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성인폰팅’ 피해 확산 경계주의보 내막

끈끈한 유혹의 목소리 “오빠, 나 좀 만져줘~”

[헤이맨라이프=서  준 대표] 무차별로 들어오는 핸드폰 성인 광고 문자에 현혹되어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의 전화 요금을 떠안는 피해사례가 늘고 있다. 이런 광고들은 대부분 ‘오빠, 나 기억해? 오늘 우리 만날까?’ ‘갑자기 너무 보고 싶어요. 언제 시간되세요?’ 등의 친숙한 문구를 이용해 남성들을 유혹한다.

이런 유혹에 전화를 걸어 보면 젊은 여성이 전화를 받아 ‘여자랑 많이 해 봤어?’ ‘어떻게 할 때가 제일 좋아?’ ‘오빠가 내 가슴을 만져줬으면 좋겠어’ ‘긴 생머리에 피부는 흰 편이고 지금 검은색 망사 팬티를 입고 있어’ ‘32살의 미시예요. 남편이 일 때문에 지방에 있는데 지금 너무 하고 싶어요’ 등의 자극적 멘트를 쉴 새 없이 난사한다. 이렇게 끈끈한 유혹의 메시지는 자극적이다 못해 충격적이다. 실제로 10대 청소년에서 60대 할아버지에 이르기까지 많은 이들이 이런 유혹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낯선 여인과의 설레는 만남이 현실로 이뤄집니다. 한 번 믿어 보세요.’

박상수(42·가명) 씨는 근무 중 이런 문자를 받고 호기심이 발동했다. 애초 장난삼아 전화를 걸었던 박씨는 30초당 500원인 전화요금이 부담스러워 그만두려했으나 이왕에 아가씨와 전화통화만 간단하게 해 보자는 생각으로 자동음성 안내를 부지런히 쫓아 들어갔다.

강력한 중독성
앞에 무릎 꿇어

잠시 후 “여보세요. 오빠 나 너무 오래 기다렸어”라며 반기는 젊은 여성의 뇌쇄적인 목소리가 들려왔다. 순간 박씨는 설레는 가슴을 주체할 수 없었다. 금방 전화를 끊겠다던 생각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시간가는 줄 모른 채 아가씨와 통화를 계속했다.


그것이 ‘폰팅 중독’의 시작이었다. 박씨는 하루 한 번씩 폰팅으로 여성과 질펀한 대화를 나누지 않으면 좀이 쑤실 지경까지 이르렀다.

박씨는 “처음 보름동안은 하루 한번 꼴로 폰팅을 했는데, 나중에 슬슬 전화비가 걱정되어 사흘에 한번 정도로 줄였다”고 했지만 때는 이미 늦었다. 한 달 후 박씨에게 날아든 것은 160여만원에 달하는 휴대폰요금 고지서. 그는 요금이 많이 나올 것이라 짐작은 했지만 160만원이 넘는 금액 앞에서는 그만 주저앉을 수밖에 없었다.

자극적이다 못해 충격적이기까지 한 유혹 메시지
폰팅 파트너의 기술적인 통화 솜씨에 ‘속수무책’

고액의 청구서를 받아든 박씨는 다시는 폰팅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지만 강력한 중독성 앞에 무릎 꿇어야 했다. 이후에도 계속 폰팅을 즐긴 것이다. 자신도 모르게 다이얼을 누르게 된다는 것.

그 결과 1년 동안 박씨에게 청구된 전화요금은 무려 1300여만원에 이른다.

만나서 즐기자는 제안에 응할 듯 말 듯 애태우는 이들의 수법에 넘어가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연결된 여성과 통화를 하다 보면 어느새 한 시간은 기본. 원색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이용료는 걷잡을 수 없이 불어났다.

폰팅 파트너의 기술적인 통화 솜씨에 놀아나는 것이 어리석어 보일 수 있지만 실제 해본 이들의 말을 빌리자면 폰팅을 업으로 하는 직업여성에 걸릴 경우 꼼짝없이 당하게 되어있다는 것. 박씨 외에도 폰팅에 의한 피해는 다양하다.


주부들 집에서
폰팅 부업하기도

강원도 횡성군 일대 농촌에서 발생한 사건은 이러한 중독성이 얼마나 심각한지 여실히 보여준다. 횡성군 A마을 등 4개 마을 이장들은 최근 잇따라 고액의 전화요금이 청구돼 통화내역을 조회했다. 그 결과 대부분 성인전용전화 사용료였다.

누군가가 이 지역 마을회관과 경로당의 전화를 이용, 은밀히 음란폰팅을 해 온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평소 3만~5만원의 전화료를 내던 이들 마을회관과 경로당 전화요금이 7~10월에 걸쳐 넉 달간 각각 115만원에서 많게는 280만원씩 모두 합쳐 무려 849만원이나 나온 것이다.

B마을의 경우 지난 8~9월 정보이용료로 216만원이 청구되었다. 이 마을회관 전화로 누군가 성인용 음란전화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지난 9~10월 전화료와 정보이용료로 280만원이 청구된 C마을 경로당은 평소 자동이체 되던 통화료가 연체된 사실을 알고 조회한 결과, 누군가가 30초당 이용료가 500원인 성인전용전화를 장시간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한 달에 전화비 160만원…1년간 모두 1300만원
폰팅으로 직접만남…성매매, 성폭행으로도 이어져

휴대폰팅의 병폐는 금전적 손해에서 그치지 않는다. 음란폰팅을 통해 성매매도 이루어지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여성 쪽에서 먼저 만나자고 하는 경우도 있고 즐기자는 경우도 있으며 남자가 요구하면 30만원 정도를 요구하면서 나오겠다는 여성도 있다”고 밝혔다.

한 업체 관계자는 “시간당 8000원~1만원 정도의 보수를 지급받는 주부들의 경우 번호를 집으로 돌려놓고 재택근무하는 경우가 많다”며 “드물지만 이들 중 일부는 돈을 받고 성매매를 하기도 한다”고 털어놨다.

이와 아울러 폰팅을 통한 성폭행 사건도 갈수록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부산에서는 배모씨(31·A업소 종업원)가 폰팅을 통해 알게 된 미성년자 이모양(19)을 부산 금정구 장전동 Y여관으로 유인, 성폭행한 사건이 있었다. 경찰에 따르면 이양은 가입한 날 남성들로부터 무려 10여통의 전화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휴대폰팅을 주선하는 사이트들은 주로 팝업창(광고창)을 통해 여성 가입자를 늘려나간다. 여성들을 무료로 가입시킨 후 남성들과의 전화 통화 시 점수를 부과, 현금이나 백화점상품권과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성년자 가입 쉬워
청소년 범죄 증가

특히 이런 사이트들은 가입자의 희망에 따라 전화를 통한 만남을 주선하기도 한다. 남성 가입자 경우 대부분 가입 목적이 애인 만들기나 동거 파트너 찾기다. 대부분의 사이트가 만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가입 대상을 제한하고 있지만, 회원의 상당수는 미성년자며 이들로 인한 범죄가 성행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미성년자의 가입이 너무 쉽다. 전화를 받는 것만으로 돈이 생기므로 이를 노린 청소년 범죄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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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