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마비의 계절 ‘전라도 맛기행’ - 무안

“세발낙지 한번 맛보러 오시랑께요~”

[일요시사= 박상미 기자]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찌는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다. 신선한 먹거리가 쏟아져 나오는 가을, 입이 호강하는 것은 비단 말(馬)의 이야기만이 아니다. ‘천고아(我)비’라는 우스갯소리가 말해주듯 먹거리 여행의 적기는 다름 아닌 바로 지금이다. 음식으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전라도 중에서도 무안은 먹거리 여행지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별미의 보고(寶庫)다. 식도락가들의 발길이 연일 이어지는 전남 무안으로 맛기행을 떠나보자


전라남도 무안군에는 다섯 가지 별미가 있다. 세발낙지·양파한우·명산 장어구이·사창 돼지짚불구이·도리포 숭어회가 바로 그 유명한 ‘무안5미’다. 전국 최대 양파 산지이기에 무안 어느 식당에서든 차려내는 ‘양파김치’도 5미에 질 수 없으니 ‘무안6미’에 들어도 손색없다. 그 중에서도 전 국민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영예의 주인공은 그 이름도 유명한 무안 ‘세발낙지’다.

함평만(일명 함해만)에 펼쳐진 현경면과 해제면 일원의 무안 갯벌은 2008년 람사르 습지로 등록됐다. 국내 연안습지로는 전남 순천만 갯벌에 이어 두 번째다. 240여 종의 무척추동물, 36종의 유용 수산생물, 79종의 식물성 플랑크톤, 38종의 조류, 45종의 염생식물이 무안 갯벌의 주인이다. 현경면 해운리에서 해제면 송석리에 이르기까지 이어지는 해안도로를 달리다보면 무안 갯벌을 줄기차게 만날 수 있다.

생명의 보물창고
생생한 무안 갯벌

특히 이 갯벌에서 잡히는 낙지는 최상의 별미 대접을 받는다. 게르마늄이 다량 함유된 세발낙지는 무안의 갯벌에서 잡히는 것으로 그 맛이 뛰어나다. 여수, 장흥, 고흥 등 남해안 지역에서는 통발어업으로 낙지를 잡는데 비해 무안에서는 주낙(줄낚시)이 주류를 이룬다. 물론 어민들이 삽자루를 메고 갯벌로 들어가서 잡는 낙지가 최상급이다. 계절적으로 보면 더운 여름을 지나 가을철에 잡히는 낙지가 맛이 가장 좋다. 겨울이면 수확량이 줄어 값이 비싸진다.

무안읍 버스터미널 안쪽 골목에 낙지를 판매하는 노점상과 점포가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이 거리를 일러 ‘무안낙지골목’이라고 하는데, 약 20여 개의 점포가 들어서 있다. 이곳의 낙지는 식당이나 가정으로 팔려나가 낙지볶음, 낙지비빔밥, 낙지회무침, 낙지연포탕, 낙지호롱, 기절낙지 등 다양한 낙지 요리로 변신한다. 일부 낙지 전문 식당들은 이 골목시장을 거치지 않고 낙지잡이꾼들로부터 직접 낙지를 사들인다.

낙지비빔밥은 낙지를 재료로 한 요리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서민 음식이다. 낙지 값이 비싸기 때문에 제 값 주고 많이 먹기 어려운 서민들로서는 낙지비빔밥이라도 감지덕지다. 토막 낸 낙지 한 주먹을 올리고 콩나물이며 시금치 등을 얹어 보기 좋게 색을 낸 다음 고추장을 넣어 쓱쓱 비벼 먹는 낙지비빔밥. 해물 좋아하는 사람들은 낙지비빔밥 앞에선 전주비빔밥이나 진주비빔밥은 명함도 못 내민다며 극찬을 쏟아낸다.

낙지호롱서 기절낙지까지
낙지 요리의 진수

낙지회무침도 요리 과정이 매우 간편하다. 살짝 데친 세발낙지를 기본 재료로 삼아 양파, 오이, 대파, 당근, 풋고추 등을 썰어 넣고 고춧가루로 버무리면 낙지회무침이 완성된다. 낙지회무침은 한 번 먹어보면 그 맛을 잊지 못 해 ‘매운맛이 집 나간 입맛을 불러들인다’고도 불리는 별미다. 이 맛이 너무 자극적이라서 싫다면 낙지물회도 좋다. 새콤달콤한 육수에 데친 낙지를 넣고 얼음 몇 개 동동 띄우면 시원한 낙지물회가 완성된다. 간밤의 음주로 지친 속을 달래는 데는 이만한 것이 없다.

낙지연포탕은 특별한 양념 없이 낙지를 맑은 국물에 끓여낸 탕을 말한다. 연포탕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데에는 다양한 설이 있다. 국물이 끓으면 낙지가 날것일 때보다 조금 더 부드러워져서 연포탕이라고 부른다고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데 이외에도 익은 낙지의 발이 곱게 퍼져나간 모습이 연꽃을 연상시킨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는 등 두어 가지 설이 따라다닌다. 이름이야 어떻든 낙지가 이렇게 부드러울 수 있을까? 낙지연포탕을 맛본 사람들은 환상의 맛을 경험했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낙지호롱은 조금 독특한 과정을 거치는 요리다. 만들 때 나무젓가락이 꼭 필요하다. 세발낙지를 나무젓가락에 돌돌 만 다음 불에 구운 뒤 깨소금이나 쪽파를 뿌려 상에 낸다. 머리부터든, 다리부터든 편한 대로 훑어서 잘근잘근 씹어 먹는데 이 또한 넋을 빼앗는 맛이다.

