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79)승전보고

태평송을 바치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중상과 상영이 물러나자 의자왕이 은고와 침실로 이동했다. 물론 궁녀들에게 조촐하게 주안상을 준비하라는 말을 잊지 않았다.

막상 단둘이 자리하자 은고가 몸은 물론 시선도 갈피를 잡지 못했다.

“이리 오거라.”

의자왕이 양팔을 벌려 품으로 들어올 것을 주문했다. 순간 은고가 고개 숙였다.

“이리 오라하지 않느냐!”


의자왕의 말투가 완고해지자 은고가 마지못해 간다는 듯 천천히 다가갔다. 두 사람 사이가 약 두 뼘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자 의자왕이 먹이를 낚아채듯 은고의 허리를 끌어당겼다.

은고를 취하다

“전……하.”

은고를 끌어당긴 의자왕이 코를 은고의 머리카락에 밀착시켰다가는 약간의 사이를 두고 세밀하게 주시하기 시작했다. 

위에서 아래로 전신을 훑어보던 의자왕의 시선이 은고의 가슴골에서 잠시 멈추었다.

“부끄럽사옵니다.”

“부끄럽다니, 그러면 자네는 짐을 희롱한 게냐?”


“소녀가 어찌 감히 전하를. 전하, 소녀를 너무 놀리시옵니다. 소녀, 전하께서 죽으라면 죽을 것이옵니다.”

“자네가 죽다니. 그러면 아까 한 이야기는 무엇인가?”

“어떤…….”

“처음에는 양이 승하나 마지막에는 음에게 패한다 하지 않았느냐?”

은고가 무슨 말인지 헤아린다는 듯 의자왕을 주시했다가는 고개를 한쪽으로 슬그머니 내렸다. 순간 궁녀 둘이 주안상과 술을 들여왔다.

“오늘 자네와 날이 새도록 음양의 오묘한 진리를 터득할 일이로다.”

궁녀들이 물러가자 의자왕이 은고를 안아들고 상 앞에 자리했다.

김유신의 신라군이 도살성에서 은상이 이끄는 백제군을 대파하자 그 사실을 당나라에 보고하기 위해 김춘추의 요구에 따라 그의 아들 법민(후일 문무왕)을 사절로 보내기로 결정했다.

법민이 당나라로 길을 떠나기에 앞서 춘추가 진덕여왕을 알현했다. 그 자리에서 당의 사절로 가는 법민이 바칠 조공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고 춘추는 아들을 위해 색다른 요구를 했다.

조공품 외에 새로이 보위를 이은 당의 황제 폐하에게 신라의 충성심을 보여주기를 원하였고, 진덕여왕이 직접 시를 지어 수를 놓아 함께 보내자 제안했다.

춘추의 간곡한 제안을 진덕여왕이 흔쾌히 받아들였고, 여러 날에 걸쳐 비단에 수를 놓아 법민의 손에 들려 당고종에게 보내기로 했다.

太平頌(태평송)


