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 1월의 가볼 만한 곳-④경남 하동

  • 박민우 pmw@ilyosisa.co.kr
  • 등록 2012.01.19 17: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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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산 정상에서 다도해의 아침을 열다

한국관광공사는 ‘일출도 보고, 소원도 빌고’라는 테마하에 2012년 1월의 가볼 만한 곳으로 제주 서귀포, 강원 고성, 전남 순천, 경남 하동, 충남 태안, 경기 파주 등 6곳을 선정해 발표하였다. 민족 고유의 명절 설을 맞아 다도해의 이색 해돋이 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경남 하동 금오산을 네 번째로 소개한다.

섬진강 물길 따라 매화꽃 흐드러진 3월도 아니고 벚나무 와글와글 하얗게 ‘꽃터널’을 이룬 4월도 아닌데 굳이 이 황량한 계절에 하동까지 먼 길을 나서는 이유는 단 하나, 금오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기막히게 아름다운 남해바다 조망과 해돋이 때문이다.  

일출이란 으레 동해바다에서 보아야 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면 다시 생각해 보기를 권한다. 다도해의 장쾌한 풍경이 일망무제로 펼쳐지는 하동 금오산에서의 해맞이는 전국의 내로라하는 일출명소 어느 곳에 견주어도 결코 뒤지지 않는다. 게다가 유명세를 치르는 곳이 아닌 까닭에 새해 첫 날만 피한다면 교통체증이나 북적이는 인파와 맞닥뜨릴 염려도 없다. 호젓한 일출여행이 가능한 것이다.

사람의 발길 많지 않아
호젓한 일출여행 가능 

금오산은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군사시설이 들어서 있던 곳이라 일반인의 접근이 어려웠다. 지금은 군시설이 거의 이전을 했고 통제도 없어졌지만, 일부 등산 애호가와 지역민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아는 이가 드물다.

금오산 정상은 해발 849m다. 북한산 백운대가 836.5m, 도봉산의 주봉인 자운봉이 739.5m인 것을 감안하면 결코 낮은 산이 아니건만, 주변에 1000m 넘는 봉우리가 줄줄이 첩첩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주목을 못 받는다. 

금오산 정상에 오르는 방법은 두 가지다. 하동군 청소년수련원을 들머리로 왕복 4시간가량이 걸리는 등산로를 이용하거나 정상까지 차량으로 바로 오르는 것이다.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금오산 일출여행의 큰 장점이자 매력이다. 단, 군 작전차량과 승용차 외에 대형 차량은 진입할 수 없으니 알아 두자.


금오산이 있는 금남면과 진교면은 하동군에서도 가장 남쪽에 속한다. 쌍계사가 있는 화개면이나 최참판댁이 위치한 악양면까지의 거리보다 오히려 남해군과 더 가깝다. 따라서 자가운전을 한다면 하동 IC보다 진교 IC로 나오는 것이 편하다. 남해고속도로 진교 IC를 나와 남해 방면으로 2km 남짓 진행하면 ‘금오산’ 표지판을 만나는데, 여기서부터 금오산 정상까지는 약 9km 거리다. 전 구간이 매끈하게 포장되어 있으나 도로폭이 좁고 굴곡이 심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첩첩이 줄달음치는 연봉
뒤에는 남해대교가 떠억

금오산 정상은 송신탑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바로 아래 헬기장 옆에 정상석을 세웠다. 정상석엔 두 가지 이름이 새겨져 있다. 금오산과 소오산이다. 옛날에는 곡식을 쌓아둔 노적가리처럼 생겼다 해서 소오산이라 불렀다 한다.

헬기장 아래 차를 세우고 전망 데크로 간다. ‘해맞이공원’이라는 이름으로 널찍하게 만들어둔 전망 데크에는 일출 촬영을 나온 출사객 서넛이 추위 속에 서성이고, 지난밤 비박의 흔적인 듯 일인용 텐트도 몇 동 보인다. 

일곱 시 무렵이 되자 새벽 여명이 어슴푸레 밝아오기 시작한다. 남쪽 바다에 점점이 떠 있는 크고 작은 섬들이 검은색에서 푸른색으로 몸을 뒤척이며 깨어나고, 이윽고 아침해가 모습을 드러내면서 밝은 기운이 빠른 속도로 하늘과 바다를 가득 채운다. 바람이 어찌나 찬지 장갑과 목도리, 모자로 중무장을 했어도 춥고 떨리는 몸을 추스르기 힘들다.

