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손호영, 군미필 내막

“이젠 가고 싶어도 못 간다?”

[일요시사=박상미 기자]연예계에 상당수를 차지하는 외국국적 스타들의 군복무 문제는 언제나 뜨거운 관심사다. 한때 큰 인기를 끌었던 스타 유승준은 병역 기피 문제로 입국금지라는 초유의 징벌을 받았다. 이후 교포 출신 남자 연예인 상당수가 자진 입대를 선택했지만 여전히 군입대 문제에 있어서는 뒷짐을 지고 있는 스타도 있다. 이들 중 일부는 병역법상 군입대 연령인 30세를 넘길 때까지 군복무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살얼음판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경제 활동하는 ‘미쿡인’, 병역 의무 대상 아냐
군입대 연령은 넘긴지 오래, “책임다하겠다” 약속 어찌되나

가수 손호영이 3년 만에 무대로 돌아왔다. 지난 11월10일 발표한 미니음반 타이틀곡 ‘예쁘고 미웠다’는 한층 강렬하고 성숙한 이미지가 눈에 띈다. 기존의 부드러움을 버린 그는 이번 앨범을 통해 진짜 ‘남자’로 어필할 모양새다. 

성숙한 남성으로

“이제 서른이 넘었다는 느낌을 주려고 한다.” 앨범 발매에 앞서 진행된 쇼케이스에서 손호영은 이제 30대가 된 본인의 나이를 강조했다. 기존의 아이돌 이미지에서 벗어나 성숙한 남성으로 다가가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3년이라는 시간은 분명 가수로서도, 한 남자로서도 성숙해질만한 다양한 사건이 벌어질 수 있는 기간이다. 손호영의 공백기 3년은 어땠을까. 그가 떠났던 3년 간 가요계의 또래 가수 상당수는 군에 입대했다.

같은 그룹에서 활동했던 김태우, H.O.T의 토니, 신화의 에릭, 앤디 등 90년대 아이돌 대부분은 병역의 의무를 다한 후 돌아왔다. 군에서 보낸 2년은 짧지 않은 시간이다. 쉽지 않은 선택이었음을 알고 있는 팬들은 이들의 복귀에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공백기 이후 손호영은 음악적으로 성숙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군문제에 있어서는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지난 2005년 병역 문제로 한바탕 소란을 겪었고, 이와 관련 그 해 12월 입대를 할 계획이었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

공식석상에서 “군에 입대해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고 약속한 손호영이 여전히 군미필자인 까닭은 그의 국적에서 찾아볼 수 있다. 미국국적을 가지고 있는 손호영은 2005년 당시 귀화의사를 밝혔지만,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여전히 ‘미국인’이다.


대한민국 국민의 4대 의무 중 하나인 국방의 의무는 한국인에게만 해당되는 부분이다. 한국국적을 가지고 있는 해외영주권자의 경우에는 사실상 한국인이니만큼 국방의 의무를 다해야하지만, 손호영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 미국시민권자다.  

손호영이 귀화의사를 밝힌 후 6년의 시간이 흘렀다. 1980년 3월생인 손호영은 올해로 만 31세가 됐다. 귀화 절차가 마무리 돼 그가 한국인이 된다해도 병역의 의무를 부과하는 나이를 훌쩍 지나 이제는 군대에 가고 싶어도 ‘못’가는 상황이다.  

병무청 병무민원실 문의결과, 재한외국인 병역 규정상 병역 의무는 만 30세 이하 한국국적 남성에게만 해당된다. 영주권자의 경우에는 1년 이상 장기 체류하거나, 출국 후 6개월 이상 해외에 체류하지 않고 한국에 돌아오면 병역면제처분이 취소될 수 있다.

병무청측은 “외국 시민권자는 법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기 때문에 병역은 물론이고 국민의 의무를 지울 수 있는 관계 법령이 없다”면서 “영주권자의 경우에는 출입국기록 등을 확인해 병역 문제를 관리하지만 우리 국민이 아닌 외국 시민권자는 예외”라고 설명했다.   

결국 손호영은 귀화에 제동이 걸리는 바람에 본의아니게 팬들과의 약속을 어긴 꼴이 됐다. 물론 다행스럽게도 귀화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 과거 해외시민권자 토니, 앤디, 에릭 등 또래 아이돌 출신 스타와 배우 유건, 피아니스트 이루마 등은 무사히 군에 입대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의무를 다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손호영의 군문제는 ‘기피’나 ‘회피’와는 다른 성질의 것이다. 한국인이 아닌 손호영에게 한국 남성들 처럼 군대에 다녀오라고 요구하는 것은 억지스럽다. 다만 “꼭 가고싶습니다”를 외치던 젊은이가 결국 미필자로 남게된 것은 아쉬움을 감출 수 없다.

연예인의 군복무는 무엇보다 민감한 문제다. 특권계층이라는 날선 시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연예계이니만큼 그들의 군입대 문제는 특혜논란과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사안이다. 대중은 스타에게 쏟아부은 애정에 준하는 보은을 기대한다.


이는 해외국적을 가지고 있는 스타라해도 예외가 아니다. 대중 앞에 선 그들은 연예 활동을 위해 한국에 온 외국인이 아니라 한국에서 한국인의 사랑을 받는 한국 사람과 별반 다르지 않는 존재다.

한 연예관계자는 “국적의 문제가 아니라 그가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곳이 한국이라는 것에 주목해야한다”면서 “하다못해 잠시 해외활동에 나설 때도 먼저 생각하는 것은 현지 정서다. 한국에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한국인의 정서를 해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충고했다.     

군문제는 노코멘트

국내 연예계에서 군입대와 관련 활동에 제약을 받은 대표적인 연예인은 유승준이다. 한때 가요계를 주름잡았던 스타 유승준은 “군대에 가겠다”는 약속과 달리 군입대 시기가 되자 한국 국적을 포기해 반감을 샀고, 당시 내려진 입국금지처분은 현재까지 유효한 상태다.

최근 마음고생을 한 MC몽은 ‘정서상 유죄’의 무게를 그대로 보여줬다. 해를 넘겨 계속된 MC몽의 병역법위반 혐의에 대한 재판은 지난 11월16일 무죄로 결론났다. 법원은 그의 손을 들어줬지만, MC몽의 연예인으로서 행보에 켜진 적신호는 여전하다. MC몽은 “내가 감히 무슨 말을 드릴 수 있겠느냐. 이 죗값 평생 지고 가겠다”고 거듭 사과했다.  

손호영의 군문제는 소속사 역시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혹시나 연기라도 날까 덮기에만 급급한 상황이다. 소속사 관계자는 “군문제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다”면서 불편한 기색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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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