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줌인] <창피해> 배우 김꽃비

"우리 사랑 얘기, 동네방네 자랑하고 싶어요"

[일요시사=박상미 기자] 생애 다시없을 법한 진한 사랑이었다. 2달간 사랑의 쓴 맛, 단 맛을 다 본 배우 김꽃비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훌쩍 성장했다. 그 후 2년, 기억 속에 차곡차곡 개켜뒀던 사랑이야기를 스크린 위에 내보인다. 12월8일 개봉을 앞둔 영화 <창피해>의 주연을 맡은 김꽃비를 만났다.

여성 퀴어 영화 <창피해>, 김효진과 절절한 동성애 호흡
스크린 데뷔 10년 차, 지나온 캐릭터들이 연기의 원동력

12월 충무로에 특별한 퀴어 영화가 찾아온다. 이번에는 여성이다. 남성의 동성애가 앞서 드라마와 영화에서 소재로 쓰인 바 있지만, 퀴어는 보는 이에게나 만드는 이에게나 여전히 쉽지 않은 재료다. 심상치 않은 시선이 쏠리고 있는 여성 퀴어 영화 <창피해>, 그 스포트라이트의 한 가운데에 김꽃비가 있다.   

사랑에 대해 서로 다른 태도를 보이는 강지우(김꽃비 분)와 윤지우(김효진 분)의 로맨스를 그린 <창피해>의 영문명은 ‘Life is peachy’다. 의미도 어감도 예쁘기 그지없다. 스크린에 펼쳐놓은 두 지우의 사랑이야기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발그레한 복숭아 빛이 곳곳에서 눈에 띈다.   

그냥 ‘사랑’이니까

“사랑이니까요.”

참 ‘예쁜’ 영화 <창피해>에 관해 김꽃비는 간결하고 명료한 답을 내놨다. 김꽃비는 “어떤 사랑이든지 사랑하는 사람들끼리는 늘 아름답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지 않느냐”고 반문하며 “퀴어 영화이기 때문에 예쁘게 그려진 것이 아니라 사랑이야기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간 국내에서 선보인 퀴어 영화는 지나치게 어둡고 진중하거나 과하게 말랑말랑했다. 정서상 이질감이 큰 만큼 개봉 후 어려움을 겪은 작품도 상당했다. 김꽃비는 퀴어 영화이기 때문에 남다른 시선이 쏠리는 상황에 대해 “동성애라서 예쁘게 포장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 자체에 이미 색안경을 낀 시선이 깔려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창피해>는 힘찬 크랭크인 이후 2년간 개봉일을 기다렸다. 드디어 관객과 만날 날이 정해진 후에는 무엇보다 관객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오는 12월8일 베일을 벗는 <창피해>는 앞서 영화제에 초청됐던 것에 추가 편집을 가한 새 버전이다.  

수정된 개봉판 <창피해>는 김꽃비가 연기한 강지우의 이야기에 무게 추를 몇 개 더 얹었다. 캐릭터의 특징을 더 부각시켜 관객이 한결 편안하게 강지우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김꽃비는 재편집본이 제법 마음에 드는 눈치다. 그는 “(편집 전보다는) 좀 따라가기 쉬워진 느낌”이라면서 “아주 친절한 작품은 아니지만, 그래도 많이 친절해졌다”고 말했다.

극중 강지우는 작품 속 캐릭터 중 유일하게 다른 시공간에서 관객과 만난다. 카메라는 2년 전 사랑 이야기를 조곤조곤 털어놓는 윤지우를 따라 이동하고, 강지우는 윤지우의 말 속에서만 움직인다. 관객에게서 한 발 물러서서 자신과 함께한 시간을 회상하는 윤지우의 입을 통해서만 관객과 대화한다. 관객은 윤지우의 기억에 완전히 의존해 강지우를 만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관객이 강지우를 이해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강지우에 대해서는 철저히 관찰자의 입장이 될 수밖에 없는데다 관객과 강지우의 만남에 있어서 매개체 역할을 하는 윤지우의 기억 속에서 의도치 않은 왜곡도 있었을 수 있다. 이타적인 성향이 강한 윤지우와 달리 강지우는 그녀를 경계하느라 진을 뺀다. 김꽃비는 “강지우는 이기적이지 않다. 상처가 많아 그것들을 감추기 위해서 일부러 강한 척하는 아이”라고 역성을 들었다.

첫 사랑, 첫 경험

2002년 <질투는 나의 힘>으로 충무로에 등장한 김꽃비는 이제 경력 10년을 꽉 채웠다. 그리고 <창피해>의 강지우와 만나 배우로서 첫 경험을 했다. 김꽃비는 “그간 연기했던 캐릭터들이 내게 영향을 주고 있었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면서 “전에는 몰랐는데 이제야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극중 베드신으로 10년 만에 처음 속살을 내보였다는 표면적인 것 이상의 변화를 경험했다는 이야기다. 김꽃비는 “배우들이 흔히 하는 ‘캐릭터에서 벗어나느라 힘들었다’는 말은 남의 이야기인 줄로만 알았다”면서 “이제와 생각해보니 나는 캐릭터에 서서히 젖어들고 서서히 멀어져서 내가 젖어드는 줄도, 헤어 나오고 있는 줄도 모르고 있었던 것이더라”고 전했다. 

김꽃비는 <창피해>가 스스로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 작품이니만큼 빨리 관객에게 보여주고 싶어 몸이 달아있다. 극중 모 배우의 대사처럼 ‘동네방네 떠들고 싶어서’ 입이 근질근질한 듯, 입을 열 때마다 눈동자가 푸르게 빛났다.

“기분이 정말 좋아요. 여기저기 자랑하고 싶은 기분이에요. 수줍고 설레서…그래서…창.피.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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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