여덟 시가 넘어 온전히 형체를 드러낸 섬과 바다와 하늘은 일출이 아니어도 그 자체로 충분히 매혹적이다. 방아섬, 굴섬, 솔섬 등 수많은 섬들은 적당한 간격으로 올망졸망 정답고, 멀리 사천대교와 창선대교도 눈에 들어온다. 남해대교는 연이어 누운 세 개의 봉우리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 헬기장에서는 지리산 천왕봉과 반야봉, 노고단도 볼 수 있다.

일출은 끝났지만 바로 내려가기 아쉽다면, 전망 데크 아래쪽으로 난 너덜지대를 지나 15~20분 거리에 있는 봉수대(경상남도 기념물 제122호)와 마애불을 둘러보는 것도 괜찮다. 고려 헌종 3년(1149)에 설치되었다는 봉수대에서는 해맞이공원의 그것 못지않게 수려한 전망을 바라볼 수 있다. 마애불은 바위굴 암벽에 새겨진 불상이다. 불상 옆에 9층 석탑이 함께 조각되어 있다.

백련리 사기마을 내
새미골도요 금정미술관


일출을 보고 난 후에는 백련리 도요지 사기마을, 하동포구공원, 하동송림, 평사리, 화개장터 순으로 동선을 잡으면 좋다. 19번 국도를 따라가는 이 길은 섬진강 물줄기를 남해 쪽에서부터 거슬러 올라가는 코스이자 ‘하동포구 팔십리길’을 따라가는 코스이기도 하다.

백련리 도요지 사기마을은 금오산에서 15분 거리다. 대접, 접시, 사발, 항아리 등 주로 생활용 그릇들을 굽던 이곳은 일본 국보의 하나인 ‘정호다완(井戶茶碗)’의 전래지로 추정되는 우리 전통 찻사발의 본고장이다. 현재 하동요의 정웅기 선생, 새미골도요의 장금정 선생 등이 도요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리 예약하면 도예 체험도 가능하다.

예부터 연꽃이 많아 백련리라 불리는데, 지금은 철이 아니라 아쉽게도 연꽃은 볼 수가 없다. 영화 <취화선>에서 화가 장승업이 활활 타오르는 가마 속으로 들어가던 장면을 촬영한 곳이라는 안내판이 있으나, 촬영지가 잘 보존되고 있지는 않은 듯하다.

하동은 전라북도 진안에서 발원한 섬진강 물길이 남해로 흘러들기 직전, 그 마지막 물줄기가 닿는 땅이다. 섬진강 물이 남해와 만나는 곳부터 화개에 이르는 뱃길을 ‘하동포구 팔십리’라 부르는데, 옛날엔 이 길을 따라 어선과 상선이 드나들면서 포구가 발달하고, 사람과 물자가 활발하게 왕래했었다.

이제 옛 흔적은 사라지고 없지만, 그래도 7~8월이면 커다란 거랭이를 매단 재첩잡이 배와 함지박과 사람들이 섬진강 위를 빼곡히 채우는 하동만의 진풍경을 볼 수 있다.

섬진강 제1의 별미
재첩국과 재첩비빔밥

하동포구공원, 송림공원, 평사리공원 등 강변의 공원들도 쓸쓸한 마음을 달래 준다. 조선 영조 21년(1745)에 방풍과 방사를 막기 위해 조성한 하동송림은 유유히 흐르는 섬진강과 드넓은 모래사장이 함께 어우러져 특히 여름철 유원지로 사랑 받는다. 송림 위쪽에는 하동과 전남 광양을 잇는 섬진교가, 아래쪽에는 경전선 열차가 지나는 철교가 놓여 있다.

송림을 지나 악양면에 들어서면 대하소설 <토지> 속 최참판댁과 평사리문학관, 전통한옥체험관에 들러 보자. 1박 2일 여정이라면 전통한옥체험관에서 하룻밤 묵는 것도 좋겠다.

하동을 대표하는 재첩과 참게로 만든 음식과 더불어 쌍계사 아래의 사찰음식도 겨울을 따뜻하게 해주는 하동별미이다.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여행정보>

♣당일 여행 코스 : 금오산 → 백련리 도요지(사기아름마을) → 하동포구공원 → 하동송림 → 최참판댁

♣1박2일 여행코스
- 첫째 날 : 금오산 → 백련리 도요지(사기아름마을) → 하동포구공원 →  하동송림 → 최참판댁 → 전통한옥체험관(숙박)
- 둘째 날 : 고소산성 → 화개장터 → 쌍계사

♣대중교통(버스)
-  서울남부터미널 → 진교터미널 하루 11회 운행(4시간 소요)
-  서울남부터미널 → 하동터미널 하루 8회 운행(3시간 50분 소요)

♣자가운전 : 경부고속도로 → 대전통영고속도로 → 진주 JC → 남해고속도로 → 진교 IC → 남해 방면으로 약 2km → 금오산 표지판 → 금오산 정상

