 보니 약하게 자연스럽게 화장하는 남자들을 보면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지만 과한 화장은 아직까진 흔하지 않은게 사실이라 거부감이 든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학생 이모(21·남)씨는 “남자들도 자기관리를 해줘야 하는 현실인데 여전히 화장하는 남자들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은게 사실”이라며 “솔직히 화장을 많이 하는 것도 아니고, 피부가 너무 어두워서 5호로 톤만 살짝 잡아주고 연한 눈썹이랑 입술색 때문에 아이브로우랑 틴트 등 티가 잘 나지 않는 것만 골라서 사용하는데 솔직히 자기관리 못하는 남자보다 자기관리도 철저히 잘 해주는 남자가 더 낫지 않냐”고 털어놨다.

반면 직장인 김모(26·여)씨는 “아직까지 내가 보수적인 지는 몰라도 남자가 화장하는 건 별로라고 생각한다. 잡티·여드름 정도를 가리기 위해 비비크림까지 바르는 것은 이해하지만 과도하게 파운데이션까지 바르는 건 좀 그렇다”며 “요새는 화장하는 남자들이 하도 많다 보니 피부가 좋아 보이는 사람들을 보면 ‘화장한 것 아니냐’는 의심부터 드는데 피부가 안 좋은 사람은 아무리 좋은 거 바르고 가리려고 해도 효과가 없는 거 같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20~30대 남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무엇일까.

남성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역시 ▲스킨, 로션 등의 기초제품이 55%로 가장 높았다. ▲비비크림 등의 기초메이크업제품을 바르는 경우도 5명 중 1명꼴인 21%를 차지했으며 ▲에센스, 선크림 등 기능성제품을 사용하는 남성들도 10명 중 2명꼴인 19%였다. 반면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5%에 그쳤다.


여성은 ▲에센스, 선크림 기능성제품(55%)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어 ▲ 비비크림 등의 기초메이크업제품(21%) ▲스킨, 로션 등의 기초제품(21%) ▲무사용(3%)’의 순으로 답했다.

정기적인 팩과 각질제거 등의 피부 관리를 하는 남성들도 절반이나 됐다. 싱글 남성 55%와 싱글 여성 70%가 평소 가장 많이 하는 피부관리 방법으로 ‘정기적인 팩 사용 및 각질제거’를 선택한 것.

이렇게 외모에 신경 쓰는 미혼 남녀들도 상대방의 지나친 화장과 외모 꾸미기에는 반감을 표했다.

“소개팅 자리 선호하는 이성의 화장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남성(78%)과 여성(71%) 모두 ‘내추럴 메이크업’을 가장 많이 선택한 반면 “가장 선호하지 않는 화장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남성 5명 중 2명(42%)은 ‘진한 스모키 메이크업’을, 여성 2명 중 1명(52%)이 ‘강한 향의 남성스킨’은 탐탁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것만은 제발 하지 마!

대학생 신모(21·남)씨는 “나도 가끔 남성전용 비비크림을 바르긴 하지만 전에 소개팅을 나갔을 때 여성분이 스모키 화장을 하고 나와서 놀란 적이 있었다”며 “소개팅 시 사람의 첫인상 판단은 5초안에 다 끝난다던데 왠지 잘 놀 것 같고 가벼워 보이는 이미지가 박혀서 오래가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윤진 이음 홍보팀장은 “최근 남성들을 위한 비비크림이나 아이브로우처럼 다양한 남성전용 뷰티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며 “여성들 역시도 외모를 가꾸는 깔끔한 모습의 이성을 선호하는 만큼 화장하는 남자의 전성시대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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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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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