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의 달인에서 선비 저격수 변신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

“MB 자살골 야권엔 천재일우…통합옥동자로 정권교체 해야”

[일요시사= 서형숙 기자] <손자병법>의 ‘모공편’에는 싸우지 않고 적군을 지혜로 굴복시키는 것을 최선의 전략으로 여겼다. 상대편의 꼼수나 책략을 사전에 꿰뚫고 이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이것은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툭하면 몸싸움이 난무하는 정치판 가운데서도 치밀한 논리와 날카로운 지적으로 정부여당을 제압하는 야당의 ‘저격수’가 있다. 그는 바로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이다. 오랜 공직생활로 선비적인 기품을 잃지 않으면서도 말로써 강한 야성을 드러내는 민주당의 ‘입’, 이 대변인을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선비 기품 유지하면서도 민주당의 ‘입’으로 강한 야성본능 발휘
치밀한 논리, 날카로운 지적에 4년 연속 국감 우수의원 진기록

행정고시 출신으로 30년 넘는 공직생활로 잔뼈가 굵은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이 18대 국회를 통해 여의도에 입성했다. 그는 참여정부에서 행정자치부 장관 및 건설교통부 장관, 관세청장, 국세청장 등을 역임하며 지난 2008년 2월까지 정부에 몸담았던 말 그대로 ‘행정의 달인’이다. 때문에 그에게 있어 국정감사는 이전 동료들을 감시하는 터라 여간 괴로운 것이 아니다.

하지만 이 대변인은 거대한 행정부의 견제를 통해 서민을 보호하고 나라를 바로 세워야 하는 국회의 존재 이유를 한순간도 잊은 적이 없다. 이러한 초심을 잃지 않고 국회의원의 감시와 견제라는 책무를 다해왔다. 이것은 18대 국회의원 299명 중 유일하게 ‘경실련’ ‘국감 NGO모니터단’ 양 기관에서 4년 연속 우수의원으로 선정되는 진기록으로 이어졌다.

뿐만 아니라 그는 민주당의 대변인으로 공격의 최전방에 서며 강한 야성본능을 발휘하고 있다. 정부여당의 폐부를 노리는 ‘저격수’ 역할로 빛나는 활약상을 펼치고 있는 것. 오랜 공직생활로 잡힌 기품을 잃지 않으면서도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는 상대의 급소를 찌른다. 최근 한나라당이 한미FTA를 강행처리 한 것은 의회 쿠데타이고, 수적 우세를 이용한 헌정파괴라고 규정했다.

양국 간에 체결된 조약을 단독으로 상정해 날치기 처리한 것은 초유의 사태여서다. 게다가 이명박 대통령의 사저 논란과 관련해 아들 시형씨에 대한 법적 조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불씨를 이어가고 있다.

이 대변인은 특히 18대 국회의 4년간을 MB정부와 투쟁으로 보냈다. 그의 투쟁은 몸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적인 투쟁이었다. 무엇보다 그는 참여정부시절 추진했던 세종시 정책을 흔들려는 현정부에 강력 대항했다. 종합부동산세를 폐지시하려는 것도 막아냈고, 한반도 대운하를 접고 4대강 사업으로 전환하게 한 것도 나름의 성과다. 

이 대변인은 MB정권의 가장 큰 문제점을 전문성이 결여된 측근인사 기용으로 인한 사회적 자본의 황폐화라고 지적했다. 젊은 세대가 현 정부에서 보고 배운 것이 능력개발과 혁신보다는 끈을 찾고 연고를 찾게 만들었다는 것. 또 돈과 가치로만 평가하는 물신주의 사상을 확대시킨 점도 성토하고 있다.

이 대변인은 ‘안철수 현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대한민국과 정치 발전을 위해 적절한 시기에 나타난 것이라는 것.
“태평양같이 크고 깊은 바다도 사시사철 잔잔하고 고요하면 먹이들이 바닥으로 가라앉아서 죽은 바다가 된다. 살아있는 바다가 되려면 일정간격으로 해일이 일고 용암이 분출하고 거친 파도가 덮쳐 바다를 뒤집어놔야 한다.”

그는 안철수 현상이 바로 정치발전을 위한 용암이자 해일이고, 거친 파도라며 이런 과정을 거쳐 새로운 정치가 열릴 수 있는 기폭제가 될 것이란 기대감을 드러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 한미FTA가 한나라당에 의해 강행처리 됐다.