♣주변 볼거리 : 하동공원, 쌍계사, 칠불사, 화개장터, 최참판댁, 고소산성, 평사리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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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사 게이트’ 김건희·대기업<br> 연결고리 추적

‘집사 게이트’ 김건희·대기업
연결고리 추적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김건희 특검팀이 고삐를 당기기 시작한 수사는 ‘집사 게이트’다. 김건희씨의 최측근인 김예성씨가 연관된 부실기업에 다수의 대기업이 투자한 게 핵심이다. 일부 증권사는 기업가치까지 과대 해석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검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한 대기업 오너들을 전부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집사 게이트’ 의혹의 중심에 선 업체는 IMS모빌리티(구 비마이카·이하 IMS)다. 이 기업은 렌터카 업체로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었다. 수백억원대 빚더미에 앉았지만 복수의 대기업으로부터 ‘수상한 투자’를 받았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IMS 설립에 관여한 김예성씨가 김건희씨의 최측근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보고 있다. 투자 강행 로비용으로? 특검팀은 지금까지 신한은행과 경남스틸, JB우리캐피탈, 유니크, 중동파이낸스 등 투자사 관계자를 불러 조사했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 17일 윤창호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과 김익래 전 다우키움그룹 회장을 조사했고, 21일에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를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조현상 HS효성 부회장만이 조사를 받지 않은 상태다. 오정희 특검보는 지난 22일 “조현상 부회장이 연락을 받지 않고 있다”며 “신속히 귀국해 출석 일자를 밝히고 조사에 응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번 2차 조사 기업은 김건희씨의 집사로 알려진 김예성씨가 설립에 참여하고 지분을 보유한 IMS에 2023년 6월 무렵 5000만~10억원을 투자한 곳들이다. 1차 조사 대상이었던 한국증권금융, HS효성, 카카오모빌리티, 키움증권으로부터도 10억~50억원씩 총 184억원 투자가 이뤄졌다. 구체적으로 이 투자는 사모펀드 운용사 오아시스에쿼티파트너스가 조성한 오아시스제3호제이디신기술투자(오아시스3호펀드)를 통해 투자됐다. 오아시스3호펀드는 선순위 130억원과 후순위 70억원 투자 구조로 결성됐다. 184억원 중 약 46억원은 기존 주식을 매입하는 ‘구주 매입’ 방식으로 집행됐다. 이 자금이 김건희씨의 ‘집사’로 알려진 김예성씨의 차명 재산으로 의심되는 이노베스트코리아로 흘러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노베스트코리아의 유일한 이사는 김예성씨의 아내인 정모씨다. 누적적자가 수백억원대인 기업에 투자를 진행한 점과 김예성씨가 차명 회사를 통해 46억원 상당의 지분을 매각해 수익을 올리던 시기의 자금 흐름이 수상하다는 게 특검팀의 판단이다. 특검팀은 “형사사건 및 오너 리스크 등이 존재했던 대기업과 금융회사들이 당시 자본잠식 상태였던 IMS모빌리티에 이해하기 어려운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 배경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투자 기업들 배임 가능성 실제 IMS는 2023년 1월 기준 자산 556억원에 부채가 1414억원으로 자본잠식 상태였다. 이런 기업에 ▲한국증권금융 50억원 ▲HS효성그룹 계열사 35억원 ▲카카오모빌리티 30억원 ▲신한은행 30억원 ▲키움증권 10억원의 투자가 이뤄졌다. 이 중 한국증권금융의 투자가 의아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국증권금융은 금융위원회 관리 아래 증권시장 유동성 보강과 투자자 예탁금 보호 기능을 수행한다. 최대주주는 한국거래소로 우리은행, 하나은행, NH투자증권 등이 지분을 보유 중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20년 코로나19 때는 증권시장 안정화 기능을 담당했을 정도로 중요한 포지션을 맡고 있다. 역대 사장은 주로 기획재정부와 금융위 출신들이었고 윤 전 사장은 금융위 국장과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을 역임했다. 현 김정각 사장도 FIU 원장 출신이다. 한국증권금융은 투자 당시 정상적인 내부 심사를 거쳤고,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아 투자했다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투자 경위와 투자 근거 등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IMS, 자본잠식에 부채만 1000억대 한국증권·신한·효성 수 십억 투자 한 증권사 관계자는 “사실상 공기업에 해당하고 준정부기관이라고 봐도 무방한 게 한국증권금융이다. 공기업이 1000억원이 넘는 부채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는 경우는 없다”고 지적했다. HS효성의 투자 시기는 지난 2024년 2월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집단 지정자료 허위 제출로 최고 경영진이 경고 처분을 받기 직전이었다. 