돌돌 말아 잘근잘근
제사음식 낙지호롱

옛날 이 지방에서는 낙지호롱을 제사상에도 올렸다. 뼈 없는 것이 어째 제사상에 오르느냐고? 그래서 호롱을 이용한다. 호롱은 볏짚의 전라도 사투리. 몇 가닥 뭉친 볏짚은 낙지의 뼈가 되었다. 볏짚 구하기가 어려워지면서 나무젓가락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기절낙지 또한 무안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미의 반열에 든다. 말 그대로 기절한 낙지를 먹는 것이다. 낙지를 어떻게 기절시킬까? 보통 산낙지를 씻을 때 바닷물을 사용하지만 기절낙지를 만들려면 민물을 사용한다. 머리(실은 몸통)를 떼어낸 낙지 다리 부위를 민물에 씻으면 낙지는 기절한 듯 꿈틀거리지 못한다. 먹물이 들어 있는 머리는 잘 구워서 기절 상태의 다리와 함께 손님상에 낸다. 자, 이제 낙지를 살릴 차례. 젓가락으로 낙지 다리를 집어 배, 양파, 고춧가루 등으로 만든 비법 양념에 찍는 순간, 낙지 다리가 다시 꿈틀거리기 시작한다. 물론 산낙지보다는 움직임이 덜 활발하고 빨판의 힘도 약하지만, 접시 위에서 꼼짝 않고 있던 낙지 다리가 용을 쓰니 그게 바로 기절낙지다.

이밖에 지방에 따라 갈비와 낙지를 함께 넣어 만든 갈낙탕, 불고기와 낙지를 넣은 불낙전골, 낙지와 각종 채소를 한데 넣어 끓이는 낙지전골, 수제비에 낙지를 넣은 낙지수제비 등이 미식가들의 입맛을 유혹한다.

먹거리 외에도 낙지를 포함한 갯벌생물들의 세계를 한자리에서 공부하기 좋은 학습장이 바로 무안생태갯벌센터다. 전시관 안의 초대형 낙지 조형물은 이곳을 찾은 관람객들 사이에서는 절대 스쳐지나가서는 안 될 포토존으로 인기만점이다. 칠면초 등이 자라는 생태체험장과 실내전시관을 모두 관람한 다음 학예연구사로부터 낙지의 습성에 대해 여러 가지 재미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갯벌생물을 보여주마
생태갯벌센터

“낙지는 칠게, 조개, 고둥, 작은 물고기, 갯지렁이 등을 먹으며 지능이 높아 갯벌에서는 대적할 상대가 없습니다. 낙지는 돌 틈이나 뻘 속에서 굴을 파고 숨어 있다가 다리를 이용해서 먹이를 잡아먹어요. 사람이 다리를 잡아당기면 도마뱀이 꼬리를 잘라내듯 자신의 다리를 잘라내고 도망치기도 합니다.”

1년 중 낙지가 가장 많이 잡히는 계절은 언제일까? 바로 음력 9월15일(중구사리) 전후다. 그렇다면 한 달 중에서 가장 많이 잡히는 시기는? 그믐에는 어획량이 거의 없고 보름을 전후하여 어획량이 많다. 낙지는 야행성 생물이기 때문에 보름달빛을 받으면 더 활발하게 움직인다.

무안의 여러 어촌체험마을에서는 낙지잡이를 포함한 갯벌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이들 마을은 갯벌 체험, 어패류 잡기 체험, 어장 체험, 갯바위낚시 체험 등을 바탕으로 계절에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체험과 관련된 도구는 모두 마을에서 지급하지만 개인용 세면도구와 함께 두꺼운 양말은 참가자가 직접 준비해야 한다. 갯벌 체험은 하루 두 차례 반복되는 밀물과 썰물에 맞춰 진행되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만 가능하다. 매일 시간이 바뀌므로 사전에 체험 가능 여부와 가능 시간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생생한 어촌 체험
송계마을·감풀마을

송계마을은 서해안에서도 일출을 감상할 수 있는 도리포와 가깝다. 썰물 때라야 제 모습을 드러내는 섬으로 이동해서 갯벌 체험을 진행하기 때문에 작은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는 묘미를 즐길 수 있다. 감풀마을은 갯벌을 달리는 트랙터를 타고 마을 앞바다로 나가는 갯벌 체험과 마을회관 주변에서 진행되는 농촌 체험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감풀마을에서는 야간에 마을 앞 갯벌에서 횃불을 이용해 게를 잡는 체험도 할 수 있다. 송계마을과 감풀마을 주민들은 ‘맨손어업’의 달인들이다. 낙지며 굴을 담는 통 하나에 삽자루 하나면 그만이니 맨손어업의 달인이라는 말이 딱 맞다.

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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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