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도주 어느 ‘파워블로거’의 이중생활 전말

내 아바타는 ‘인권변호사’ 현실은 ‘살인마’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한마디로 무서운 세상이다. 그동안 갖가지 흉악범이 날뛰고 때로는 천륜을 저버린 반인륜적 범죄가 없지 않았지만, 최근 전 부인을 살해한 혐의로 공개 수배중인 한 ‘파워블로거’의 살인극에 네티즌들이 술렁이고 있다. 게다가 그는 온라인상에서 ‘잘나가는 서초동의 인권변호사’로 알려진 것과 달리 실제로는 특별한 직업도 없이 고시원을 전전하며 살았던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두 달째 도피행각을 벌이고 있는 그에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살인자에 거짓 블로그까지 ‘뻔뻔’
범행 당일에도 블로그 행각 ‘경악’


유명(?) 블로거 황덕하(52)씨가 전 부인을 흉기로 살해한 후 도주한 혐의로 공개 수배됐다. 

경기 수원남부경찰서에 따르면 황씨는 지난 7월7일 오후 7시30분께 수원시 권선구 곡반정동에 위치한 자신의 부모 집에서 2년 전 이혼한 전 부인 A(51)씨를 흉기로 6차례 찔러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황씨는 범행 당일 A씨에게 재결합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하자 부모가 보는 앞에서 전 부인을 살해하고 “나도 죽겠다”고 말한 뒤 도주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슈뢰딩거의 고양이’

A씨는 이혼 후에도 황씨가 수시로 생활비를 요구하며 찾아오자 황씨로부터 다시는 자신을 찾지 않겠다는 확답을 받기 위해 황씨의 부모 집을 찾았다가 참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황씨는 A씨와 이혼 후에도 수시로 찾아가 생활비를 요구하며 A씨로부터 1천만원이 넘는 돈을 받아낸 것으로 밝혀졌다. 

경기도 수원남부경찰서는 황씨의 모습이 담긴 수배전단 2만부를 제작ㆍ, 배포하는 등 공개수사체제로 전환했다. 또 황씨가 범행 직후 자취를 감춘 점 등으로 미뤄 자살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황씨의 행적이 마지막으로 포착된 칠보산 일대를 집중 수색하고 있다.

경찰은 황씨는 키 178㎝에 건장한 체격으로 주로 등산복을 입은 채 다니며 고시원에 숨어 있을 가능성이 큰 인물이라고 인상착의를 전했다.

총 방문자 수가 170만 명에 달하는 블로그 ‘슈뢰딩거의 고양이’를 운영했던 황씨는 네티즌 사이에서 ‘서초동의 인권변호사’로 통했다. 하지만 현실에서 그는 이혼남에 무능력한 가장이었다.

전문대를 중퇴한 그는 10년 전부터 “법무사 시험을 보겠다”며 집을 나왔고 가족과 떨어져 줄곧 서울 신림동 고시원에서 혼자 생활해 왔다.

일정한 직업도 없었다. 다만 그는 법무사 시험을 준비하는 동안 쌓은 법무지식을 토대로 블로그를 운영했다. 정치ㆍ경제ㆍ사회 등 다양한 주제의 글을 다루던 블로그 속에서는 그는 잘 나가는 인권변호사였다. 

블로그 이름도 ‘양자물리학자’인 오스트리아인 슈뢰딩거의 이름을 따 그럴듯하게 지었고 인터넷에 떠도는 글을 마치 자신이 쓴 것처럼 블로그에 올렸다. 주요 촛불집회·시위 현장에는 항상 출몰해 사진과 글을 함께 게재했고, 그의 블로그를 찾는 사람 중에는 그의 글 하나하나를 떠받드는 추종자도 있었다고 전해진다. 

충격적인 것은 황씨가 전 부인을 살해한 범행 당일에도 블로그 행각을 한 것이다. 사건 다음날에는 1만1400여명의 팔로워가 있는 자신의 트위터에 맨션을 남기는 등 대담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현재 황씨의 블로그에는 범행 당일 게재된 신묘한 무기(하프와 IFO-이온추진비행제)에 의해 죽탕이 되고 있는 미국 본토라는 게시글을 끝으로 운영이 중단됐다. 하지만 블로그 주소가 포털을 통해 공개되면서 누리꾼들의 방문이 줄을 잇고 있다.

블로그 사회에 ‘경종’

네티즌들은 범행 후에도 블로그에 ‘미국 모래폭풍’에 관한 글을 올린 대범함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한 누리꾼은 “사건 당일 오전에도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사건 다음날에도 트위터에 글을 올리는 범인의 비상식적인 행위를 이해할 수 없다”며 “블로거에 대한 엄격한 시선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파워블로거가 논란이 됐던 것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일어났던 일명 ‘베비로즈 사건’ 역시 큰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블로그 ‘베비로즈의 작은 부엌’을 운영 중인 파워블로거 현모씨(닉네임, 베비로즈)는 당시 36만원 가격의 살균세척기 3000대를 공동구매로 판매 중계하고 총 2억1000만 원의 수수료를 챙겼다. 이 사건을 계기로 많은 소비자들이 블로그 내 상업성에 대한 문제를 성토하고 나섰고 블로그 문화를 경계하는 목소리가 불거져 나왔다.

베비로즈 사건이 물질적인 측면에서 사회적 경종을 울렸다면, 이번 슈뢰딩거 고양이 사건은 도덕적인 가치 측면에서 우리사회에 또 한 번의 경종을 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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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