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양 포스코 회장 취임 3년 성과와 향후 전망

  • 정혜경 jhk@ilyosisa.co.kr
  • 등록 2012.03.29 08:5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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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무대 향해 쭉쭉 뻗어나갈 발판 구축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지난 2009년 취임하면서 경영철학으로 열린경영·창조경영·환경경영을 표방했다. 이후 내실을 다지며 착실한 질적 성장을 추구해왔다. 정 회장은 그동안 CEO와의 대화, CEO 블로그 및 아이디어 제안방 개설, 직원 조찬간담회 등을 통해 사내소통을 활성화하고 열린경영을 정착시켰다. 또 고객의 혼에 호소하는 ‘마케팅3.0’ ‘클레임 제로경영’ 등으로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함으로써 고객과 동반성장 해왔다. 이와 함께 포스코의 동반성장 브랜드인 ‘성과공유제’ 활성화와 맞춤형 중소기업 기술지원 프로그램 확대, 포스코패밀리 임원 동반성장지원단 발족 등 중소기업과의 공생발전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글로벌 철강 경쟁력 제고 및 기술 리더십 확보
세계 종합에너지사업자로 도약 위한 기틀 마련

포스코는 시장 선도적 혁신기능과 글로벌 경영체제 확립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한다는 창조경영을 위해 파이넥스3공장을 착공하는 등 포스코 고유 혁신기술의 경쟁력을 배가하고, 영업이익률 20% 수준의 월드 베스트 월드 퍼스트 제품을 2010년 486만 톤, 지난해에는 752만 톤 판매하는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확대했다.

차세대 성장동력 물꼬

철강산업은 에너지 다소비, 이산화탄소(CO₂) 다량배출 산업이기 때문에 ‘환경보호=윤리준수’라는 의지를 가지고 2010년 세계 철강업계 최초로 <탄소보고서>를 발간했으며, 수소환원제철법과 같은 친환경의 지속가능한 철강공정 모델 개발에 매진해왔다.

이를 통해 경기침체와 수요감소 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세계 철강업체 중 드물게  ‘A’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시가총액도 생산규모와 관계없이 계속 상위를 지키고 있다. 특히 포스코는 지난 1월 다보스포럼에서 발표된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100대 기업’에 포함됐는데, 이는 전 세계 철강사로는 유일할뿐더러 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순위인 30위를 차지했다.


이제 2기 체제에 들어간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향후 3년을 비전2020 달성 기반을 확고히 하는 빌드업(Build Up) 단계로 설정했다. 정 회장은 3불(불확실·불안정·불연속) 경영환경 속에서 리얼타임 경영과 패러독스 경영으로 글로벌 경제위기를 극복해 최강의 철강 경쟁력을 공고히 함은 물론 신성장 분야의 발전 토대를 구축할 계획이다.

우선 지난 3년간 규모를 키운 국내외 철강사업 성과를 배가하고 그동안 꾸준히 투자해온 종합소재 및 에너지 분야에서 알뜰한 수확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자본주의4.0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즉 사회와의 공생·공존 경영을 강화하고 창조적 혁신활동을 가속하며 글로벌 사업가형 혁신인재를 육성해 지속가능한 스마트 컴퍼니를 구현할 방침이다.

정 회장은 지난 3년간 글로벌 초우량 기업의 초석을 마련하고자 철강·종합소재·에너지라는 새로운 성장방향의 큰 틀을 확정하고 미래 최고 경쟁력 확보에 전력해왔다. 포스코는 노후한 포항과 광양의 4고로를 성공적으로 개수해 세계 최고의 효율성을 가진 초대형 고로로 재탄생시켰으며, 광양 후판공장 준공, 파이넥스3공장 착공은 물론 레이저웰더·계측기 같은 핵심설비를 잇달아 국산화하는 철강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

특히 2011년 6월 착공한 파이넥스3공장은 연산 200만 톤 규모로 포스코 기술력의 결정체로 평가받고 있으며, 2011년 3월 준공한 광양 후판공장은 세계 최대 폭인 5300㎜의 초광폭 후판 생산이 가능해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및 초대구경 강관 생산 등으로 고객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 철강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글로벌 성장투자를 적극 추진했다. 상공정인 쇳물생산은 원료가 있는 광산 근처에서 하고, 하공정인 제품생산은 고객사가 있는 시장 근처로 진출하는 등 포스코는 철강산업 투자를 가장 경쟁력 있는 지역에서 확대하고 있다.

포스코는 종합소재사업이 그동안 철강 분야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핵심역량을 활용할 수 있어 철강과 더불어 장기적·안정적 수익창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며 제철보국을 기치로 출범한 포스코의 기업문화와 상통한다고 판단해 이 부문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는 원료·소재·부품까지의 수직계열화와 초기 유망소재 진출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향후 합금철·비합금철에서 비철제련·판재로 사업영역을 확대, 궁극적으로 미래소재 사업군까지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이미 종합소재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리튬·마그네슘·티타늄·니켈·망간 등의 개발 및 생산을 진행 중이다.

포스코는 40여 년간 제철소 고로 등 조업과정에서 발생되는 부생가스 등을 이용한 발전소를 운영하며 축적한 발전부문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고 포스코패밀리 간 시너지를 제고할 수 있는 에너지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6월 광양제철소에 연산 50만 톤 규모의 합성천연가스(SNG)공장을 착공했다. SNG는 저가의 석탄을 고온·고압에서 가스화한 후 정제 및 합성 공정을 거쳐 생산되며 액화천연가스(LNG)와 성분이 동일해 직접 대체가 가능하다.

또한 포스코는 국내외 민간 발전사업은 물론 연료전지·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인천과 광양·포항 등 국내에 LNG 및 부생복합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것은 물론 전력 수요가 많은 신흥국에도 적극 진출하고 있다.

정 회장은 본업인 철강사업 성과를 가속하기 위해 현재 진행 중인 국내외 상공정 프로젝트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해 글로벌 하공정 생산거점과 연계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2013년 말 인도네시아 제철소와 2014년 베트남 전기로 및 파이넥스3공장 준공, 인도 및 중국 파이넥스 프로젝트 추진 등을 통해 조강 생산능력을 5000만 톤 수준으로 확대해 세계 톱3 수준의 규모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저원가 연원료 사용기술 개발을 확대하고 전략적 원료 개발 투자를 추진해 원료 자급률(확보 기준)을 2011년 현재 34%에서 5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등 철강부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외형·내실 성과 기대

포스코는 스마트한 업무처리를 지원하는 미래형 경영 시스템인 포스피아3.0을 안착시키고 ‘지속가능한 미래 포스코’ 구축을 위한 창조적 혁신활동을 계속 추진할 예정이다. 다 함께 행복한 성장을 추구하고자 하는 자본주의4.0 시대를 맞아 중소기업과의 공생발전 활동을 확대하고, 벤처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열성적이고 충성도 높은 고객, 역량 있는 공급사·협력기업, 장기가치 중시 투자자, 지속가능한 자원·환경, 우호적 지역사회·정부, 의욕 넘치는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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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