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과 파란의 6·13] ①웃지 못하는 민주당

진짜 노의 시대가 왔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민주당 내 눈치싸움이 시작됐다.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서 압승을 거뒀지만 ‘지금부터가 진짜 시작’이라는 분위기다. 8월로 예정된 전당대회가 그 이유다. 전당대회에선 새로운 당 대표가 선출된다. 

차기 당대표는 21대 국회의원 선출을 위한 총선 공천권을 행사한다. 막강한 권력이 부여되는 만큼 후보 간 치열한 탐색전이 벌어지고 있다. 누가 당선될지 지켜보는 의원들의 복잡한 셈법 역시 주목된다. 민주당이 이번 지방선거서 크게 승리했지만 마음 놓고 웃을 수 없는 까닭이다.
 

지난 6·13 동시지방선거를 통해 민심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을 향한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당은 광역단체장 선거 17곳 중 14곳에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12곳 중 11곳서 승리했다. 대승을 거둔 것이다. 민주당은 이 기세가 총선까지 이어지길 바라는 모양새다. 2년 후에 있을 총선 판세가 이번 지방선거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2020 총선의 주인공은 국회의원이다. 이들의 배지는 21대 국회의원의 공천권을 행사하는 차기 당 대표의 손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게임 시작

민주당 전당대회는 오는 8월로 예상된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임기가 오는 8월26일에 종료되기 때문이다. 추 대표의 뒤를 이을 후보들의 하마평이 무성하다. 일각에선 차기 당 대표 출마가 일찌감치 결정돼 후보들 간 신경전이 지방선거 전부터 시작됐다고 말한다. 민주당 내 의원들이 선거서 승리한 뒤에도 한 마음으로 웃지 못하고 동상이몽을 하는 이유다. 

당 대표 후보로는 친문(친 문재인) 인사가 전면에 오르내리고 있다. 지방선거와 동시에 실시된 재보선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을 포함한 범여권(민주평화당·정의당·바른미래당 내 이탈파 의원·여권 성향 무소속 의원) 진영이 원내 과반 의석을 차지해 문 대통령에게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는 형국이다. 


또,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문희상 국회의장 내정자는 모두 친문 계열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운영과 개혁 드라이브가 추진력을 얻게 됐다. 새로운 당 대표 역시 친문 계열 인사가 선출된다면 문 대통령은 다소 완연하게 정책을 실현할 가능성이 높다.

차기 당 대표로 언급되는 친문계 후보들 중 원내 최다선인 이해찬 의원이 주목 받고 있다. 이 의원은 7선을 지냈고 교육부장관과 국무총리 등을 역임한 만큼 실무경험과 국정운영 감각이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의원은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수석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이 의원은 지방선거서 민주당 후보들의 유세를 지원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다만 이 의원은 강경한 성격의 소유자로 알려진 만큼 야당과 정면으로 충돌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목이 쏠리는 또 한 명의 친문 인사는 전해철 의원이다. 재선의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3철(전해철·이호철·양정철)’ 중에 한 사람이다. 3철은 과거 ‘문재인의 비선’이라 불릴 만큼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통한다. 

전 의원은 이번 지방선거서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로 나섰지만 경선서 이재명 경기지사 당선인에 패배했다. 이후 전 의원은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아 ‘원팀’을 강조하며 이 당선인을 지원했다.

국회의원 재보선서 당선되며 화려한 복귀전을 치른 최재성 의원 역시 강력한 후보로 꼽힌다. 최 의원은 이번 송파을 재보선서 승리하며 4선 국회의원이 됐다. 최 의원 역시 친문 인사다. 

그는 문 대통령이 당시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의 전신) 당 대표 시절 사무총장과 총무본부장 등을 맡으며 친문 인사로 부상했다. 이후 20대 총선을 앞둔 상황서 당시 안철수 전 새민련 대표의 탈당으로 당이 어수선해지자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당 수습을 도맡았다. 


이후 민주당 총선 승리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19대 대선 때는 당시 문재인 대선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본부 1실장을 맡았다. 문 대통령이 당선된 뒤에는 공직을 마다한 채 2선 후퇴했다.

총선 공천권 차기 당대표 손 안에
친문·친노 가운데 우뚝 설수 있나

다만 국회의장과 원내대표에 이어 당 대표까지 친문 인사가 자리하게 된다면 당 내외적으로 계파 갈등과 논란서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당 대표 선출은 국회의원 공천권이 걸려있어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의원 간 갈등에 불이 붙을 수 있다. 

이 의원은 친노 좌장으로 분류되고, 전 의원과 최 의원은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이들이 당 대표를 맡을 경우 당내외적으로 ‘친문 계파의 국정 장악’이라는 비판 등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친문 인사가 자리할 경우 계파 갈등 등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비문 인사로 통하거나 계파색이 옅은 후보들이 거론된다. 비문(비 문재인) 인사에는 6선의 이석현 의원이 꼽힌다. 이 의원은 지난 국회의장 선거서 출마 의지를 내비췄지만 뜻을 거두고 21대 국회서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후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유세를 도왔다. 문재인정부 말기에 국회의장직을 맡겠다고 직접 밝혔지만 당내 중진의원으로 당 대표 출마 가능성이 제기된다.

4선의 송영길 의원은 계파색이 옅은 후보자로 꼽힌다. 송 의원은 비문 인사였지만 지난 대선 때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아 대선 승리에 기여했고, 현재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송 의원은 이번 지방선거서 전국을 돌며 민주당을 지원한 까닭에 당 대표 출마를 위해 표갈이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 외에도 4선의 김진표·박영선·설훈·안민석 의원과 3선의 윤호중 의원, 재선의 박범계·신경민 의원 그리고 초선의 김두관 의원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현직 장관인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 등도 거론된다.

두 장관은 대표적인 비문 인사다. 이들이 발탁될 당시 ‘탕평 인사’라는 점이 강조되기도 했다. 이들은 당내 계파색을 옅게 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후보로 꼽힌다. 

친문계 인사가 차기 민주당 대표에 자리하게 된다면 당내 장악력과 문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힘이 실리게 된다. 반면에 당 내외서 계파갈등과 ‘문재인 독주’ 비판이 제기될 공산이 크다. 

친문? 비문? 중도?

비문계와 중도계서 당 대표가 선출 된다면 계파색이 옅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당내 주류로 자리한 친문·친노 세력 사이서 중심을 잡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결국 새로운 민주당 대표는 계파를 떠나 친문·친노의 부담감을 떨쳐내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는 분석이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2020 총선을 앞두고 당 대표에게 공천권이 쥐어지는 예민한 상황서 누가 민주당을 이끌어 나가게 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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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