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추적> 성형외과 수능생 ‘성형’ 유혹 백태

성형 요구하는 사회 “시간 만들어주고 깎아줄 때 많이 고쳐라?”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성형공화국, 성형을 쇼핑하는 나라. 한국 사회에서 성형은 일부 소수가 누리는 특권이 아니다. 이미 상당수의 여성들이 경험하고 열망하는 부분이 된 지 오래. 혹자는 한국 사회가 지나친 ‘외모 지상주의’로 흐르고 있다고 비판한다. 외모가 연애, 결혼과 같은 사생활을 비롯해 취업, 승진 등 사회생활 전반까지 좌우하기도 하니 이 주장도 무리는 아닌 듯하다. 하지만 문제는 성형 열풍이 과도해져 이제 막 수능을 치른 고3 학생들을 비롯한 10대가 성형의 ‘주류’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이다. 또 이맘때쯤이면 성형외과들은 ‘수험생 모시기’ 경쟁에 열을 올린다. 일부 성형외과는 수험생들을 겨냥해 무분별한 성형을 부추기는 할인이벤트를 벌이기도 해 눈총을 받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성형수술은 얼굴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만큼 수험표를 보고 할인해주는 곳과 달리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호! 공부시간 끝났다’ 이제 째고… 깎고…예뻐질 시간?
일부학생들, 가짜 진단서 발급받아 학교 안 가고 성형수술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 임모(19)양은 수능이 끝나기만을 애타게 기다렸다. 수능이 끝나면 부모님으로부터 “눈과 코 성형수술을 해주겠다”는 약속을 받아뒀기 때문이다. 임양은 이미 한 달 전부터 예약한 ‘수능 성형 프로그램’ 상담을 수능을 치른 직후 친구들과 함께 다녀왔고 수술예약을 마친 상태다.

임양은 “몇몇 친구들은 이미 성형수술을 했고, 너도나도 성형수술을 하는 분위기에 동참하게 됐다”며 “12년의 답답했던 학생 수험생신분을 날려버리고 사회인으로 당당하고 새롭게 거듭나기 위해 콤플렉스가 있었던 눈과 코를 수능 후 성형으로 날려버리고 싶다”고 전했다.

수능시험 ‘끝’
성형시대 ‘시작’

‘2012 대학 수험능력시험’이 끝났다. 수능을 마친 예비 대학생들의 관심사는 매우 다양한데, 그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외모 변화’다.

‘수능 끝나면 다이어트 해야지’, ‘지겹도록 붙여온 쌍커플 테이프와 이별하고 수술해야지’ 등 수능 후 계획을 털어놓는 수험생들은 대부분 달라지는 외모를 꿈꾼다. 고3 수험 기간 동안 소홀했던 외모관리에 신경 써서 좀 더 예쁜 모습으로 대학교 캠퍼스를 거닐고 싶은 바람에서다.

이에 최근 2~3년 전부터는 수능 후 성형수술을 하는 수험생들이 급증하고 있다. 친구들이 성형을 통해 변화한 모습을 보고, 또는 성형을 계획했던 학생들이 수험 후 넉넉한 시간 동안 수술을 진행하기 위해 성형외과로 몰려들고 있는 것이다.

실제 최근 며칠사이 강남이나 압구정 유명 성형외과에서는 교복차림의 학생들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상담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은 김모(19)양은 “대부분 성형에 관한 정보는 인터넷을 통해 친구들과 많이 공유했고, 예전부터 수술을 마음먹었다”며 “친구들 사이에서 ‘성형수술을 하려면 대학 입학 전에 해야 자연스럽고 좋다’는 인식이 퍼져있어 수능 끝난 뒤 많이 고친다”고 말했다.

수험생들이 이같이 성형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 데는 부모님들의 영향도 적지 않다. 과거에는 성형하면 우려부터 하는 부모들이 많았던 반면, 지금은 오히려 ‘외모도 경쟁력’이라며 실력 있는 병원을 함께 찾아주는 등 적극적으로 호응해주는 부모들이 많기 때문이다. 수능 후 목표하는 점수를 넘을 경우 상으로 자식에게 성형수술을 약속하는 부모들도 늘고 있다.

‘수능생은 봉’
성형상술 극성

이처럼 보다 확실한 외모 변신을 위해 성형에 관심을 갖는 수험생들이 늘면서 성형외과에서는 앞 다퉈 이들을 위한 ‘수험생 성형패키지’를 내놓고 있다.

서울 강남지역에 몰려 있는 미용성형병원들은 ‘친구 따라 강남 오면 할인이벤트’ ‘수험생 성형 시 부모님 보톡스 시술 할인’ 등 저마다 광고를 내걸고 있다.

H성형외과는 오는 12월 23일까지 상담신청을 하는 수험생들에게 ‘수능해방혜택’을 내놓았다. 쌍커플과 앞트임, 보톡스, 코 성형, 안면윤곽(사각+광대) 등 패키지를 공개한 후 수능 끝난 이후 몰리는 고객들을 잡기 위해 묶음판매에 나섰다.

