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특공대>여성유흥문화의 주역 ‘레드모델바’ 집중탐구

‘꽃미남’ 오빠들과 다양한 이벤트 누리며 ‘원샷~!’

건전한 여성음주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레드모델바(대표 김동이)’의 봉사활동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레드모델바는 ‘꽃미남 바텐더’와 일반 여성손님들이 함께 어울려 다양한 이벤트는 물론 음주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국내 최초의 여성전용바(Bar)이다. 현재 전국의 주요 대도시 20여 곳에 직영점 및 체인점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번성하고 있다. 특히 레드모델바는 일명 ‘레사걸(레드를 사랑하는 걸)’이라는 자발적인 팬클럽이 있다는 점이 특징. 특정 유흥업소에 이렇게 팬클럽까지 생기기는 국내 최초의 일이 아닐 수 없다.

‘호빠’ 출신 김동이 대표가 만든 여성전용바
음지의 여성문화를 양지로…불법 요소 제거

레드모델바는 국내 최초의 여성전용바로서 이른바 ‘호빠’ 출신의 김동이 대표가 만든 곳이다. 김 대표는 과거 ‘음지의 여성문화’였던 호스트 출신으로 한때 ‘전국구 스타’로 이름까지 날린 적이 있었다. 하지만 불법적인 호스트바로서는 더 이상 자신의 미래가 없다고 판단, 이를 합법적이고 건전한 형태로 바꾸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강남의 1호점이 수많은 여성들의 호응을 얻으며 성장세를 이룩하자 전국에 20여개의 직영점 및 체인점으로 확산되면서 본격적으로 여성음주 문화를 개척하기 시작했다. 특히 이곳에서는 잘 생기고 키 큰 꽃미남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기 때문에 직장 생활에 지친 캐리어 우먼들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많이 찾고 있다.

합법적이고 건전한
여성음주문화 선도

하지만 일체의 불법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있다. 특히 철저한 서비스 및 마인드 교육을 통해 올바른 커뮤니티의 유지를 잘 이뤄내고 있다. 그러다 보니 팬클럽의 일종이었던 ‘레사걸’까지 등장해 직간접적인 지원까지 하고 있다. 여성들의 자발적인 모임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레드모델바가 인기를 얻고 있다 보니 최근 웃지 못 할 ‘방송사고’까지 난 적이 있었다. 최근 모방송사의 한 프로그램에서 ‘주부들의 알콜 중독’이라는 주제를 다루다가 이곳 레드모델바가 지적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실제 사실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라며 이곳을 즐겨 찾는 여성들의 항의가 쇄도하여 결국 해당 프로그램 측에서 공식 사과하는 일까지 발생, 이후 포털 사이트 등에 레드모델바가 네이버 실시간 검색 1위로 이슈가 되기도 했다. 이는 레드모델바의 유명세를 오히려 반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방의 많은 체인점들은 지역 여성들의 ‘문화욕구 해소’에 적지 않은 도움을 주고 있다. 상대적으로 주류 대중문화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었던 지방의 여성들이 레드모델바를 통해서 그 갈증을 해소하고 있다는 것. 대구의 경우, 국내에서는 가장 보수적인 지역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곳에서도 레드모델바의 인기는 여실히 증명되고 있다. 대구지점 레사걸의 한 명인 최모양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서울에 이어
대구지점 호황

“사실 정말 레드모델바를 좋아해서 서울로 원정을 갈 정도였다. 주말에 친구들과 삼삼오오 서울로 여행을 가자고 한 후 낮에는 관광을 하고 밤에는 매일 레드모델바에 가서 마음껏 꽃미남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서울까지 가야했기 때문에 경비는 물론이고 시간적으로 많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대구 지점이 오픈을 하면서도 부터는 그런 낭비되는 요소도 완전히 사라졌다. 굳이 서울까지 올라가지 않아도 얼마든지 대구에서도 서울과 똑같은 느낌의 음주문화를 마음껏 향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구지점 한 관계자 역시 여성들의 뜨거운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처음 대구에서 오픈할 때에는 과연 사업이 잘 될 수 있을까 의문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대구 지역이 전국을 통틀어서도 가장 보수적인 지역이라는 점이 마음에 걸렸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막상 오픈을 하고 보니 그간 잠재되어 있던 욕구가 어느 정도인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어떤 손님들의 경우에는 서울 손님 못지않게 자유롭게 레드모델바를 즐기는 모습도 있었다. 그만큼 여성들도 음주 문화와 함께 대중문화를 즐기려는 태도가 성숙해졌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레드모델바는 철저하게 건전하게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그런 점에서 여성들이 더욱 안심을 하는 것 같다.”

매니저 외부에서 손님들 일체 만날 수 없어
한국 여성들의 음주문화 바꿨다는 평가 받아

레드모델바는 매우 엄격한 운영원칙을 가지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매니저 개인이 외부에서 손님들을 일체 만날 수 없도록 한 것. 만약 이를 어긴 것이 적발되었을 때에 해당 바텐더는 즉시 업소에서 해고를 당하게 된다. 이를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불법적인 요소를 철저하게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레드모델바의 이러한 노력과 그간의 역할들은 대한민국 여성들의 음주문화 지형도를 바꾸어 놓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여자들끼리 술을 먹으러 갈 때에는 눈치를 봐야 하는 것은 물론 담배 한 대를 피우려고 해도 남자들의 눈치를 봐야했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사실 따지고 보면 술과 담배라는 것이 엄연히 국가에서 허락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여성들은 대한민국 남성들의 문화적인 보수성 때문에 일종의 ‘피해’를 입어야 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레드모델바에서 만큼은 이런 것에 전혀 구애받지 않고 자신들의 음주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기 때문에 여성들의 ‘레드모델바 사랑’은 오늘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김동이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여성음주문화
정착 위해 노력”

“처음에는 여성들조차도 이러한 레드모델바에 대해서 잘 이해하지 못했다. 상당수의 여성들이 호스트빠인 것으로 생각하고 업소를 찾은 경우도 있었고, 남자와 따로 룸에서 술을 먹지 못한다고 하자 ‘그럼 내가 이런 곳에 왜 오느냐’고 반문하는 경우까지 있었다. 어쩌면 그녀들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이러한 건전한 여성음주문화 자체가 이해하기 쉽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점점 시간이 흐르고 레드모델바의 콘셉트를 이해하기 시작한 여성들은 그때부터 비로소 이러한 건전한 여성음주문화가 얼마나 새로운 것이지를 알기 시작했다. 이제 대한민국도 수많은 여성들의 힘으로 움직여가고 있다. 이제 더 이상 과거처럼 남성중심주의적인 시각만으로 사회를 바라보아서는 안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점에서 레드모델바는 앞으로도 이러한 여성음주문화의 건전한 정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레드모델바는 지금보다 더 많은 지역으로 확장해 여성들에게 건전한 음주문화를 전파할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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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