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계 뒷담화] 이혼위기 직면한 A씨

“잘 둔 마누라 덕분에 골치가 지끈지끈”

[일요시사=박상미 기자]“자고로 여자를 잘 들여야 집안이 편안해!” 드라마 속 호랑이 시어머니의 단골 대사다. 가화만사성의 책임이 모두 여자에게만 있다는 말은 어불성설이지만, 남자든 여자든 배우자를 잘 못 만나 가시밭길을 걷는 경우는 우리 주위에서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가정불화로 인한 고충은 연예인도 예외는 아니다.  

연기파 배우 A씨, 염문설․이혼설 등 끊이지 않는 잡음
부유층 출신 아내 씀씀이 감당 안 돼, 결국 이혼 결정 
     

배우 A씨는 요즘 남모를 고민에 탈모가 올 지경이다. 그의 고민은 다름 아닌 너무나 잘난 아내다. A씨는 많은 이들이 부러워하는 조건을 가진 여성을 배우자로 맞이했지만 좋은 시절은 물러간 지 오래다. 철없는 아내의 헤픈 씀씀이로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던 A씨는 결국 아내와의 이별을 심각하게 고려중이다.

나는 정말 네가 밉다
이유 있는 바람

A씨는 호사가들의 단골손님이다. 특별히 두각을 나타내지 않던 A씨가 입방아에 오르기 시작한 것은 모 드라마로 유명세를 얻으면서부터였다. A씨는 탄탄한 연기력의 소유자임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얻지 못 해 오랜 무명 생활을 거쳤다. 흔히 말하는 작품운을 운운할 수도 없었다. A씨의 경우에는 연기를 할 작품조차 만나지 못해 공백기도 길었고, 우연히 역할을 맡았다 해도 배역의 이름조차 가물가물한 단역인 경우가 허다했다.

A씨와 그의 아내는 그가 10년의 무명 생활을 겪는 사이 만났다. 유학파 출신에 유복한 가정에서 자란 아내와 A씨의 간극은 생각보다 컸고, 두 사람은 2년 간 친구로 지내며 인간적인 유대감을 키우는데 집중했다. 당시 A씨의 아내는 A씨의 직업이 무엇이지 전혀 모르고 있었다. A씨는 자신의 직업적인 성과가 없다는 점에 위축된 부분도 있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아내는 연예계에 반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수년간 직업을 숨기고 지냈다.

A씨가 배우로 두각을 나타낸 것은 2000년대 중반 모 드라마를 통해서다. 당시 이 드라마에는 당대 최고의 스타 배우들이 주연으로 물망에 올랐지만, 과한 몸값을 요구하는 등 제작진과 조율에 실패해 떨어져 나갔다. 선굵은 연기로 사랑을 받았던 유명 배우는 이 작품에 출연하겠다고 본인이 러브콜을 보냈지만 제작진이 고사하기도 했고, 당시 떠오르는 신예 중 한 명은 출연을 거의 결정했다가 다른 작품으로 옮겨타는 등 캐스팅에 난항이 계속됐다.


여기서 제작진이 선택한 것이 A씨였다. 데뷔연차는 오래됐지만, 별다른 필모그래피가 없던 A씨와 함께 모험을 강행한 제작진은 이후 A씨에게 평생 은인이 됐다. 폭발적인 연기력을 펼친 A씨는 호평과 함께 엄청난 부와 인기를 얻었다. 그의 사생활에 시선이 쏠린 것은 바로 이때다. 이미 아내와 결혼해 아이까지 있었던 A씨의 사생활에 갑작스럽게 뜨거운 관심이 집중됐다.

이미 오래 전 결혼했고, 무명 생활이 길었던 탓에 A씨의 사생활은 쉽게 드러나지 않았다. 호사가들 사이에서는 결혼 당시 이름이 없었던 A씨가 엘리트 아내를 얻었다며 시기 섞인 시선도 있었다. 이어 A씨와 후배 여배우의 염문설이 연예가를 강타했다. 미혼인 여배우와 유부남 A씨의 열애 소식이니만큼 드러내놓고 떠들 순 없었지만, 소식통들 사이에서는 이미 기정사실화 돼 온갖 곳으로 소문이 퍼지는 상황까지 갔다.