강남구의 A성형외과의원은 홈페이지 공지글을 통해 “수험표를 가져오면 쌍꺼풀 수술, 부위별 지방흡입 수술, 피부 레이저 시술 등을 20% 할인해준다”며 수술을 권유했고 또 다른 성형외과는 “대학 가면 살 빠질 것 같죠? 안 빠져요!” “요즘 외모는 피부에서 반은 먹고 들어간다는데” 등 대학 생활을 앞두고 더 예뻐지고 싶어 하는 수험생의 욕망을 자극하는 문구로 수험생들을 유혹했다.

압구정 A성형외과에서는 눈과 코 성형을 합쳐 239만원에 할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성형외과 ‘수능 상술’의 진화 “많이 고칠수록 더 싸게 해줄게”
‘얼짱·몸짱’ 신드롬이 만들어 낸 외모지상주의 “수술 신중해야”


압구정 P성형외과는 늦깎이 수험생임을 가장해 성형상담을 간 기자에게 “‘쌍꺼풀은 수술 축에도 못 낀다’는 추세를 반영하듯 눈, 코 수술은 점차 수술이 아니라 학생들 졸업선물 수준이 되어가고 있다”고 안심시키며 “병원 내 수험생 성형 패키지 이벤트가 있긴 하지만 수술을 원하는 부위를 말하면 거기에 따라 맞춤형 패키지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상담을 받은 당일에 우리병원을 선택해 주면 10% 추가할인 혜택까지 있다”라고 성형을 부추겼다.

이어 이 관계자는 “수시에 붙은 수험생들은 이미 10월에 수술을 다 마쳤고, 일반 학생들은 수능이 끝나자마자 삼삼오오 모여 상담하고 수술예약을 잡는데 12월까지는 수술 일정이 빡빡하다”며 “빨리 수술하고 싶은 학생들은 가짜 진단서를 끊어줘서 지금도 학교 안 가고 수술하는 애들도 많고…. 진단서가 안 통하는 학교면 12월, 1월 방학기간에 예약해서 하는 식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일부 학생들은 코 성형수술에 ‘비염’ 진단서, 눈 수술에 ‘안검화수’ 진단서 등을 받아 학교에 제출한 뒤 수술을 하기도 했다.

강남의 또 다른 성형외과는 교복 입은 학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 병원은 “친구들을 데리고 오거나 지인과 함께 오면 40% 할인을 해준다”며 “수험생 이벤트로 퀵매몰과 입체윤곽, 코 성형을 한꺼번에 하면 5백만원 짜리를 3백만원으로 해주겠다”고 강조했다.  

10대 성형수술  
“선택 신중해야”

예쁜 눈과 코, V라인 얼굴을 원하는 여학생들에게 성형외과의 수험생 할인 ‘수능마케팅’은 매혹적인 유혹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수험생 할인을 무기로 한 무분별한 상혼이 자칫 어린 학생들에게 성형을 조장하고 외모 지상주의를 심어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들은 또 이렇게 성형을 유도하는 행위 자체가 불법임을 강조하고 있다.

현행 의료법은 본인부담금을 면제 또는 할인을 해주거나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병원을 소개ㆍ알선ㆍ유인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리도록 하고 있지만, 보건당국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상태다.

성형외과 진료는 대부분 의료보험 적용을 받지 않는데다 할인 쿠폰이나 홈페이지 광고를 알선 혹은 유인으로 보기도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다. 실제로 2008년 한 의사가 여드름 약물치료를 50% 할인해준다며 병원 홈페이지에 광고를 내 의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지만,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과거에는 유권해석을 엄격하게 했지만, 대법원 판결이 나온 뒤로는 법원의 논거에 따라 개별 사례의 위법성 여부를 검토한다”라며 “대상과 시기를 정한 쿠폰 광고는 의료법 위반으로 처벌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런 세태에 대해 닥터75성형외과 김기출 원장은 “일부 학생들의 경우 잘못된 상식으로 무리한 성형을 요구하거나 분위기에 휩쓸려 정확한 정보 없이 수술을 선택한다”면서 “성형수술은 신중하게 접근하지 않는다면 ‘자신을 위해서 한 행위’가 지나쳐서 도리어 ‘자기를 망치는 행위’가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요즘 성형을 원하는 10대들은 “성형을 왜 하나고요…. 세상이 그렇게 만들잖아요”라고 말한다. 이들의 성형수술 열풍 또한 우리 사회 특유의 ‘얼짱, 몸짱’ 신드롬이 만들어 낸 결과로 풀이된다. 그러나 지나치게 외모를 중시하는 풍토는 경계해야 하는 것이 맞다. ‘정작 중요한 것은 내면과 외모의 조화’라는 이 식상한 사실을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잊지 않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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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