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봉황대기> ‘라이징 스타’ 충훈고 조강희

  • 전상일 기자 jsi@apsk.co.kr
  • 등록 2018.08.31 13:30:53
  • 호수 118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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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

[한국스포츠통신] 전상일 기자 = 지난달 26일 봉황대기 충훈고와 전주고 경기. 작은 체격, 예쁜 폼, 그리고 마운드서 당당한 모습이 어딘가 모르게 낯설고 신선했다. 충훈고 조강희(173㎝/70㎏, 좌투좌타, 3학년)였다.
 

조강희의 올시즌 성적은 매우 빼어나다. 무려 57.1이닝을 던져서 6승 0패 평균자책점이 1.58.

그럼에도 조강희는 한 번도 이런 큰 경기서 이겨본 적이 없다. 가장 후회가 남는 경기가 지난 5월 황금사자기 안산공고와의 64강전이다.

당시 전용주와의 맞대결서 8이닝 무실점을 했음에도 투구 수 제한 때문에 마운드를 내려오며 연장 끝에 아쉽게 패했다. 하지만 이날만큼은 모든 팀원들이 똘똘 뭉쳐 승리했고, 첫 전국대회 16강이기에 너무 행복했다.

좌완 교과서

사실 조강희가 사람들의 관심을 잡아끈 것은 지나치게 작은 투수였기 때문이다. 190cm 이상도 이제는 흔하디 흔한 고교 마운드서 173cm의 조강희는 너무나 왜소하다. “작아도 그런 것을 신경 쓰지 않습니다. 체격으로 공 던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신감 있게 던지고 있습니다.”


조강희의 투구폼은 프로 관계자들이 인정할 만큼 예뻤다. 적어도 올해 본 고교생 중에서는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투구폼을 지니고 있었다. 일단 어깨가 넘어가는 과정서 걸림이 전혀 없다. 

하늘위로 쭉 뻗은 와인드업, 힘의 소실 없이 무난하고 부드럽게 잘 넘어오는 왼쪽 어깨, 180도에 가깝게 온 몸을 이용하는 회전력, 중간에 멈추지 않고 끝까지 때려주는 팔 스윙도 교과서 적이다. 손목을 쓰면서 공을 숨겨 나오는 디셉션은 두산의 마무리 함덕주를 닮았다.

폼 하나는 좌완투수의 교과서로 삼고 싶을 정도였다. 이번 동계훈련 때 만들어진 투구폼이다. 투구폼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와인드업. 요즘은 와인드업을 저렇게 크게 하는 선수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나름의 이유가 있었다.

“제 와인드업은 작아도 커 보이고 싶은 저의 의지입니다. 저의 체격을 조금 더 커보이게 하고 싶어서…비록 저는 작지만 호전적이고 전투적으로 타자를 상대하겠다는 강한 의지로 하늘 높게 두 팔을 높이 치켜듭니다.”

사실 스피드는 폼보다는 타고나는 것이다. 하지만 투구폼이 예쁘지 않으면 제구가 좋기는 정말 쉽지 않다. 제구는 몸의 기억력이기 때문이다. 조강희의 좋은 제구력은 좋은 폼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또 하나는 오랫동안 많은 공을 던질 수 있다는 것이다. 폼이 좋지 않으면 많은 공을 던지기 힘들고 부상의 위험에 노출되기 십상이다.
 

충훈고 코치는 “(조)강희의 폼은 투수로서 가장 이상적이고 교과서적인 폼이다. 적어도 폼은 프로 가서도 손댈 것이 없는 선수”라고 했다.


충훈고 떠받치는 외로운 에이스
다양한 구종과 예쁜 투구폼 시선

폼뿐만 아니라 구질에 있어서도 장점이 있다. 우타자 몸 쪽에 바싹 붙는 직구를 던질 줄 안다. 또한 자신의 직구와 20km/h 이상 차이 나는 108km/h의 커브로 스트라이크를 잡을 줄 안다. 마지막으로 120km/h 대에 우타자 바깥쪽서 떨어지는 체인지업을 던질 수도 있다. 

왼손타자를 상대로 바깥쪽으로 빠져나가는 120km/h에 달하는 슬라이더의 궤적도 나쁘지 않다. 적어도 왼손투수로서 국내 야구서 성공할 수 있는 모든 구종을 조강희는 다 던질 수 있다. 작은 체격에 무려 60이닝에 가까운 공을 던지면서 1점대의 방어율을 유지하는 이유다.

“슬라이더, 커브, 체인지업을 모두 잘 던질 수 있습니다. 가장 자신 있는 구종은 커브. 롤모델은 삼성 장원삼인데, 투구폼이 너무 예쁘고 제구력이 좋아서요. 제 스타일과 비슷하지 않나요?”

한국프로야구는 왼손투수가 우대받는 리그다. 우타자의 몸 쪽 스트라이크존이 상대적으로 후하기 때문에 바싹 붙으면 우타자는 왼손투수의 몸 쪽 직구를 제대로 쳐내기가 힘들다. 오직 한 포인트서 그것도 간결하게 맞아야 칠 수 있는 공이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몸 쪽에 부담을 가지면 바깥쪽 체인지업은 더더욱 공략하게 힘들다.

좌타자들은 근본적으로 좌투수가 힘들다. 등 뒤에서 대각으로 공이 들어오면서 밖으로 달아나는 궤적이기 때문이다. 황금사자기 당시 조준혁이 명품 체인지업으로 우승을 이끈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조준혁의 명품체인지업과 몸쪽 직구에 대부분의 선수들이 대응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추풍낙엽으로 무너졌다.

조강희의 단점은 작은 체격과 지나치게 깨끗한 볼끝 그리고 느린 스피드다. 너무 체격이 작아서 공에 각이 전혀 없다. 이날 조강희는 최고구속 135km/h를 찍었다. 평속은 130정도라고 보는 것이 옳다. 

본인의 체격치고는 빠르지만 그래도 느리다. 투수가 모든 공을 완벽하게 제구하기도 힘들지만 완벽하게 제구된다고 해도 안 맞는다는 보장이 없는 공 스피드다. 하지만 개의치 않는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맞아도 잡아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서 던지는 것뿐입니다. 이날 경기 역시 마지막 대회고 마지막 경기니까 모든 것을 다 쏟자는 마인드로 공을 던집니다.”

조강희를 지켜본 현장 관계자들도 좋은 평가를 내렸다. 상위 라운드는 힘들겠지만 왼손이기 때문에 하위 라운드에서는 지명해봄직하다는 것이다.

작은 체격이…


모 구단 관계자는 “현재 최고가 135km/h라면 무조건 최고 140km/h까지 구속을 키운다고 가정했을 때 저 공이 어느 정도 프로서 먹힐 수 있겠느냐(원포인트든, 중간계투든)가 저 선수의 판단 기준이다. 만약 오른손 투수라면 지명 가능성이 희박하겠지만 왼손이라면 충분히 지명대상에 오를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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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