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진화하는 변태 카페 ‘입던 속옷 판매’ 실태

  • 강의지 yeeji83@ilyosisa.co.kr
  • 등록 2012.03.23 23:4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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젖은 얼룩과 농염한 향기 “내가 입던 속옷 사세요”

[일요시사=강의지 기자] 이른바 ‘입던 속옷’ 등을 판매하는 변태카페가 점점 위태로운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중이다. 속옷에 그치지 않고 소변·대변까지 판매하는 자칭 피아노 전공 여대생이 등장하는가 하면, 어릴수록 대접이 후해 판매자 연령층이 미성년자로까지 낮아지는 추세다. 그들은 카페에 자신의 사이즈와 몸매를 비롯하여 속옷의 착용사진까지 공개하면서 페티시(변태성욕) 남성들의 시선을 유혹한다. 아예 직접 만난 자리에서 속옷을 벗어주겠다는 판매자도 있다. 그야말로 충격적인 세태이다.

속옷에서 체모, 소변·대변까지 팔아…체액 묻어 있으면 ‘더블’
오래 입고 더러울수록, 냄새 날수록 고가에 팔려…만족도 up

“저 얼굴은 상당히 예쁘고요. 절대 후회는 없으실 거예요. 만나서 차 있으면 차에서 직접 벗어서 드리고요. 차 없으면 근처 건물이나 화장실에서, 직접 보시는 앞에서 벗어 드립니다.”

‘입던 속옷’을 판매하는 한 인터넷 카페에 올라온 글이다. 지난 1990년대 일본에서 생겨나 한국에 상륙한 이 변태 문화는 진화의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그 끝에 최근 ‘중고속옷’ 등이 전문적으로 거래되는 카페나 블로그가 양산됐고 메일을 통한 택배거래에서 카카오톡 아이디를 주고받으며 직접만나 거래 하는 등 방식도 변하고 있다.

입던 여성속옷 파는
변태카페 날로 기승

판매되는 물건의 종류도 늘었다. 단순히 입던 속옷을 넘어 ‘소변’이나 ‘침’ ‘먹다 뱉은 빵’ ‘생리팬티’ 등이 거래되기도 한다. 여성의 소품이나 체취, 특정부위에 집착하는 이른바 ‘페티시 마니아’가 주된 고객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주요 포털사이트 등에는 여성들이 입었던 스타킹이나 속옷 등을 판매하는 카페가 수두룩하다. 회원 가입을 남성으로 제한하는 등 암암리에 비정상적으로 영업을 하는 이들 카페 등에는 여성이 실제 입은 모습과 함께 ‘상품’이 나란히 전시돼 있는데, 사진 자체만 봐도 음란물에 가깝다.

아예 남성들을 유혹하기 위해 음란 동영상이나 야설(음란소설)을 올려놓은 사례도 적지 않다.

문제의 인터넷 카페에 판매글을 올린 이는 자신을 20세, 161cm에 45kg이라고 소개했다. 판매하는 물품은 팬티와 브라, 스타킹 등으로 2~5만원 사이였다. 또 그녀는 기본적으로 이틀 이상 입던 것만 판매하며, 하루가 늘어날 때마다 만원씩 추가된다고 공지했다.

그녀는 속옷, 스타킹은 물론 타액과 소변, 영상 등을 함께 판매하고 있었다. 타액의 가격은 500㎖ 에 2만원. 원하는 맛으로 제조해준다는 ‘친절한’ 설명도 덧붙였다.

소변의 가격은 이보다 비싼 2만5000원. 타액이나 소변의 경우 본인의 것임을 확인시켜주기 위해 전화 통화나 인증사진, 영상을 동봉해준다고 한다. 판매자는 또 자위영상을 4만원에 판매하고 있었으며 사진은 장당 2000원씩 받고 있었다.

다른 판매자의 글도 눈에 띄었다. 여대생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이 판매자는 만원을 입금해 주면 팬티 안쪽 사진을 찍어서 이메일로 보내주고 있다고 첫 운을 뗐다.

이어 자신들의 신체사이즈를 상세히 소개했다. 키 169cm, 몸무게 54kg, 가슴사이즈 80B컵, 신발사이즈 240 등. 판매자는 속옷은 기본 3일 착용하며 소변을 보고 닦지 않고 입기 때문에 지린내가 좀 독하다고 자랑했다. 

또 팬티와 스타킹 등 더욱 진한 향을 원하시면 하루당 5000원씩 추가되고 팬티에 애액을 묻히면 1만원 추가된다고 말했다. 팬티에 체모와 머리카락은 서비스로 넣어준단다.

