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예능 대격돌 막전막후

소녀 vs 요정 vs 천하장사 “진검승부 승자는?”

[일요시사=박상미 기자]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이 개국 초읽기에 들어갔다. 스타 영입 경쟁을 벌이던 종편은 캐스팅 보트를 일단락 짓고 그간 준비한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특히 개국 이후 채널권 선점의 열쇠가 될 예능프로그램은 가지각색 콘셉트를 내세워 눈길을 끈다. 아이돌 소녀시대를 내세운 jTBC를 필두로 박정현이 MC도전에 나서는 TV조선, 스포츠스타를 대거 캐스팅한 채널A 등이 예능 전쟁에 대비해 칼을 갈고 있다.   

종편 예능 프로그램, 12월 개국 앞두고 베일 벗어
소녀시대·박정현·이만기, 개성 살린 프로그램 꿰차 

오는 12월, 안방극장에 즐거운 고민이 시작된다.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이 12월1일 일제히(TV조선 제외) 개국하면서 방송가 전반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종편은 개국에 앞서 야심차게 준비한 킬러콘텐츠를 속속 공개해 시청자의 시선 잡기에 힘쓰고 있다.

종편 예능 전쟁에서 저력 과시가 예상되는 jTBC는 대형 아이돌 소녀시대를 내세웠다. jTBC는 일찌감치 지상파 예능국의 스타 제작진들을 대거 영입해 기반을 닦아 유리한 위치에서 출발한다. jTBC는 지난 11월15일 열린 개국 설명회에서 소녀시대의 예능프로그램 확정 및 이수근-김병만의 <상류사회>, 송중기의 <메이드 인 유> 등 프로그램을 간략히 소개했다.

즐거운 TV세상

이 중 가장 이목을 집중시킨 것은 단연 소녀시대의 예능 프로그램이다. 아시아에서 대형 스타로 자리매김한 소녀시대는 한류에 이어 미국시장까지 점령에 나선 만큼 출연 만으로도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일요일 오후 7시30분부터 8시40분까지 총 70분간 방송되며, 소녀시대 멤버 전원이 출연할 계획이다. 콘셉트는 아직 확실하게 정해지지 않았지만 토크쇼가 아닌 버라이어티 형태에 무게가 실린 상황이다. 
 
TV조선은 최근 대세로 떠오른 가수 박정현을 내세워 신개념 음악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박정현의 히트곡명을 딴 음악토크쇼 <P.S. I ♥ You 박정현>이다. <P.S. I ♥ You 박정현>은 기존 음악프로그램들과 달리 뮤지션들이 가장 화려하게 돋보일 수 있는 고품격 신개념 음악 토크쇼를 표방한다.

박정현이 자신의 이름을 내건 프로그램의 단독 MC를 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정현은 이 프로그램에서 본인만이 보여 줄 수 있는 멋진 무대는 물론이고 동료, 선·후배 가수들의 환상적인 무대와 진솔한 이야기들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가수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스타들도 게스트로 출연한다. <P.S. I ♥ You 박정현> 제작진은 “박정현은 최근 ‘가요계 대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가수로서 일거수일투족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세대를 아우르는 폭넓은 팬층을 형성하고 있다”고 발탁한 이유를 설명했다.

프로그램 진행 능력은 검증되지 않았지만 이에 대한 기대도 상당하다. 제작진은 “박정현은 탁월한 가창력은 물론 그동안 쇼 형식의 전국 투어 콘서트를 통해 안정적인 진행 능력까지 인정받았다”며 “음악과 토크가 어우러진 멋진 시간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에 박정현은 “그동안 수많은 무대에 오르고, 각종 음악프로그램에 출연했지만 내 이름을 앞세운 프로그램을 갖게 된다는 것이 무엇보다 행복한 일”이라며 “음악과 함께 초대된 손님들이 내 집처럼 편안한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이야기들을 풀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채널A는 현역에서 은퇴한 스포츠 영웅들을 한데 모아 시청자의 향수를 자극할 모양새다. 스포츠 스타들이 국가대표의 이름를 걸고 승부에 나서는 <불멸의 국가대표>를 통해서다. <불멸의 국가대표>는 선수생활을 접고 해설가나 지도자로 나선 이만기·양준혁·김세진·이봉주·심권호·김동성·우지원 등 7명의 스포츠 스타들이 뭉쳐 현 국가대표 선수에 선전포고를 하고 맞대결을 펼치는 프로그램으로 12월1일 채널A의 개국에 맞춰 첫 전파를 탄다.

<불멸의 국가대표>는 지난 11월14일 서울시 송파구 서울체육고등학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프로그램에 대한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MC를 맡은 김성주, 문희준, 서효명을 비롯해 왕년의 스포츠 스타 7인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김성주는 “과거 연예인들이 현 국가대표 선수와 맞대결을 펼치던 것과는 확실히 차이점이 있다”며 “태릉선수촌의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것과 연예인들과 달리 핸디캡이 줄어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현역에서 물러난 스포츠 영웅들이 컨디션 최고조를 달리는 현역 선수들과 맞대결을 펼치는 것은 무리라는 시선도 있다. 김성주는 이어 “지금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선수들은 이미 한국 최고를 거친 선수들”이라면서 “현역 국가대표를 상대해도 접전을 펼칠 선수가 꼭 한, 두 명은 존재한다. 또 승부욕이 대단해서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출연진에 대한 믿음과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재탕 혹은 응용

종편의 예능 프로그램이 속속 공개되면서 지상파와의 차별화에는 실패했다는 지적도 있다. 공개된 종편 프로그램 상당수는 한때 인기를 끌었거나 현재 방영중인 지상파 프로그램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사실상 아이돌이나 한창 시선을 끌고 있는 연예인을 앞세워 시청률 재미를 보는 것은 이미 지상파에서 주구장창 활용한 방법이다. 채널A의 <불멸의 국가대표>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포맷자체에서는 새로움을 찾아보기 어렵다.

지상파를 그대로 옮겨와 실패한 사례는 이미 케이블 채널을 스쳐간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케이블 채널은 콘텐츠보다는 출연진의 이름값에 기대려다 결국 ‘아류’ 이미지를 넘지 못했다. 현재는 자극적인 설정의 프로그램들만이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한 케이블 채널 관계자는 “종편은 케이블채널의 쓰디쓴 과거를 잊지 말아야 한다. 채널권 선점보다 먼저 생각할 것은 채널 특유의 색깔을 시청자들에게 어필하는 것”이라면서 “특유의 콘텐츠로 승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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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