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연예인 떠도는 가슴 성형 사진에 떠는 내막

"내 그 때 그 사진 안녕하시죠?"

[일요시사=유병철 기자] 지난해 가슴 성형 논란으로 구설에 올랐던 가수 A양의 사진이 또 다시 인터넷에 떠돌아 연예계에 비상이 걸렸다. 일부 여자 연예인들은 데뷔 전 가슴 성형 수술을 받기 전 찍었던 사진이 유출되고 있다는 소문에 시술을 받았던 성형외과에 자신의 과거 사진의 무사함을 직·간접적으로 확인하며 불안에 떨고 있다.

가수 A양 가슴 성형 제목 사진 또 다시 떠돌아
수술 받은 연예인 촬영자료 유출될까 전전긍긍

지난해 4월 각종 인터넷 P2P사이트와 포털 사이트 게시판에는 가수 A양 가슴 성형이라는 제목의 사진이 올랐다. 5장으로 구성된 이 사진은 가슴 성형 수술을 하기 전 한 여성의 모습이 담겼는데 가슴 성형 수술을 하기 위해 칠해 놓은 듯한 사인 팬 자국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일부 사진에는 얼굴이 함께 공개됐다.

이후 사진이 무차별적으로 유포되자 A양 소속사 측에서는 강력한 조치를 취했고, A양과 관련된 소문은 잠잠해졌다. 그리고 1년 4개월이 지난 8월초 또 다시 가수 A양 가슴 성형이라는 제목의 사진이 인터넷에 떠돌기 시작했다.

A양 소속사 측은 A양 가슴 성형 사진이 돌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부랴부랴 회의를 소집,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A양 소속사 관계자는 "지난해 한 차례 곤혹을 치렀는데 왜 또 사진이 도는지 모르겠다. 누군가는 재미로 사진을 올렸을지 모르지만 연예인은 가슴에 피멍이 든다"며 "대책이라는 게 포털에 올라온 사진을 일일이 검색해 내려달라고 요청하는 것 말고는 없다"고 말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A양 뿐 아니라 배우 B양의 가슴 성형 사진도 같이 돌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가슴 성형을 받은 여자 연예인들은 자신의 사진도 유출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성형 수술을 받을 때는 시술을 받는 사람의 수술 전후 사진을 찍어두는 통상적인 절차가 있다. 아무리 초상권이 엄격하게 적용되는 연예인도 이 절차를 생략할 수 없다. 때문에 성형수술을 이미 받은 연예인들로는 사진 유포 괴담에 민감해 질 수밖에 없다.

B양 등 몇몇 연예인
 사진도 떠돌아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한 성형외과 관계자는 "사진이 돈다는 소문이 퍼진 후 성형 사실을 공개하지 않은 여자 연예인들이 사진의 안전 여부를 궁금해 하고 있다"며 "몇몇 연예인들은 측근을 통해 사진의 보안에 더욱 각별히 신경 써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인 연기자 D양은 인터넷 서핑을 하다 가슴 성형 Before & After라는 제목의 글을 읽다 그만 경악하고 말았다. 글 밑에 있는 사진이 D양 본인의 얼굴과 가슴이 훤히 드러난 사진이었기 때문. 화가난 D양은 곧바로 가슴 성형 수술을 받은 E 성형외과를 찾아가 병원 관계자에게 사건의 진상에 대해 물었고, 병원 관계자로부터 "간호사가 병원 홍보를 위해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것이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D양은 아무 일도 아니라는 것처럼 말하는 병원 관계자에게 "어떻게 고객 정보를 밖으로 돌릴 수 있느냐"며 언성을 높였다. 하지만 병원 관계자는 아무 미안함 없이 "내리면 되는 것 아니냐"는 대답뿐이었다. 하지만 이 사진은 벌써 인터넷에 떠돌고 있었다.

병원 관계자가 정중히 사과를 하지 않자 분이 풀리지 않은 D양은 병원 관계자에게 "경찰에 고소하겠다"고 말했고, 병원 관계자는 그 말에 흥분해 "연예인은 아무나 되는 줄 아냐. 연예인이 될 것 같았으면 사진을 올리지도 않았다. 많은 연예인들이 우리 병원에서 수술 받았지만 그런 불만은 없었다"고 되받아 쳤다.      