또 다른 판매자의 판매목록에는 새로운 것이 눈에 띄었다. ‘스페셜’이 바로 그것. 수소문 끝에 스페셜이 무엇인지 알게 된 후 경악을 금할 수 없었다. 그 정체는 바로 ‘생리혈이 묻은 속옷’이었던 것.

판매자는 자신의 생리혈이 묻은 생리대와 속옷을 고가에 판매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자주 거래하는 ‘VIP고객’에게는 직거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었다. 구매자를 직접 만나 그 자리에서 입고 있던 속옷을 벗어준다는 것.

또 자신의 소개글을 통해 판매자는 “다른 판매자는 80%가 거짓”이라며 “저랑 한번 거래해보신 분들은 다른 사람들 거 못 산다”고 자신했다. 심지어 그녀는 대변까지도 고가에 판매하고 있었다.

미성년자들의
새로운 투잡?

각각의 판매글에는 무수한 문의 댓글이 달려있고 일부 남성들은 적나라한 이용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수요가 적지 않음을 대변해 주는 셈이다.

한 판매자는 “구매자와 판매자는 서로의 신상에 대해 묻지 않는 게 이 바닥의 불문율”이라면서도 “잘 모르긴 해도 20~30대 샐러리맨들이 주로 이용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판매자들은 중고등학생이 대부분이다. 판매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인기가 높고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된다는 게 그 이유다. 최근에는 여대생 그리고 직장인, 주부들에게까지 새로운 영역의 투잡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쉽게 돈을 벌기 위해 유사성매매업소에 발을 들이는 것보다 중고 속옷을 판매함으로써 남성과 직접 얼굴을 대면하는 위험에서도 벗어나고, 따로 시간을 들여 일할 필요 없이 속옷을 입고 다니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손쉬운 투잡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

페티시 마니아 상대로 판매…여성들의 손쉬운 투잡으로 각광
올해 정보통신법 개정, 변태영업 확산 막을 수 있을지 ‘주목’

이 ‘사업’에 자본금도 거의 필요 없다는 것 역시 강점이다. 값이 저렴한 팬티를 사서 며칠만 입고 있다 팔면 수십 배의 돈이 굴러들어오니 손쉽게 용돈 벌이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들의 수입은 얼마나 될까. 이에 대해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었지만 지난 2010년 자신의 체액을 묻힌 속옷 등을 판매하다 경찰에 붙잡힌 20대 여성이 2000여만원의 이득을 챙겼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들의 수익은 그저 용돈벌이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짐작해볼 수 있다.

그렇다면 입던 속옷을 판매하는 행위는 죄가 될까. 최근까지는 마땅히 처벌할 구실이 없었다. 실제 지금까지 입던 속옷을 판매하는 것 자체는 죄가 되지 않았고 형사처벌을 받은 사례도 없다.

지난 2008년에 입던 속옷을 판매하기 위해 카페를 만들고 판매의 수단으로 야설 등을 게시하여 정통법 위반으로 입건된 여성들 역시 판매를 위해 음란물을 게재한 혐의만 적용됐다. 당연히 국내에서 처벌은 ‘솜방망이’에 그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가까운 나라 일본에는 오래전부터 ‘부르세라(ブルセラ)숍’이라 부르는 여성 중고속옷 가게가 성행했는데 현재 일본에서는 청소년들의 중고속옷 판매를 금지시키고 있다. 구매나 알선행위 등에 대해서도 처벌을 하고 있다.

한 전문가는 “일본의 성문화가 우리나라와 비교해 볼 때 개방적이긴 하지만 브르세라숍이 성행하면서 청소년 성매매(원조교제)나 기타 사회적 문제들이 발생하여 법으로 청소년을 상대로 한 중고속옷 거래를 금지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처벌 가능해도
확산 못 막아

이 가운데 우리나라도 올해 정보통신법이 개정되면서 중고속옷 판매 행위에 제동을 걸 수 있게 됐다.

개정된 정통법 가운데 중고속옷 판매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항목은 행위에 공할 목적으로 음란한 물건을 제조, 소지, 수입 또는 수출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성적 욕망을 유발하거나 만족시킬 목적으로 전화나 우편, 컴퓨터 등 통신매체를 통해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말, 음향, 글, 그림, 영상 또는 물건을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한 사람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영리를 목적으로 촬영물을 유포하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등이다.

이처럼 현재 독버섯처럼 퍼져나가고 있던 중고속옷 판매상들을 처벌할 법적 장치는 마련된 상태다. 과연 개정된 법률이 온라인상에서 암암리에 퍼져있는 변태문화의 확산을 막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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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