▲ 한나라당이 한미FTA를 강행처리 한 것은 의회 쿠데타이고, 수적 우세를 이용한 헌정파괴다. 양국 간에 체결된 조약을 단독으로 상정해 날치기 처리한 것은 헌정사상 처음이다. 그들이 비공개 처리를 원했던 만큼 국민들 앞에 부끄럽고 당당하지 못한 행동이다. 작년 예산안 단독처리 후 한나라당 22명 의원이 국회 바로세우기 모임에서 앞으로 강행처리 참여 시 불출마를 하겠다고 선언할 만큼 날치기에 대해 자신들이 부끄러운 일이라는 것을 자임했음에도 또 다시 되풀이 한 것이다.

- 향후 민주당의 대처는? 

▲ 먼저 국회 정상화를 위해서는 국익을 손상시킨 한미 FTA의 ISD조항을 폐기 또는 유보시키는 협상을 시작해야 하고, 두 번째로 날치기로 사회적 혼란을 일으킨 박희태 국회의장‧정의화 국회부의장‧홍준표 대표‧황우여 원내대표는 책임지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 세 번째는 향후 예산안?법안 처리할 때 날치기 처리하지 않겠다는 보증을 해야 한다.

- ISD조항은 무엇이 문제인가?

▲ ISD조항은 선진국이 후진국에 투자할 때 후진국의 재판부가 중립성도 없고, 법도 불안정해 국제분쟁센터에 맡기는 조항이다. 하지만 한국은 사법권의 독립이 보장되어 있음에도 이를 채택해 경제주권을 침해한 것이다. ISD조항은 중소기업이나 서민들에게 바로 부정적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우리는 대기업이 손대지 못하도록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법으로 만들어 규제하고 있는데 미국 투자자가 그 업종을 못해 피해를 봤다며 ISD 조항으로 이의를 제기하면 손해배상을 국가가 해줘야 한다. 우리나라가 마음대로 공공정책이나 서민위한 정책이 여기에 걸릴까 싶어 조심하게 되면 결국 피해는 서민들이 보는 것이다. FTA는 관세규제를 없애 무역을 증진시키자는 취지다. 하지만 한미FTA는 우리나라의 제도, 시스템, 관행을 미국화하자는 것이다. 우리가 ISD를 반대하는 이유다.

- 민주당의 통합과정에서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 이해관계가 상충된 정당들이 합치는데 소리가 나는 것은 당연하다. 통합과정이 그만큼 민주적인 절차를 밟고 있다고 생각해 달라. 지난 1일 민주당이 당무위원회에서 오는 12월11일 전당대회를 개최하기로 의결됐다. 의제는 통합 추진 경과보고와 통합 결의, 통합 수임기관 지정이다. 전당대회를 하면 현 지도부는 사퇴를 하고, 통합을 결의해 그 다음 날 수임기관 간에 합동회의를 개최해 정당법상 새로운 통합정당이 만들어 진다. 거기에서 새 지도부 구성 및 경선룰 등의 절차적 방법이 확정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구시대적 정치행태인 공천이나 지분 나누기는 더 이상 없다는 것이다. 진통은 있지만 반드시 옥동자를 탄생시킬 것으로 본다.


- ‘호남물갈이’가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 물갈이보다는 신진대사로 표현하고 싶다. 과거 지도부에서 계파 간의 이해관계에 따라 인위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물갈이로 표현되어 왔다. 이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하지만 국민들의 뜻에 의해서 이 사람은 적절하지 못하다 새로운 사람이 더 훌륭하다 판단한다면 그러한 신진대사는 필요하다. 현재는 기성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높아 19대는 신진대사의 폭이 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다만 계파에 의한 인위적 물갈이는 국민들이 용납을 안 할 것이다.

- ‘통합진보정당’ 측과는 나중에 선거연대로 가는 것인지? 대통합을 하는지?

▲ 원래 민주당은 야권 전체 대통합을 바란다. 하지만 통합은 결혼하는 것이기에 상대방이 싫다면 못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민노당과의 통합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민노당 측에서 민주당을 연대의 대상이라 선을 그은 상태다. 두 번째는 당 내부에서도 당의 정강이나 철학, 추구하는 바가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통합보다는 정책이나 선거 연대를 하는 것이 정권교체에도 바람직하다고 보는 분들이 많이 있어서 총선은 정책과 선거 연대로 가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젊은 계층이 민주당으로부터 등을 돌리고 있다. 대책은 있는가?

