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 급부상하는 까닭

  • 정혜경 jhk@ilyosisa.co.kr
  • 등록 2012.03.28 09: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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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로드’ 위 무서운 질주 “세계를 유혹하다!”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최근 몇 년 새 ‘글로벌 로드’를 달리는 현대·기아차의 질주가 무섭다. 기술력은 이미 해외 유명 업체들과 어깨를 견줄만한 정도. 세계 유수의 자동차 전문기관들도 현대·기아차의 상품성에 갈채를 보내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TOP 자동차 기업이 되기에는 아직까지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현대·기아차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효과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세계 정상급 인사들에게 의전차량 제공해 주목
골프·테니스·축구·스키 등 스포츠 행사 공식후원

광고효과가 초당 1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진 미식축구 결승전인 2012 슈퍼볼 경기에서 현대·기아차는 이색적인 광고를 선보이며 세계인들의 주목을 끌었다. 특히 기아차의 K5(현지명 옵티마) 광고는 미국 자동차 전문 사이트 ‘카스닷컴’에서 발표한 2012 슈퍼볼 자동차 광고 순위에서 미국인들의 애국심을 자극한 크라이슬러의 기업광고에 이어 2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실제로 이후 기아차 홈페이지를 비롯한 각종 사이트에서 K5에 대한 검색이 폭증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는 곧바로 판매량 증가로 이어졌다. 2월에만 1만1558대를 판매하며 전월대비 31.1% 증가, 전년 동월 대비 무려 149.7% 증가했다. 전 세계 1억명의 시청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방송된 광고를 통해 판매량이 증가한 것은 물론, 그 보다 더욱 큰 소득은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인지도를 제고했다는 점이다.

현대·기아차는 최근 수년간 세계 각국의 소비자들과 자동차 전문 단체로부터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받아 오고 있다. 그러나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는 벤츠나 BMW, 폭스바겐 등에 비해 뒤쳐지는 게 사실이었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지난 2~3년간 다양한 국제적 행사와 대형 스포츠 대회 등을 통해서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현대·기아차는 이제 과거 세계 시장에서 ‘값싼 브랜드’로 인식되던 ‘낙인’을 떨쳐내고 글로벌 메이커들과 겨룰 수 있는 ‘거물’로 급부상하고 있다.
 
#‘탑클래스’에 걸맞은
‘탑클래스 차’ 제공해


현대·기아차는 지난 3월5일 코엑스(서울 강남구 삼성도 소재)에서 조희용 핵안보정상회의준비기획단 부단장 및 김충호 현대차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핵안보정상회의 차량전달식을 가졌다.

현대·기아차는 이날 전달식을 통해서 세계 각국의 정상들의 의전 및 경호를 위한 차량으로 현대차의 플래그십 차량인 에쿠스 리무진을 비롯하여 에쿠스 세단, 스타렉스, 모하비 등 총 262대의 차량을 지원하고, 이에 더하여 전문 정비인력 70여 명으로 구성된 ‘정비지원단’을 운영할 것을 약속했다.

‘핵 안보 정상회의’는 전세계 50여 국가의 정상들과 국제기구 대표들이 모여 ‘핵 없는 세상’이라는 세계평화를 위한 핵심 과제 달성을 위한 해법을 논의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정상회의로, 2010년 미국에서 개최된 이래 두 번째로 개최되는 국가의 중요한 행사인 만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메이커로서의 위상을 확인시켜 줄 수 있는 자리인 동시에 각국 정상들을 통해 전 세계에 현대·기아차의 우수한 상품성을 알릴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조희용 부단장은 “국내 자동차 업계를 대표하는 현대·기아차에서 58명의 정상이 참석하는 국제안보 분야의 최대 정상회의인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 차량을 협찬해 준 것은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행사에 대한민국 브랜드인 현대·기아차의 차량이 이용된다는 것은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김충호 현대차 사장 역시 “이번 핵안보정상회의 차량 협찬을 통해 각국 정상들에게 현대·기아차의 높은 품질과 제품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한국 자동차 산업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이번 챠량지원에 대해서 큰 의미를 부여했다.

국가 정상에 대한 현대·기아차의 차량 제공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0년 ‘G20 정상회의’ 및 2011년 ‘G20 국회의장회의’에서도 의전 및 경호용 차량으로 에쿠스 리무진 등 각각 172대와 30대를 협찬한 바 있다. 지난 2010년에도 10월에는 북미 3개 지역(시애틀 공관, 애틀랜타 공관, 샌프란시스코 공관) 해외공관장에게 업무용 차량으로 에쿠스를 공급했다. 앞서 6월에는 ‘한-중미 통합체제 정상회담’에서 중미 10개국 정상들에게 제네시스를 지원하기도 했다.

이처럼 현대·기아차는 최근 3년간 개최되는 대한민국 최고의 국제 행사에 차량을 지원함으로써 전 세계를 대상으로 현대·기아차의 상품성을 입증하고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국제 문화행사·스포츠 대회
후원해 세계인 이목 집중


현대·기아차는 각종 국제적인 행사에도 차량지원을 통해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다. 최근 세련되고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세계인을 사로잡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차는 다양한 문화행사와 스포츠 대회에서 모습을 드러내 세계적인 셀러브리티들에게도 그 매력을 호소하고 있다.