무차별 인신 공격에 화가 난 D양은 병원에서 1시간 정도 고함을 지르고 소란을 피우다 결국 경비원에게 이끌려 쫓겨났다. 집으로 돌아온 D양은 인터넷 게시판에 "E 성형외과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해 주지 않고, 사진을 마구잡이로 유포하며 홍보에 이용하고 있다"는 글을 올렸고, 그동안 단역으로 출연하며 친분을 쌓아놓은 연예계 관계자들에게 E 성형외과에서 있었던 일을 얘기하고 다녔다.


성형외과 사진 보안
   계약서 등장

성형외과 관계자들은 사진의 보안을 장담하고 있다. 환자의 기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은 병원 관계자들의 직업 윤리와 맞닿아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성형외과 주변에서는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성형 전 사진을 찍지 않겠다며 병원 측과 기획사 간의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다.

한 병원 관계자는 "사진 보안을 별도로 약속하는 계약서도 등장하고 있다. 최근 분위기 탓인지 몇몇 배우들은 갑작스레 수술 일정을 취소했다"며 "수술을 강행할 경우 수술 시간 동안 병원 전체에서 다른 환자와 외부 인원을 차단하는 일명 전세 수술을 한다"고 전했다.

여자 연예인들은 가슴 성형이 드러나는 것을 꺼린다. 가장 큰 이유는 팬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기 때문이다. 이는 곧 인기도 하락으로 이어진다.

신인 연기자 D양 Before & After 사진 올라와 경악
탤런트 K양 자연산 우기더니 X-레이 사진에 보형물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탤런트 K양. K양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빈약한 가슴이 콤플렉스라고 말하고 다녔다. 하지만 지난해 겨울 작품을 마치고 두 달만에 컴백한 그녀는 가슴의 볼륨이 달라져 있었다.     

K양의 연예인 친구들은 "가슴 예쁘게 잘됐다. 어디서 했는지 알려 달라"고 했지만, K양은 두 달 동안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만든 가슴이라고 자랑하고 다녔다.

그러던 어느 날,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가슴을 만들었다고 주장(?)한 K양에게 최대 고비가 찾아왔다. 한 행사에 참여한 K양이 갑자기 복통을 호소했다.

가슴 성형 밝혀지면
   인기도 하락

행사진행 관계자는 복통을 호소하는 K양을 행사장 근방에 있는 병원으로 옮겼고, 배를 움켜잡고 뒹구는 K양을 본 의사는 바로 X-레이 촬영을 지시했다. X-레이 촬영 후 결과를 확인하던 의사는 필름을 보며 알 수 없는 희미한 미소를 지었다. 이유인즉 K양이 다행히 별 문제가 없다는 것과 그동안 자연산이라고 우겼던 K양의 가슴에 보형물이 들어가 있어 X-레이에 고스란히 찍힌 것을 확인한 것. K양의 숨겨왔던 비밀이 탄로 난 것이다.

배가 너무 아파 신경을 못썼던 K양도 컨디션을 회복하자, 아차 싶었던지 매니저에게 조용히 담당 의사를 불러 달라고 해, 자신의 정보를 누설하지 말 것을 요청했고, 각서까지 받았다고 한다. 요즘 연예계는 성형 미인이 넘쳐나고 있다. 누가 봐도 틀림없이 성형을 한 연예인들도 수두룩하다. 혹자는 스타들 중 상당수가 한두 군데는 성형수술을 한 성형 미인이라고 치부할 정도다. 그렇다고 쉽게 인정하는 법은 없다.

의혹은 받지만 철저히 부인하는 경우가 더 자연스런 상황에 이르렀다. 이렇듯 성형수술 사실을 부정하는 게 일반적이다. 특히 가슴 성형 수술이라면 더 그렇다. 다른 부위는 마지못해 인정하더라도 가슴은 일종의 성역으로 불릴 만하다. 가슴 성형의혹을 받는 이들은 억울하고 답답할지 몰라도 꼬리표는 늘 따라다닌다.

한 연예계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여자 연예인들은 가슴 성형에 대해선 절대적으로 함구하는 모양새다. 옷으로 가려지는 은밀한 부분의 성형수술은 아무래도 무덤까지 안고 가야할 절대 비밀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연예인에게 성형 수술은 민감한 사안이다. 실체가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수술 전후 사진이 유출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더욱 그렇다. 소속 연예인에게 가급적 수술시기를 미루거나 하지 않을 것을 권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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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