▲ 민주당이 두 가지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다. 하나는 현재 젊은 층의 아픔을 보듬을 수 있는 일자리, 보육, 등록금 등에 대해 정책개발 하는 것이다. 젊은층과 소통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서 정책에 반영해야 하고, 젊은층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SNS나 온라인 정당을 만들자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또 하나는 이번에 공천할 때 젊은층도 정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검토하고 있다.

- 정부여당이 복지정책으로 부자증세, 무상보육론을 들고 나왔다. 애초 민주당 주장 아닌가.

▲ 민주당이 금년 1월 ‘3+1(무상보육‧무상급식‧무상의료‧반값등록금)’의 보편적 복지정책을 발표했다. 당시 정부여당이 세금폭탄 및 선거용 망국적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그런 여당이 4‧27 분당을 재보선에서 패배하기 시작하며 갑작스럽게 우리 정책을 따라온다. 철학에 따른 것이라기보다 표심만 쫓다보니 일관성과 완결성이 떨어지고, 자꾸 바뀌다 보니 짝퉁 복지가 되고 있다. 때문에 우리의 진품 복지마저 의심받고 있다. 늦게라도 민주당이 주장했던 정책을 채택해주는 것이 나라를 위해 바람직스럽다. 하지만 따라오려면 제대로 따라와야 한다.

- 한나라당은 부자감세를 주장하다 최근에 부자증세를 논의하고 있다.

▲ 미국의 경제학자 프리드먼이 “미국이 멸망하면 사회 양극화 때문에 멸망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만큼 양극화가 큰 문제다. 이에 월가 1%의 분노로 세금을 더 부과해야 한다는 것이 세계적으로 갑자기 확산되는 추세다. 한나라당 역시 세계적 흐름이 이렇다고 갑작스럽게 부자증세를 내놓은 것이다. 한나라당은 그간 조세부담률 21%를 19.3%까지 떨어뜨리며 부자감세로 90조를 깎았다. 자신들의 정책이 잘못됐으면 사과부터 해야 하고, 부자감세 철회가 먼저인데 세계적 흐름이 이렇다고 갑작스럽게 부자증세를 내놓다니 어이가 없다.

-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해서는?

▲ 부자감세 철회와 조세부담률을 참여정부 말의 수준인 21.5%정도까지 올려야 한다고 발표했다. 또 상위 1%에 해당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특별세율을 적용하자는 입장이다. 소득세의 경우 과세표준 1억5000만원이 넘는 사람들에 대해 40% 세금을 매기고, 대기업 과세소득 100억이면 그 이상의 소득에 대해 25% 특별세율 매기자는 당론을 가지고 가고 있다. 핵심은 99%의 국민들의 세금은 늘어나지 않도록 하면서 1% 고소득자에 대해서는 세금을 좀 내게 하자는 것이다. 고소득자는 본인의 노력도 있지만 대한민국이 시장경제와 민주주의를 채택했기 때문에 부 축적이 가능했다. 때문에 양극화해소를 위한 비용을 위해 우리 제도로부터 가장 많이 혜택을 본 사람들에게 사회적 책임을 더하자는 차원이다.

MB정권 측근 시한부 인사들의 한탕주의에 부정부패 안 끊겨
‘안철수 현상’은 정치발전 위한 용암이자 해일이고 거친 파도

-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에 대해 민주당이 부동산실명제법 위반 등의 문제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을 했다고 밝혔다.

▲ 대통령 사저를 아들 명의로 산 것이 부동산실명제법 위반의 소지가 있다. 특히 김인종 전 청와대 경호처장 인터뷰에서 대통령 돈이라고 했는데 이 역시 금융실명제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 내곡동 터를 한국감정원 등에 평가를 의뢰한 결과 시형씨가 구입한 땅 감정평가액이 17억3212만원이지만 11억6000만원에 샀다. 경호시설은 감정가 25억1481만원이지만 42억8000만원에 샀다. 대통령이 싸게 산 땅값을 경호시설에서 받은 것이 된다. 즉 대통령이 내야할 돈을 국가예산에서 지원해줬다는 것이다. 이것은 형법상 배임죄에 해당한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고발한 것이다.


- 검찰에 고발한 이후 진행사항은 어떻게 돼 가는지?

▲ 중앙지검에서 맡고 있는데 수사에 진전이 전혀 없다. 특히 대통령의 도덕성에 관한 문제이기에 명명백백하게 수사해서 밝혀야 하지만 수사 속도를 안내고 있다. 검찰과 청와대 모두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것이 오해라면 하루라도 빨리 진실규명을 하기 바란다. 국민이 원하는 것은 진실이다. 청와대 스스로가 내곡동 땅의 실체를 그대로 밝혀 사죄할 부분은 사죄하고 책임질 일은 책임져야 한다.