2010년 2월에는 ‘디자인 기아’가 ‘세계 디자인 수도’임을 자부하는 서울시와 MOU를 체결하고 ‘세계 디자인 도시 서미트(sumit)’에 차량을 지원하여, 행사에 참석하는 세계 17개국 31개 도시의 시장들과 디자인 전문가들에게 기아차의 대형세단 K7과 오피러스를 제공하여 기아차만의 디자인 매력을 뽐냈다.

현대차도 2010년 아시아 최대 규모의 미술 축제인 ‘2010 한국 국제 아트 페어’를 공식 후원해 전 세계 16개국 193개 갤러리의 주요 문화예술계 VIP들의 편의를 위해서 에쿠스와 제네시스, 베라크루즈를 의전 차량으로 운영하여 현대차의 문화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했다.

또한 현대차는 2010년 볼쇼이, 마린스키 극장과 더불어 러시아 3대 극장으로 손꼽히는 노보시비르스크 국립오페라단이 러시아 최고의 오페라로 인정받은 <프린스 이고르> 내한 공연시 의전차량으로 제네시스를 제공하여 세계적인 극단의 품격에 어울리는 현대차의 프리미엄 세단 제네시스의 우수한 상품성과 품격을 알릴 수 있었다.

문화·예술인에 차량 지원해 문화기업 프리미엄     
각종 친환경 행사에 하이브리드 차 지원 눈길

기아차 역시 2011년 ‘시네마 천국’의 작곡가로 유명한 세계적인 영화음악 작곡가인 엔니오 모리꼬네의 ‘데뷔 50주년 기념 내한공연’에 의전차량으로 K7을 제공하여 뛰어난 성능과 디자인을 체험할 수 있게 했으며, 러시아 상트 페테부르크 아이스발레단·소프라노 조수미 등 세계최정상급의 문화?예술인사들에게 의전차량을 지원해 문화기업으로서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높여왔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세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스포츠 행사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해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특히, 현대차는 유러피언투어 발렌타인 챔피언십·미 PGA 개막전·2010년 호주 마스터즈 골프대회 등 다양한 국제 골프대회를 지속적으로 후원하여 고급적인 이미지를 호소하고 있으며, 기아차는 세계 4대 메이저 테니스 대회 중 하나인 ‘호주오픈 테니스 대회’를 2002년부터 공식 후원함으로써 기아차만의 역동적인(Dynamic)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세계의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 중 하나인 축구대회에도 다양한 스폰서십으로 참여하여 전 세계에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2011년에는 기아차가 ‘2011 코파아메리카’ 및 ‘유럽청소년 축구대회’를 후원했으며, 현대차는 ‘2011 독일여자월드컵’에 후원사로 참여하여 의전용 차량 등을 제공하는 등 전 세계 축구팬들에게 다시 한 번 현대·기아차의 브랜드를 알렸으며, 2014년부터·2022년 월드컵까지 3회의 월드컵 대회를 포함해 국제축구연맹(FIFA)의 최상위 후원사로서 FIFA가 주관하는 모든 대회에 자동차 부문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2011년 국제스키연맹이 주관하는 스키점프대회에 현대차가 후원사로 참여했으며, 2013년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유니버스를 지원하기로 하는 등 세계인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다양한 행사를 통해 현대·기아차의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친환경 차량 지원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

현대·기아차는 최근 환경오염과 자원고갈에 대한 글로벌 이슈가 강조됨에 따라 친환경차량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우수한 기술력을 자랑하고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아차는 올해 6월 브라질에서 개최되는 ‘2012 세계 환경의 날’ 행사에 차량을 지원하는 협약을 2월에 체결하고, K5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5대의 차량을 기부하기로 했다. 특히, K5 하이브리드와 프라이드는 고연비를 통한 경제성은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량최소화로 환경부로부터 탄소성적표지 인증을 획득해 친환경성까지 갖춘 기아차의 대표 친환경 모델로서 이번 행사의 취지와 특히 잘 부합해 전달 차량으로 선정됐다.

현대차 역시 친환경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서 2010년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환경회의인 ‘환경을 위한 글로벌기업 정상회의(B4E)’에 친환경 차량을 지원하여 현대차의 친환경 기술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널리고 친환경 선도기업 이미지도 제고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1년에는 덴마크 등 북유럽 4개국에서 수소연료전지차 시범운행 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현대·기아차는 오지 진료가 가능한 현지 맞춤형 차량을 개발해 작년 7월 에티오피아 등 아프리카 5개국에 10대의 모바일 클리닉 진료 차량을 제공했다. 이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 2009년부터 저개발국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시작한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으로서, 세계 각지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며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제 현대·기아차는 대한민국만의 브랜드가 아니라,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세계 최고의 자동차 메이커가 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은 물론이고 현대·기아차만의 프리미엄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제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감동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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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