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추적>모니터 속 ‘별창녀’의 아찔한 유혹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3.22 09: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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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풍선 날려준다면…옷 벗고 춤추고 윙크하고~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한때 논란이 됐었던 ‘별창녀’라는 단어가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다시금 퍼지고 있다. 별창녀는 ‘별풍선을 받는 창녀’의 줄임말로 일부 여성BJ(방송자키)들을 비꼬는 말이다. 이들은 주수입인 ‘별풍선’을 얻기 위해서 욕설은 물론 음란방송도 마다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또 스타BJ의 경우 별다른 콘텐츠도 없이 노래를 틀고 화면을 향해 웃어주는 것만으로 하루에 수천 개에서 많게는 수만 개의 별풍선을 받아 거액을 챙기면서 ‘별풍선 시스템’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다. 과연 이들은 예쁜 외모를 이용해 돈벌이를 하고 있는 것일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별창녀’의 세계를 들여다봤다.

BJ의 노골적 유혹… 섹시댄스, 자는 모습, 옷 갈아입는 모습까지
음란방송 이유는 돈?…“별풍선 줄 테니 살짝 보여 달라” 요구도

연예인처럼 예쁜 여자가 섹시한 옷을 입고 등장한다. 노래를 틀어놓은 가운데 얼굴을 보여주면서 흥얼거린다. 자신의 얼굴과 방송을 보기 위해 접속한 아이디에 인사하고 ‘별풍선’을 받으면 고맙다는 말을 날린다.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 여성과 대화가 가능하다. 시청자들은 “님 턱 깎았어요?” “교복으로 갈아입고 오시면 안 돼요?” “가슴사이즈 몇이에요” “어디 살아요? 허리사이즈 몇이에요?” 등등을 물어본다.

여성은 일부 요구를 들어주기도 하고 “알아서 뭐하려고?”라는 까칠한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또 “별풍선 100개 주시면 노래를 불러주겠다” “별풍선을 주면 신체 특정부위를 노출해준다”는 등 자극적인 멘트를 날리기도 한다. 

‘별창녀’를
아시나요? 


나우콤에서 제공하는 아프리카TV에서 인터넷 개인방송을 하는 BJ(방송자키)들의 모습이다. BJ들은 하루에 보통 3~4시간 방송하는데 그들의 주수입은 별풍선이다.

시청자가 BJ에게 선물하는 스폰서 개념의 아이템이기도 하고 시청료이기도 하다. 별풍선은 시청자들에게 1개당 100원에 판매되고, BJ는 선물 받은 별풍선이 약 500개정도 모이면 이를 환전하여 현금화 할 수 있다.

아프리카TV는 별풍선 한 개당 주민세·소득세 등을 원천징수해 일정액의 수수료(30%)를 공제한 나머지 금액(70%)을 BJ들에게 현금으로 지급한다. 이 때문에 일부 시청자들은 외모를 내세워 돈을 버는 BJ들을 빗대 별풍선 창녀의 줄임말인 ‘별창녀’라 부른다.

아프리카TV의 모태는 미국의 한 성인 웹캠 사이트이다. 그 사이트도 아프리카TV와 똑같이 개인이 웹캠으로 실시간 방송을 하는데 다른 점은 완전한 성인용이라는 것이다.

그곳에도 똑같이 BJ들에게 ‘토큰’ 이라고 별풍선을 줄 수 있는데 그곳은 차원이 다르다. 토큰 100개면 엉덩이를 흔들어 주고 200개면 가슴을 보여주고 거기에 50개 추가하면 가슴을 주무르고 흔들어주기도 하고 300개면 팬티를 벗는다.

토큰을 많이 보내 줄수록 점점 수위가 높아 가는데 이들은 '토큰창녀', '토창녀'라 불린다.

국내에 정착한 아프리카TV는 이정도로 수위가 높지 않지만 일부 BJ들은 인기를 위해서 욕설은 물론 음란방송도 마다하지 않는다.


아프리카TV 애청자는 “BJ들은 대충 두 가지 부류가 있는데 가슴골 내놓고 짙은 화장하고 콧소리로 구걸하는 여성들 부류와 입에서 거친 욕설을 내뿜으며 웃긴 방송을 하는 남성들이 그것이다”라며 “이 두 부류 모두 중간 중간에 항상 ‘별풍선 잊지마시구요’라고 외친다”라고 말했다.

실제 방송을 진행하는 동안 ‘××놈, 이×××’ 등 온갖 욕설을 서슴없이 내뱉는 10대 여성 BJ, 가슴이 드러나는 옷을 입고 스타킹을 신는 모습을 보여주는 BJ, 자는 모습을 보이거나 옷을 갈아입는 BJ, 용돈을 달라며 자신의 계좌번호를 적어놓는 BJ 등 다양한 BJ들이 활동하고 있었다.

이런 세태에 대해 한 BJ는 “예전부터 BJ들이 돈벌이가 된다는 소문이 돌자 너도 나도 뛰어들어서 과거보다 상당히 많은 수의 BJ들이 활동하고 있고 그들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춰 돈을 벌기 위해선 어쩔 수 없다”고 전했다.