- MB정부의 인사방식을 두고 회전문 인사 낙하산 인사 등 비판이 많은데.

▲ ‘인사가 만사’이기에 청렴하고 능력 있는 인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현 정부는 선거캠프인사나 ‘고소영인사’ 등 측근으로 기용하니 전문성이 떨어져 일이 안 되는 것이다. 특히 사회적 자본을 황폐화시킨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사회적 자본은 신뢰, 정의, 정직, 청렴이다. 대통령이 임명하는 사람들은 늘 병역, 탈세, 투기, 논문표절 의혹이 붙는다. 때문에 사회지도층이 되려는 젊은층한테 깨끗해라, 노력해라 말할 수 있는가? 이들도 결국 능력개발, 혁신보다는 연고를 찾으려 할테니 가장 큰 문제다.

- 공정사회 기조를 내걸었던 이명박 정부에서 측근인사들이 연이어 비리에 연루되었다.

▲ 이 대통령은 연고로 인사들을 임명했기에 당연히 힘이 있다는 것을 알고 주변에서 청탁을 계속 한 것이다. 그 사람도 인맥으로 중요한 자리에 갔기 때문에 권리를 최대한 누리려고 하다 보니 비리가 계속 될 수밖에 없다. 자신의 능력으로 갔으면 정권이 바뀌어도 계속 일할 수 있지만 끈에 의해 자리에 앉아 시한부다. 메뚜기도 한철이라고 그 안에서 뭔가 목표를 달성하려다 보니 문제들이 나오는 것이다.

- ‘안철수 신드롬’에 대해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안철수 현상이 대한민국과 정치 발전을 위해 적저란 시기에 잘 왔다고 본다. 태평양 같은 크고 깊은 바다도 사시사철 잔잔하고 고요하면 먹이들이 바닥으로 가라앉아서 죽은 바다가 된다. 살아있는 바다가 되려면 일정간격으로 해일이 일고 용암이 분출하고 거친 파도가 덮쳐 바다를 뒤집어놔야 한다. 때문에 안철수 현상이 정치발전을 위한 용암이고 해일이고 거친 파도적 역할을 했다고 본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새로운 정치가 열릴 수 있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

- 내년 총‧대선을 어떻게 전망하는지?

▲ 야권입장에서는 천재일우의 기회다. 민주당이 잘해서가 아니라 MB가 죽쒀놔서 상대방이 자살골을 먹은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압승하지 못한다면 영원히 이러한 기회는 없을 것이다. 이것을 확실히 다지기 위해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혁신이 필요하다. 그 혁신의 대표적인 것이 야권통합이다. 야권통합을 제대로 이루면 총선에서 압승하고 대선으로 정권교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통합은 국민의 마음을 얻기 위한 혁신의 수단인데 그 통합이 각 세력들의 이익 챙기기, 밥그릇 싸움으로 비춰지면 민심을 얻지 못한다. 통합은 민심이 원하는 기준에서 감동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 ‘경실련’에 이어 ‘국정감사 NGO모니터단’으로부터 4년 연속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되는 진기록을 세웠는데.

▲ 누군가가 좋은 평가를 해주면 기분 좋은 일이다. 2008년 2월까지 정부에 있었다. 국정감사는 정부를 감사하는 것이다. 엊그제까지의 동료를 감사하고 비판하기에 인간적으로는 괴롭다. 하지만 현재 내 자리의 책무다. 국회가 존재하는 이유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 행정부를 견제하기 위함이다. 권한남용 방지로 서민을 보호하고 나라를 바로 세우라는 의미다. 한나라당이든 민주당이든 국회가 존재하는 이유고, 이것에 충실하려고 노력했고, 이것을 잘 평가해준 것 같다.

<이용섭 의원 프로필>

1969년 학다리고등학교 졸업
1973년 제14회 행정고시 합격
1974년 전남대학교 무역학 학사 
1989년 미시간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1999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2002.02~2003.02 제20대 관세청장
2003.03~2005.03 제14대 국세청장
2005.04 대통령비서실 혁신관리수석비서관
2006.03~2006.11 제8대 행정자치부 장관
2006.12~2008.02 제14대 건설교통부 장관
2008.05~ 제18대 민주당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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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