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가상세계로 이탈’ 유화수

동양 감성을 서양 표현으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갤러리사이가 작가 유화수의 개인전 ‘유화수 산수’를 진행 중이다. 유화수에게 ‘그림을 그린다’는 행위는 현실서 비현실 세계로의 이행이다. 반복되는 일상과 습관, 불합리한 상황 등 작가의 삶의 구성하는 모든 환경서 이탈해 새로운 세계를 창출하는 과정서 드러난다. 유화수가 선사하는 가상세계 속으로 들어가 보자.
 

작가 유화수의 작품은 마치 동화 속 산수(山水)를 보는 듯한 기분을 선사한다. 일반적으로 산수라고 하면 동양미를 떠올리지만 그의 작품은 다양한 패턴의 패브릭과 유화를 재료로 사용했다. 작품서 나타나는 동양의 감성을 동양화가 아닌 서양화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유화수의 작품은 특별하다.

동양+서양

유화수는 그림을 통해 가상세계로의 이탈을 꿈꾼다. 개인의 체험이나 현실세계를 바탕으로 한 소재는 작가의 주관적인 해석을 만나 캔버스 위에 가상세계로 표현된다. 유화수는 “나의 작업은 사각 또는 원형의 캔버스를 주요 매체로 하고, 그 위에 그리기와 오브제를 덧붙이는 행위를 통해 허구와 환상으로서의 가상세계 만들기를 시도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현실세계서 수많은 제도와 관념 사이에 지쳐버린 이들을 소년소녀로 위장해 유희를 찾아가도록 만든다. 유화수가 지향하는 지점은 상상적 공간이자 유토피아다. 그곳에서 꽃과 말, 그리고 아이들은 작가의 유토피아를 표현하기 위한 장치다. 

아이들은 각자 자유로움을 상징하는 말을 채집하면서 유희를 위해 이곳저곳으로 여행한다. 말은 자기 자신을 주변 환경으로부터 위장하면서 쉽게 잡히지 않으려 한다.


그림은 비현실세계로 가는 매개
꽃·말·아이는 유토피아 장치

유화수는 다른 세계로의 이행과 갈망을 일종의 도피심리로 봤다. 현실에 대한 불만족한 심리상태에서 드러나는 심상, 자기 자신을 심리적으로 확대해 현실의 외부세계를 축소시키는 방법으로 도피는 이뤄진다. 

상상 속에서는 현실서 이루지 못했거나 혹은 이루기 힘든 욕망이 실현 가능하다. 유화수는 현실과 비현실을 넘나들 수 있는 생각이 생성될 수 있길 기대했다.
 

가상세계는 실재하지 않는 풍경과 나르시시즘적 환상으로 드러난다. 유화수는 “캔버스서 공간성 없이 표현된 야생화와 식물, 풀, 꽃들은 인공적이고 생명이 없는 아름다움일 뿐”이라며 “캔버스 위에 평면적으로 펼쳐진 것들은 사물의 껍질이기에 그림의 표면에선 실재하지만 실체없는 세계를 표현한다”고 설명했다.

유화수의 작품은 다양한 이야기로 개개인에게 전달된다. 관람객 각자가 해석을 달리할 순 있지만 그들은 유화수의 작품에 친숙함을 느낀다. 심지어 너무 익숙해 느끼지 못하는 감성을, 그렇기에 소중함을 잃어가고 정체성의 혼돈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아닌지 떠올린다.

한옥공간에 서양화 전시
낯선 작품이 친숙함 불러

황정민 갤러리사이 디렉터는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 전통 한옥공간서 인위적인 배합물을 배제하고, 실험적인 낯선 작품으로 친숙한 것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싶었다”고 말했다. 황 디렉터가 말하는 한옥공간은 서울 종로구 북촌에 소재한 갤러리사이를, 낯선 작품은 서양화를, 친숙한 것은 동양적 감성을 의미한다.


유화수의 작품에는 특유의 재미가 있다. 자유로운 상상과 경험을 가능하게 하면서도 색과 리듬 등 즐거운 감각에 집중하게 만드는 힘이 작품에 담겨있기 때문이다. 시각적인 요소 외에도 또 다른 감각을 확장시키는 점은 유화수의 작품이 가진 큰 장점이다.
 

갤러리사이는 작가의 개인인 ‘유화수 산수’를 가리켜 새로운 무엇을 발견하고 더 나은 가치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시라고 말했다. 또 전통 철학과 정신을 현대의 언어와 몸짓으로 새롭게 재해석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연결되고 소통할 수 있는 고유의 가치를 이야기하고자 했다.

사이와 사이

갤러리사이 관계자는 “자연적으로 물 흐르듯 정화되거나 더불어 꽃을 피울 수 있는 생명력을 지니는 게 삶의 조화를 이루는 기초가 아닐까”라며 “이번 전시를 통해 작가와 작품 사이, 공간과 작품 사이, 건강한 호흡을 통해 서로에게 동화되고 가치 있는 영향을 주며 통합돼 가는 즐거운 상상의 시너지 과정을 전달하고자 한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이어 “잊혀가는 것들의 소중함을 간직하고 소중함을 잃어가고 있는 것들을 다독여 다양함의 사이를 매개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전시는 5월6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유화수는?]

▲학력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졸업
단국대학교 예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개인전
‘유화수 산수’ 갤러리사이 by creative art group SAI 공간사이(2018)

▲그룹전
‘아시아프 특별전’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2017)
‘바람이 짓는 집’ 블루미 아트페어 2016, 신세계 갤러리(2016)
‘이건 동화가 아니야’ 4LOG art space(2016)
‘아시아프’ 동대문디자인플라자(2016)
‘아시아프’ 문화역서울 284(2015)
‘침묵 속으로’ JJ 중정갤러리(2015)
‘Still me Steal me’ aA디자인뮤지엄(2014)
‘Global Drawing Interface Archive’ 사이아트갤러리(2014)
‘아시아프’ 문화역서울 284(2014)
‘야생화나라에서 말사냥’ 국민아트갤러리(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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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