이제 더는 못 참겠다
비밀리 이혼

조용히 결혼 생활을 해 온 A씨의 염문설은 많은 이들의 호기심을 발동시켰다. ‘도대체 왜 A씨가 다른 여자에게 눈을 돌렸을까’가 최대 관심사였다.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있는 법. A씨의 바람 원인은 다름 아닌 아내의 낭비벽과 히스테리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유복하게 자란 A씨의 아내는 헤픈 씀씀이를 가지고 있었고, 이는 무명 시절 A씨의 큰 스트레스 요인이었다. 쓰고 싶어하는 아내와 주려야 줄 돈이 없는 A씨는 충돌이 잦을 수 밖에 없었다.

무명 시절 A씨가 연기를 포기하고 생업을 위한 전진을 하려고 했던 것 역시 처가와 아내의 등살에 못 이겨 내린 결정이었다고 한다.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꿈을 포기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길 바랐던 처가는 끊임없이 A씨를 압박했다. 결국 그는 처가의 도움을 받아 해외에서 사업을 벌여볼까 계획하기도 했다. 다행히 그가 극한의 결정을 내리기 전에 연기자로 기대 이상의 성공을 거둬 일단락 됐다.   
    
배우로 승승장구하던 A씨는 인기와 부를 동시에 손에 쥐었다. 작품 출연료가 놀랄 만큼 껑충 뛰어 평생 손에 쥐어보지 못했던 돈도 만져보게 됐다. 이것이 화근이었다. 큰 돈을 보고 이를 이용해 재산을 불려야 한다는 생각을 한 아내가 투자시장에 뛰어든 것이다. 아내는 A씨가 벌어온 돈으로 한 회사의 주식을 사들였는데 이 주식이 폭락해 투자금 회수는 커녕 큰 빚을 지고야 말았다.

“네가 탕진한 내 재산 돌려줘” vs “네가 바람 피웠잖아”
이혼 소송 비밀리 진행, 위자료 문제 탓에 장기전 예상   
 
 

주식 폭락으로 깡통을 찬 후에도 아내는 당당했다. A씨는 갑자기 생긴 빚을 탕감하기 위해서 건강이 좋지 않은 상황에도 광고 모델 등 돈이 되는 활동에 매달려야 했다. A씨가 후배 여배우에게 눈을 돌린 것은 바로 이 때다. 힘들어하는 A씨를 후배 여배우가 위로해주며 용기를 북돋았다. A씨는 아내에게서는 느끼지 못했던 따뜻한 후배의 배려에 마음이 동했고, 둘 사이가 급진전됐다고 한다.


당초 A씨의 염문설에 관계자들은 성공하니 조강지처를 버린다는 비난을 쏟아냈지만, 사정을 알고 나서는 전세가 역전됐다. 둘 사이 염문설이 진실이든 아니든 아내 쪽에도 책임이 있는 관계라는 것이 중론이었다. 아내와의 별거 등 A씨 부부의 불화설이 한동안 흘러나왔지만, A씨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염문설에도 불화설에도 초연한 모습으로 자신의 활동에만 집중했다. 

누가누가 잘못했나
진흙탕 싸움

돌부처처럼 미동도 하지 않던 A씨는 올해 들어 본격적인 이별 수순에 들어갔다. 아내와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선 것으로 해석된다. 측근에 따르면 A씨 부부는 이미 이혼에는 뜻을 같이했으나 위자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소송을 진행 중이다. 아내가 A씨와 후배 여배우의 불륜설 등을 이유로 과한 위자료를 요구했고, A씨는 아내가 그간 탕진한 재산을 근거로 위자료의 금액을 적게 불러 둘 사이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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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