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시와 민망 사이’ 차다혜 아나운서 노출의상 논란

“옷이 이뻐~ 자꾸 눈에 들어와~”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아나운서가 섹시하면 유죄라고? 잊을 만하면 등장하는 것이 아나운서들의 의상논란이다. 그동안 아나운서들은 방송국을 대표하는 얼굴로 단정한 의상, 품위 있는 태도, 바른 언행을 필수 덕목으로 여겨 왔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방송 환경도 변하면서 여자 아나운서들 의상 역시 트렌드를 따르는 듯 보인다. 그러나 여자 아나운서에 대한 유독 날카로운 시선과 잣대는 여전하다. 최근 노출의상으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는 차다혜 아나운서의 의상에 대해서는 네티즌들의 갑론을박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찬성측 “시대가 어느 시댄데 의상 지적? 섹시하기만 해”
반대측 “프로그램과 맞지 않은 ‘민망 의상’ 노출 과했다” 

 
아나운서의 노출의상이 여론의 도마에 오른 일은 한두 번이 아니다. 이번에는 KBS 차다혜 아나운서가 난해한 의상으로 논란에 휘말렸다. 특히 유난히 깊게 파인 원피스는 프로그램의 성격이나 흐름과 맞지 않는 의상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달 26일 KBS2 ‘영화가 좋다’를 통해서였다. 이날 방송에서 차 아나운서는 허리를 감싸는 검정색 가죽벨트 장식이 눈길을 끄는 가슴이 깊이 파인 와인색 원피스를 착용하고 방송에 등장했다.

기존 아나운서들과는 확연히 다른 과감한 스타일로 차 아나운서의 우월한 몸매를 부각시켜준 의상임에는 분명했다.

“너무 벗었다?”

차 아나운서의 이 같은 의상은 방송 이후부터 지금까지 시청자와 네티즌들 사이에서 회자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네티즌들은 “방송 중에 너무 심한 노출이 아닌가” “방송 몰입을 떨어뜨린다. 노출이 너무 심했다” “영화 프로그램에 맞지 않는 의상인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의상에 대해 논란을 제기했다.

아이디 mun***는 “시선을 어디에 둬야 할지 몰랐다. 반듯한 아나운서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는 의상이다”라며 “저런 옷은 자유롭게 밖에서 입고 다니고 적어도 방송할 때만큼은 아나운서답게 용모를 단정히 하고 나와야된다고 생각한다. ‘너무 보수적이다’ 그런 걸 떠나서 이 사회적 구조에서 때와 장소를 가리고 자기 신분과 책임에 맞게 하고 다니는 건 기본적인 예의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또 다른 아이디 uptown1***도 “차다혜 아나운서 옷은 코스프레 의상 같았다. 짧은 치마나 파인 옷도 단정한 게 있는데 굳이 저렇게 가죽장갑을 끼고 가슴도 완전 티나게 모을 필요가 있을까? 오락프로그램도 아닌데…”라며 “저런 옷을 입고 싶으면 예능프로에 나오지 아나운서는 왜 하냐”라고 지적했다.

“최소한 전 연령이 시청하는 프로그램에서 만큼은 ‘민망의상’은 자제해야 한다” “노출은 개인적인 장소에서 해도 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아이디 jehea***는 “예쁜 옷을 입었다는 자체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방송은 아나운서들 입장에선 직업인데 누가 근무하면서 저런 옷을 입겠냐”라며 “회사 다니는 여직원이 자신의 직장에서 저런 옷을 입고 다니면 뒤에서 어떤 소리 나올지 뻔하다. 노출은 개인적인 장소에서 해야지 온가족이 다 보는 방송에서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아이디 leessun***도 “공중파방송만큼은 어린이나 청·장년·노년층, 남녀노소불구하고 모두 시청한다는 관점에서 아나운서 복장도 어느 정도는 규제를 했으면 한다. 솔직히 너무 짧은 미니스커트나 너무 튀는 의상은 뉴스진행자로서 의상선택이 부적절해보여 자질까지 의심스러워진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아나운서들의 의상 논란이 불거질 때마다 이 같은 분위기를 납득할 수 없다는 네티즌들의 의견도 두드러지고 있다.

“왜 아나운서들에게만 고루하고 엄격한 의상의 기준을 적용하라고 하는지 납득할 수가 없다. 지나치게 화려한 의상은 피하는 것이 마땅하겠지만 단지 무릎 위로 올라간 스커트나, 몸매가 부각되는 타이트한 의상을 입었다고 질타하는 것은 공정해보이지 않는다”는가 하면 “아나운서의 품위란 게 옷을 껴입는다고 나오는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들의 의상으로 품위를 거론하는 사람들의 품위 수준이 오히려 의심스럽다”는 반응으로 여자 아나운서의 의상 논란을 비판하는 것이 그 반응이다.

아이디 qlstkfkd***는 “이제 아나운서는 단정하고 차분한 여성미로써만 품위를 유지해야 한다는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라며 “언제까지 아나운서들에게 조선 시대 여성상을 방불케 하는 몸가짐을 요구 하고 사회적 관념을 강요할 것인가. 복장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구태의연한 사고방식을 버려야 한다”라고 비난했다.

요즘 방송에선 10대 걸그룹 멤버들의 아찔한 ‘하의 실종’, 파격적인 ‘상의 실종’ 패션이 앞다둬 전파를 타고 있는데 미성년자인 멤버들이 파격적인 의상으로 무대에 오르는 것은 “예쁘다” “섹시하다”고 하면서 왜 아나운서들에게만 유독 냉혹한 시선이 쏠리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었다.

“뭘 입어도 탈!”

아이디 tejin***는 “이런 논란 자체가 어이가 없다. 아나운서는 옷도 마음대로 못 입냐”라며 “초등학생까지 즐겨보는 음악방송에 나오는 여자아이돌 보면 아나운서들 보다 훨씬 벗고 나온다. 아나운서는 모두 성인인데 10대 가수들 옷이나 똑바로 입히자”라고 꼬집었다.

이 외에도 논란과 선정성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없을 뿐더러 아나운서에게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지 납득할 수 없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그러나 시청자들이 여성 아나운서들에게 기대하는 이미지가 있고, 여기서 벗어난다면 시청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의사가 가운이 아닌 찢어진 청바지를 입고 진료를 본다면 환자들의 마음이 편할 수 없지 않겠나.

뭐든 지나친 것은 모자람만 못한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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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