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망론’ 속 ‘문재인 신드롬’의 비밀 대해부

부드러운 카리스마 ‘국민이 원한다?’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문재인 대망론이 폭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야권 대선후보 1위를 차지하며 지지율이 꾸준한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 순식간에 야권 잠룡들을 제압하며 ‘문풍’의 파괴력을 선보이고 있다. 정작 문 이사장은 대망론에 묵묵부답이지만 신드롬처럼 번져가고 있는 대망론은 ‘지지율 급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 비밀을 낱낱이 파헤쳐봤다. 

PK 지역주의 타파와 야권통합 전도사로 활약
연령‧지역 초월해 지지율의 안정적 고른 분포

최근 대선관련 각종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지지율이 야권 잠룡들 중 1위를 달리고 있다. ‘분당대첩’ 일등공신인 손학규 민주당 대표의 아성을 위협하며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것.

지난달 여론조사기관인 모노리서치의 대선지지율 정례조사 결과 문 이사장이 11.8%로 11.3%에 그친 손 대표를 앞지르기 시작했다. 이어 리얼미터 여론조사결과 8월 첫째주 정례조사에 이어 둘째주 정례조사에서도 문 이사장은 11.7%를 기록하며 9.9%를 기록한 손 대표를 제치고 계속해서 야권 대선후보 1위를 달리고 있다.

야권통합에 올인한 ‘문’

문 이사장이 ‘대망론’에 손사래를 치고, 묵묵부답인 가운데도 지지율은 날로 솟구치고 있다. 게다가 그의 저서인 <문재인의 운명>은 20만부가 팔리며 베스트셀러 대열에 합류했다. 이어 ‘문사모’ ‘젠틀재인’ 등 팬카페가 우후죽순처럼 등장하고 있다. 또한 그의 지지율에 힘입어 증권가에 ‘문재인 테마주’가 등장했고, 연일 상한가를 속출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처음에 현실정치에 거리를 두겠다던 그의 목소리와 행보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자신의 저서 <문재인의 운명> 출판을 기념하여 ‘북콘서트’를 열어 직접 무대의 주연으로 등장했다. 이어 문 이사장은 ‘통합전도사’를 자처하며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문 이사장은 지난 17일 이해찬 전 총리, 문성근 ‘국민의 명령’ 대표, 조국 교수, 시인 도종환, 김용택 등 야권 통합을 주장해왔던 재야단체와 각계 인사 300여명과 함께 야권통합 정당 구성과 2012년 민주진보정부 수립을 목표로 ‘혁신과 통합(가칭)’을 출범시켰다.

문 이사장은 출범식에서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진보정당들이 통합보다는 연대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에 대해 “승리를 위한 완전한 방식이 아니다”며 “지난 지방선거와 재보궐 선거에서 연대와 후보 단일화의 방식을 취했는데 성과도 많았지만 단일화 시너지효과가 부족해 보다 완전한 방식으로의 통합을 주장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연합정당 통합방식을 통해 각 정당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통합하는 방식을 제안한다”며 “진보정당들은 통합에 선뜻 호응하지 않고 있지만 현재 진행되는 진보 소통합이 매듭지어지면 보다 본격적인 대통합 논의가 가능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혁신과 통합은 오는 9월 6일 창립대회를 열고, 운영위원회와 실행위원회를 꾸리는 등 전국 단위 조직화에 나서며 대중 홍보를 위해 토크쇼와 공연, 동영상 등이 결합된 새로운 형식의 ‘정치콘서트’를 개최하고 강연과 토론회도 이어갈 계획이다.

이처럼 ‘야권통합’을 고리로 문 이사장은 현실정치에 한발 한발 다가가며 대외행보에 점차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재인 돌풍에 반응은 극과 극

정계에서는 ‘문풍’이 신드롬처럼 번지고 문 이사장의 보폭이 점차 넓어지자 그 성장세가 어디까지 지속될지 예의주시하는 눈치다. 문 이사장의 대망론에 대한 반응은 극과 극으로 엇갈리는 상황이다.

그의 잠재력이 경쟁력이 있다는 분석과 현실정치에 본격 발을 담글 경우 거품이 빠질 수 있다는 반응으로 나뉘고 있는 것.