당시 공정위는 조 부회장의 16년간 차명 주식 보유기업 계열사 신고 누락을 지적했다. HS효성은 또 2024년 상반기 그룹 인적 분할을 앞두고 국민연금 의결권 확보가 중요한 시점이었다. 특검팀은 HS효성이 김건희씨에게 간접적으로 로비하기 위해 투자했다고 의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23년 3월 ‘택시콜 몰아주기’ 행위로 공정위로부터 257억원의 과징금을 잠정 부과받았다. 같은 해 하반기부터는 가맹사 이중계약을 통한 매출 부풀리기 의혹으로 금융감독원의 조사까지 받는 상황이었다. 키움증권은 2023년 5월 김 전 회장이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 직전에 지분을 대량 매도해 시세차익을 올린 것 아니냐는 의혹으로 당국의 수사선상에 올랐던 시기다. IMS에 투자한 기업들은 대부분 손실 가능성을 검토했다. 특히 일부 기업은 펀드 손실 시 투자자의 투자원금 손실을 우선적으로 책임지겠다고 계약하기도 했다. ▲한국증권금융 ▲카카오모빌리티 ▲신한은행 ▲키움증권 ▲JB우리캐피탈 등은 선순위 유한책임조합원으로 참여했고, HS효성은 조영탁 IMS 대표, 유니크, 경남스틸 등과 함께 후순위 유한책임조합원이었다. HS효성은 4개 계열사(더클래스효성, 더프리미엄효성, 신성자동차, 효성도요타)를 통해 총 35억원을 투자했다. 통상 후순위 조합원은 조합이나 회사가 청산될 때 가장 마지막에 투자금을 돌려받는다. 먼저 투자한 기업이 투자금을 회수한 후 남은 금액이 있을 때만 돌려받을 수 있어 투자금 회수가 불발될 여지가 있어 리스크가 크다. 기업가치 과대 포장? 조국혁신당 신장식 의원실이 한국증권금융으로부터 받은 투자 현황 보고 자료에 따르면 한국증권금융 등은 최대 4년 이내에 IMS ONE의 IPO(기업공개) 혹은 M&A 실패 시 투자 원금 회수 가능성을 함께 검토했다. 투자 현황 보고서상 투자 원금 회수는 투자 구조와 투자 조건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투자 구조를 보면 오아시스3호펀드 투자 구조상 선순위 조합원에게는 후순위의 우선손실충당권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손실충당제도란 투자조합에서 손실이 발생했을 경우 후순위 조합원이 손실을 먼저 떠안는 것이다. HS효성이 가장 큰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했다는 의미다. 투자 구조 외에 신용보강 조건으로 한국증권금융은 ▲상환전환우선주(RCPS) 상환권 ▲상환 청구권(풋옵션) ▲동반 매각권 등 3가지 권한을 확보해 투자 원금 회수 가능성을 보장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이 위험한 투자는 곧 투자업체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현행법상 배임에 해당한다는 게 법조계의 시선이다. 특검팀도 앞서 청구했던 압수수색영장에 이들 기업에 대한 배임 혐의를 적용했다. 다만 해당 압수수색영장은 특검법상 수사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법원에서 기각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증권사는 IMS에 대해 수천 억원의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신한투자증권은 IMS 기업가치를 2000억원 수준으로 평가했다. 신한투자증권은 PSR 방식으로 기업가치를 산출, IMS 시가총액을 2177억~2488억원으로 봤다. 하지만 IMS모빌리티는 지난해 매출액 472억원, 당기순손실 28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처리하지 못한 결손금만 1276억원에 달한다. 김예성씨는 정씨의 출국금지가 풀리면 출석 요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특검에 전달했다. 정씨가 베트남으로 들어와 자녀 돌봄 문제를 해결하면 귀국해 조사에 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특검팀은 정씨의 출국금지를 풀어줄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김씨도 아직 구체적인 귀국 일정을 잡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전날 정씨를 상대로 김예성씨 부부가 제주도에 마련한 자택의 보증금 출처를 요구하는 등 김예성씨에게 흘러간 것으로 의심되는 ‘46억원’의 행방과 용처를 확인하려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는 금융정보 제공 동의 등에 대해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김예성씨 측은 거래 내역 등의 입증 자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금 흐름 수사 고삐 특검팀은 지난 4월 베트남으로 출국한 김예성씨가 특검 수사에 대비해 도피했다고 판단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여권 무효화 조처에 나섰다. 이에 압박을 느낀 김예성씨가 태국으로 다시 도주했다는 의혹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김예성씨 측은 비자 문제로 잠시 태국을 방문했을 뿐 베트남 거주지를 옮긴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정씨는 특검 조사에서 김예성씨 연락처를 제공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