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도중 야구부 창단 일등공신 신용화 교장

  • 한국스포츠통신 www.apsk.co.kr
  • 등록 2018.05.21 10:30:39
  • 호수 1167호
  • 댓글 0개

“부활한 야구부 보니 가슴 뭉클”

동도중학교는 그 일대서 매우 유명한 학교다. 매년 많은 학생들이 특목고에 진학하는 등 이른바 마포구의 ‘공부 잘하는 학교’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또 입학 후 졸업할 때까지 명시 100편을 외우게 하는 특색 있는 교육으로도 유명하다. ‘국어 잘하는 학생은 전부 동도중 출신’이라는 소리도 이러한 전통에 기인한 것이다.
 

동도중은 학업뿐만 아니라 스포츠서도 명문 학교였다. 지금은 해단했지만 과거 ‘럭비 명문’으로 유명했었고, 현재 골프와 사이클부를 운영하고 있다. 그런 동도중에 야구부가 생겼다. 서울시 24번째 야구부다. 

올해로 재직 34년째를 맞는다는 신용화 교장은 “가슴이 뭉클했다”라는 말로 창단 소감을 대체했다. 그만큼 동도중의 야구부 창단은 쉽지 않은 여정이었고 또 깊은 의미가 있는 일이기도 했다.

-야구단을 창단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

▲동도중에는 사이클부와 골프부가 있다. 사이클부는 대회에 나가서 전국을 제패하고 있다. 내가 1984년도에 우리 학교에 들어왔다. 당시 우리 학교는 럭비명문으로 이름을 떨쳤는데 사정이 여의치 않아 해단이 됐다. 그러다보니 구심점이 될 만한 운동부가 없었다. 특히 단체종목이 없는 것이 아쉬웠다. 야구는 인기 스포츠고이고 서울 디자인고등학교에도 야구부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좋은 기회가 됐다.

-동도중학교는 재창단을 하는 팀이라는 이야기를 축사에서 들었다.


▲맞다. 우리학교 야구부는 1958년에 창단을 했었다. 역사로 치면 정말 오래됐다. 하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오래 가지 못하고 1960년대에 해단을 했고, 2018년에 부활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아까 창단사를 하면서도 마음이 뭉클했다. 또 하나 우리 학교가 가질 수 있는 자부심은 마포구의 유일한 중학 야구팀이라는 것이다. 이 근처에는 야구팀이 단 한 팀도 없다.

-야구단 창단 승인이 지연되면서 과정이 쉽지 않았다고 들었다.

▲다소간의 진통이 있었다. 교육청의 규정이 바뀌었다. 규정에 맞추려고 하다 보니 시간이 지체됐다. 또 하나는 교육청서 운동장이 하나인데 중고교 선수들이 모두 훈련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나 하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그런 우려는 학교 차원서 잘 해결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그런 점을 교육청에 설명을 하고 이해를 구한 결과 승인을 받은 것이다. 오늘 교육청 관계자분들이 직접 참가해 후원금도 주시고 창단 식을 빛내주셔서 고맙게 생각한다.

-최근 들어 학교의 방과 후 운동장 사용권 문제로 갈등이 일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슬기롭게 해결해나갈 생각인가.

▲사실 학부모회서 그런 우려가 있기는 했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학생회나 학부모회서 운동장 사용 문제에 대한 건의는 들어온 적이 없다. 만약 그런 문제가 있다면 학생회,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반영하겠다.

-야구부 학생들의 수업권과 관련해 지침이 엄격해진 것으로 알고 있다.


▲작년까지만 해도 규정이 굉장히 엄격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선수들이 훈련할 수 있는 여건을 조금은 완화시켜줬다. 총 수업일수의 1/3 범위 이내서 훈련할 수 있도록 지침이 개정됐다. 선수가 만약 수업을 2시간 빠지게 되면 e-스쿨서 1시간 공부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게끔 돼있다.

학교 적극적인 노력으로 어려움 극복
“성적 얽매이지 않고 즐기는 야구를”

-중학교는 야구부가 '성적'과 '육성'이라는 두 갈림길서 참 애로사항이 많다. 교장선생님은 어떤 부분에 방점을 찍고 있는가.

▲고등학교라면 진학을 신경 쓰지 않을 수가 없다. 하지만 중학생들은 진학에 관한 것은 큰 문제가 없다고 보고, 학생들이 즐기는 야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다.

-서울시 중학교들이 워낙 전력이 강해 한동안 성적을 내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선수단, 지도자들에게 성적에 연연하지 말라고 이야기했다. 성적에 연연하다보면 불협화음이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꿈은 프로야구 선수, 메이저리그 진출 등 원대하게 갖고 있겠지만 모든 선수가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 다른 길로 갈 수도 있다. 우리 학교서 야구를 했던 선수들은 다른 길로 가서도 잘할 수 있는 그런 인재로 키워내고 싶다.

-교장선생님께서 동도중학교 자랑 좀 부탁한다.

▲동도중은 역사가 오래됐다. 전통이 있고 교육활동도 많이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사회서도 명문중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 2017학년도의 진학결과가 굉장히 우수하다. 강남이나 목동의 학교들과 비교해 전혀 떨어지지 않는다. 

우리 학교가 한국의 명시 암송 지도를 시작한지 20년이 다 되어간다. 입학을 하면 3년 동안 시 100편을 외우고 졸업한다. 시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은 인성이 나쁠 수 없다는 것이 나의 지론이다. 여기에 학급멘토링제 등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이러한 시 암송이나 학급멘토링제가 야구부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야구부가 앞으로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가.

▲창단사에서도 밝혔지만 야구 선수들은 청소년들에게 우상 같은 존재다. 야구부는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소속감, 자부심 등을 심어줄 수 있다. 우리 학교가 야구부를 통해 단결하고 협심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학교가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신문을 야구부 학생들이 보게 될 것이다. 이제 첫 발을 내 딛는 동도중 야구부 선수들에게 따뜻한 한마디 부탁드린다.


▲고등학교, 성인 선수들만 보다가 오늘 중학교 선수들의 모습을 보니 너무 귀엽고 사랑스럽다. 첫발을 내딛는 학생들이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면 부상을 당할 수 있으니 욕심내지 말고 미래를 위해 기본기에 충실했으면 좋겠다. 무엇보다 운동은 즐겁고 행복하게 해야한다. 즐겁게 열심히 하다보면 훗날 좋은 결과가 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