大唐開洪業(대당개홍업) 대당이 큰 왕업 열었으니

巍巍皇猷昌(외외황유창) 높고 높은 황제 도리 창성하네

止戈戎衣定(지과융의정) 친정 통해 천하를 평정하고

修文繼百王(수문계백왕) 문치 다듬어 백왕을 계승하네

統天崇雨施(통천숭우시) 하늘 본받으니 대자연 순조롭고

理物體含章(이물체함장) 만물 다스리니 지덕이 빛나네


深仁諧日月(심인해일월) 깊은 인자함은 해, 달과 화하고

撫運邁時康(무운매시강) 천운에 따라 치세에 힘쓰네

幡旗何赫赫(번기하혁혁) 번기는 뚜렷하게 빛나는데

鉦鼓何鍠鍠(정고하굉굉) 정고는 어찌 그리 웅장한가

外夷違命者(외이위명자) 명령 어긴 외방 오랑캐들

剪覆被天殃(전복피천앙) 잘리고 엎어져 천벌 받으리

淳風凝幽顯(순풍응유현) 순후한 풍속 그윽히 나타나듯

遐邇競呈祥(하이경정상) 곳곳에서 상서 드러내네

四時和玉燭(사시화옥촉) 사 계절은 옥촉처럼 조화롭고

七曜巡萬方(칠요순만방) 칠요는 만방을 순회하네

維嶽降輔宰(유악강보재) 산악 정기 보필한 재상 내리고

惟帝用忠良(유제용충량) 황제는 충신에게 일 맡기네

五三成一德(오삼성일덕) 삼황오제의 덕 하나로 이뤄지니

昭我唐家皇(소아당가황) 우리 당나라 황제 빛내주리다 

 

洪業(홍업) : 나라를 세우는 큰 사업

巍巍(외외) : 뛰어나게 높고 우뚝 솟은 모양

猷(유) : 꾀, 법칙, 도리  

止戈(지과) : 전쟁을 멈춤

戎衣(융의) : 군복 (戎 : 병장기)

雨施(우시) : 대자연

含章(함장) : 땅의 덕

幡旗(번기) : 보살의 위덕을 나타내고 도량을 장엄하기 위해 거는 깃발

鉦鼓(정고) : 징과 북. 징은 전투 중지의 신호이며 북은 진군의 신호

七曜(칠요) : 태양, 달, 화성, 수성, 목성, 금성, 토성

五三(오삼) : 오제(五帝)와 삼황(三皇)

당나라에 승전보 전하기 위해 법민을 사절로
법민에 황제의 교육을 담당하는 관직 맡기다

법민이 당의 장안성에 들자 광록시에서 방문 사유를 전해 듣고 새로 보위에 앉은 고종에게 보고했다. 보고를 접한 고종이 시큰둥하게 반응을 보이나 조공품에 더불어 진덕여왕이 손수 수를 놓아 지은 시를 바친다는 첨언에 마지못해 법민을 알현했다.

법민이 태평송을 전하자 그를 읽어 내려가는 고종의 얼굴에 서서히 미소가 번지기 시작했다.

“짐이 익히 선황제로부터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신라는 진실로 충성스럽구려. 그런 의미에서 짐이 공에게 보답하고자 하오.”

법민이 급히 고개 숙였다.

“황은이 망극하옵니다.”

“짐이 그대에게 태부경(太府卿, 황제의 교육을 담당하는 관직)을 맡기려 하오.”

“황제 폐하, 신에게 너무나 과한 직책이옵니다. 통촉하여주시옵소서.”

“경은 짐의 진심을 겸허히 받아들이시오. 겸손도 지나치면 못쓰는 법이라 하였소.”

법민이 자리에서 일어나 자세를 가지런히 하고 고종에게 큰 절로 예의를 표했다. 

“금번 백제와의 전투에서 조그마한 승리를 거둔 일도 모두 황제 폐하의 황은에 따른 소치이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여주가 깊은 감사를 드린다 간곡하게 전해 달라 하였습니다.”

“고마운 일이오. 짐은 여하한 경우든 결코 신라를 저버리지 않을 일이오.”

고종의 표정이 흡족하게 변해갔다.

“황제 폐하, 저희 폐국에서 청이 있사옵니다.”

“말해보시오.”

“저희 폐국도 상국인 당나라의 연호를 쓸 수 있도록 윤허하여 주시기 바라옵니다.”

“연호라.”

시를 바치다

고종이 연호를 되뇌며 옆에 있는 신하를 주시했다.

“황제 폐하, 지금 신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고 있사옵니다.”

“독자적인 연호라니. 그러면 지금까지 당의 연호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말이오?”

고종이 믿기지 않는다는 듯 소리를 높이자 법민이 당황하여 이마를 바닥에 마주쳤다.

“황제 폐하, 부디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그동안 폐국이 어리석어 상국의 연호를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런 연유로 이번에는 반드시 상국의 연호를 사용할 수 있는 황은을 받고자 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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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