예쁜 BJ가
돈 버는 심리학

현재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스타BJ들은 대부분 여성이며 외모가 연예인처럼 예쁘고 몸매가 좋거나 언변술이 뛰어나다.

대부분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인 BJ들은 수천 명에 이르는 팬클럽을 보유하는 등 연예인에 버금가는 인기를 누리기도 한다.

당연히 시청자 대부분은 남성들이 될 수밖에 없고 이러한 남자들은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스타BJ와 1:1로 대화를 하는 듯한 묘한 쾌감을 느낀다.

이 때문에 고액을 들여 별풍선을 구입하고 그러한 별풍선을 아무 거리낌 없이 좋아하는 BJ에게 선물로 주곤 한다. 간혹 BJ에세 별풍선을 수천개 혹은 만개(100만원)를 쏘는 시청자가 나오기도 하는데 “유익하지도 않은 방송을 보고 생돈을 주다니 미친 거 아니냐”는 일부 시청자들도 있다. 하지만 여기엔 BJ와 시청자 간의 교묘한 심리극이 존재한다.

어찌됐건 마음에 드는 BJ들에게 별풍선을 거하게 쏘는 남성들이 꽤 존재함으로써 수입이 좋은 스타BJ는 앉아서 하루에 수십만 원 이상을 벌기도 한다.

닉네임 레드**는 “아프리카 BJ는 매우 예쁜 여성들이 인터넷으로 자기 닉네임을 불러주고 별풍선을 많이 쏘면 닉네임을 기억하고 자기 질문에 대답도 하는데 간접적으로나마 양방향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별풍선’ 현금화 가능…한 달 수입 400~1000만원 스타BJ 등장
외모를 이용해 돈벌이에 이용? 제도의 무관심이 사태 악화시켜

“혹시 별풍선을 많이 쏘면 더 친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는 남성 시청자들도 많다. 이 남자들의 과열된 경쟁으로 시청자들 사이에서도 암묵적인 계급과 경쟁이 존재하는 것이다.


결국 과시욕이 강한 시청자들이 별풍선을 몇 천개~몇 만개까지 쏘기도 하고, 여성BJ와 더 친해지고 어떻게 하면 개인적으로 소통되어서 밥이라도 먹을까 혹은 그 이상을 기대하는 하는 사람들이 모임으로써 아프리카TV의 BJ 시스템은 완성된다.

물론 그들의 심리를 이용해 만날 듯 안 만날 듯 적당히 친하게 지내는 것도 스타BJ가 시청자들을 관리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러한 별풍선 제도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높다. 별풍선은 아프리카TV 측이 개인방송 활성화를 위해 내놓은 방법이지만 그 이후 별풍선 제도에 대한 부작용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자세를 보였던 게 사실이다.

과거 벌어졌던 스타BJ들에 대한 낙태, 조건만남 등 좋지 않은 소문이나 그로 인한 고소사건, 성기노출사건 등은 별풍선 제도의 문제점을 그대로 노출 한 것이다.

또 일반적인 노동의 대가로 치부하기에는 방송내용이 유익하지 않으며 별풍선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너무나도 크다는 지적도 있다.

이는 하루종일 밖에서 땀 흘려 일하는 일반 직장인들에게 하나의 박탈감과 자괴감로 받아들여지고 이러한 것이 열등감 내지는 적개심으로 바뀌어 별풍선을 과하게 받는 일부 BJ들에게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별창녀라는 부정적인 의미의 신조어가 나온 것이고, 일부 부유층 BJ들로 인해 개인적인 방송을 즐기는 다른 선량한 BJ들까지 별창녀 취급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논란을 의식해서인지 일부 BJ들은 시청자들에게 “별풍선을 주면 강퇴(강제퇴장)시킨다”라는 말까지 하고 있다. 자신은 별창녀 소리를 듣기 싫다는 얘기다. 바로 이러한 여러 가지 현상들이 별풍선 제도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는 방증이다.

제도권 무관심이
사태 악화시켜

반면 일부 시청자들은 부유층 BJ들에 대한 반감으로 모든 BJ들을 싸잡아 비난하기 보다는 좀 더 나은 방송이 될 수 있도록 건전한 비판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왜 그들이 별창녀 소리까지 들어가며 방송을 할 수 밖에 없는 건지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동시에 별풍선을 받는다고 하여 무조건 별창녀라고 비난하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어떻게 보면 정당한 노동의 대가일 수 있는 이러한 별풍선을 무조건 잘못됐다는 식의 주장은 좀 과한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적당히 받고 적당히 주면 별풍선 제도도 그렇게 나쁘게만 볼일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전문가는 “여성BJ들이 주로 쓰는 차별화된 전략이란 것이 남들보다 상당히 예쁜 외모, 섹시한 춤, 닉네임 기억해서 애교부리기 등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경쟁력이 없어 나중에 도태되고 말 것이다”라며 “별풍선 제도에 관심을 갖고, BJ들의 방송콘텐츠가 더욱 발전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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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