먼저 문재인 대망론에 호평하는 쪽은 문 이사장의 청렴함과 깨끗한 이미지를 강점으로 꼽고 있다. 여기에 문 이사장이 PK(부산‧경남)출신인 점을 들어 영남표의 분산까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또 문 이사장의 과거 특전사의 수중폭파요원으로 복무했던 경험으로 보수세력에도 경쟁력이 있다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아직 정치권 입문 전이고 정치력 검증이라는 절차가 남았다며 그의 한계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 또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향으로 반짝 ‘대리인기’에 불과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론도 있다. 여론조사의 경우 기계음성이기 때문에 유권자의 일반적 지지율보다는 정치에 아주 관심이 높은 극성 지지층, 또는 현 정치지형에 불만이 있어 새로운 후보나 대선지형을 기대하는 사람들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착시현상’이라는 주장이다.

무엇보다 언론에서 연일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집중 보도하며 군불을 때운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전문가가 짚어본 문재인 열풍 실체

그렇다면 전문가들은 문재인 대망론 어떻게 보고 있을까?

먼저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여권은 박근혜 대세론이 굳건한 상황인데 반해 야권은 후보들이 지지율 답보 또는 하락세를 보여 정치권 밖에서 야권단일화운동을 하던 문 이사장에 관심이 모아졌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5월 둘째주부터 여론조사 후보군에 올리면서 손학규‧유시민 대표의 표가 조금씩 빠지며 문 이사장한테 모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문 이사장의 지지율에 거품이 많이 껴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이 대표는 “거품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거품이었다면 6주 연속 지지율 상승이 어려웠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 이사장의 경우 주간 정례조사를 살펴보면 전국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문 이사장 지지율의 경우 PK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부산‧경남에서 14.3%의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으며, 서울에서도 13.6%의 지지율을 기록했고, 호남지역에서도 10% 안팎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고도 했다.

여론조사 불신, 언론에서 군불 땐 탓이다 ‘부정적’
현실정치 전면에 나서면 거품 꺼질 것 ‘한계’ 지적


하지만 그는 과연 문 이사장의 지지율이 마의 15%를 넘길 수 있을지를 두고 보는 것이 관전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손 대표의 지지율도 상승세를 타다 15%에서 멈췄다. 따라서 문 이사장 역시 이를 넘지 못하면 야권 대선은 손 대표, 유 대표, 문 이사장의 각축전으로 갈 것이다”고 내다봤다.

그는 ‘여론조사의 착시현상이다’라는 비판과 관련해 “여론조사는 투표를 예측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투표를 할 사람들이 열렬하게 응답하는 것은 오히려 강점이다”라고 못박았다.

이 대표는 또 “자동응답의 경우 사투리나 목소리 톤에 따라 응답률이 달라질 수 있다”며 “특정후보를 강하게 읽는 등으로 생긴 오차를 줄이기 위해 성우 목소리를 고른 톤으로 녹음해 비표준오차의 개입 가능성을 배제해 더욱 공정성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여론조사의 불신론을 일축한 것이다. 

 


최웅식 이솔선거전략본부 대표 역시 “지난 4‧27재보선 이후 유시민 대표가 내상을 입으며 지지율이 추락했고, 손학규 대표 역시 현재 지지율이 주춤한 상태”라며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인물을 찾는 과정이 있었고, 관심 받고 있는 문 이사장이 대안으로 떠올랐다”고 분석했다. 또 “노무현 대통령의 (비극적 말로에 힘입은) 반사이익으로 인한 쏠림현상도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특히 “문 이사장은 아직 정치적 검증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이고, 지지기반도 약한 상태다”고 진단했다.

최 대표는 무엇보다 ‘지도자는 업적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금의 문 이사장 하면 떠오르는 업적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때문에 문 이사장이 정치권 내에 진입한다 해도 지금과 같은 승승장구 상황을 장담할 수 없다고 예측했다.

다만 그는 “야권통합이라는 역할로 리더십을 발휘하고, PK지역에서 총선 교두보 역할을 하며 업적을 쌓을 경우에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밝혔다. “지금으로서는 대망론까지 연결시키기엔 무리가 있어 보이지만 일정한 역할로 업적을 쌓으면 친노의 진원지가 돼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최 대표의 전망이다.

 

업적 쌓아서 승승장구할까?

현재 ‘문재인 열풍’은 파죽지세로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하지만 그의 정치력이 검증되지 않은 만큼 야권통합과 총선 지휘에 따른 성과물로 위상이 재정립 된다고 정치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범야권 대통합을 외치며 보폭을 넓혀가는 문 이사장이 과연 내년 선거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 정치권의 또 다른 지각변동을 일으킬지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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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