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71) 침략

설날을 망치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막리지 대감, 소식 들으셨습니까?”

연개소문이 설날을 맞아 집에서 가족들과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는 중에 선도해가 굳은 표정을 지으며 방문했다.

“무슨 일인데 표정이 그러시오.”

연개소문이 주변에 있는 가족들의 얼굴을 살피고는 한쪽으로 이끌었다.

또 쳐들어오다


“당나라 군사들이 다시 침략해오고 있다 합니다.”

“설에 말이오?”

“오랑캐 놈들이 설의 개념이나 알까요?”

“하기야, 여하튼 이세민 이놈!”

연개소문이 가볍게 혀를 차며 저만치에 있는 가족들을 바라보았다. 딸 추선이 근심스런 표정으로 연개소문을 주시하고 있었다.

“제가 단란한 시간 방해한 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무슨 그런 말씀이 있소. 그래 이세민이 직접 온답니까?”


“이세민의 경우 지금도 그렇지만 향후 그 몰골로 직접 전투에 참여할 수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우무위장군 설만철이 청구도행군대총관으로 우위장군(右衛將軍) 배행방을 부총관으로 삼아 진군해오고 있다 합니다.”

“이세민이라, 거참.”

연개소문이 갑자기 혀를 찼다.

“왜 그러시는지요?”

“내 그처럼 명이 긴 놈 처음 보았소.”

말을 하며 능청스런 표정을 짓자 선도해가 가볍게 웃어넘겼다.

“여하튼 설만철인가 하는 그 놈은 수군 아닙니까?”“그런 연유로 바다를 건너 압록수로 올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놈들이 박작성을 통과해야 할 텐데.”

“당연히 그리하겠지요. 하오나.”

“말해보시오?”“이상하지 않습니까?”

“뭐가 말이오?”

“당태종 본인이 대군을 이끌고 친정에 직접 참여해도 박살났고 지난해 당태종을 제외한 육군과 수군의 주력군들이 침범했을 때도 혼쭐 난 놈들이 겨우 수군만으로 공격을 감행한다는 사실 말입니다.”


“지난번과 같다고 보아야 하지 않겠소.”

“그러면 이번에도 우리를 유인하여 당나라 영토로 끌어들여 궤멸시키겠다는 발상인지요?”

“그렇지 않고서야 그런 행동이 가능하겠소? 우리도 그놈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많은 희생을 치루지 않았소.”

“듣고 보니 그렇습니다.”

“그런데 박작성의 방어체계는 어떠하오?”

“당에 있는 세작이 보낸 전서구에 의하면 대형 함선에 당 병력 삼만여 명과 여러 대의 전함이 출발했다 합니다. 그런 경우 수성만하자면 박작성 자체로 가능하지만 당군을 섬멸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연개소문이 가만히 당의 전력을 되뇌었다.

“그곳 성주는 누구요?”

“소부손이라고 전투 경험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그야 당연하겠지요. 국경 전면이 아니니.” 

연이은 패배에도 바다 건너 침략
고문 급파하다…한발 늦은 연정토

“그래서 지원군을 파견해야 하지 않을는지요?”

“지원군이라.”

잠시 생각에 잠겨 있던 연개소문이 하인을 불러 고문 장군에게 급히 궁궐로 들라 전하라 하고는 선도해와  궁으로 이동했다.

“두 분을 뵈니 신년 하례는 아닌 듯하고…….”

“번거롭게 해드려 송구하옵니다, 전하.”

“무슨 일입니까?”“당나라 놈들이 내주에서 압록수를 향해 출발하였다 하여 급히 보고 드리고자 찾아뵈었습니다.”

“당나라 군사들이오!”

“그것도 정월에 말입니다.”

“혹여나.”

“마저 말씀하시지요.”

“정월 분위기가 걱정되어 그럽니다. 오랑캐들이야 정월이 무슨 의미가 있겠나 싶어도 우리 고구려는 그들과 다르니 말입니다.”

“이미 그들의 행적을 알고 있으니 그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듯합니다.”

보장왕이 고개를 끄덕이는 중에 고문 장군이 늠름한 체구로 당당하게 들어섰다.

“전하, 신년을 하례 드리옵니다.”

“어서 오시오, 고문 장군.”

보장왕과 연개소문에게 인사한 고문이 곧바로 선도해를 주시했다.

“책사, 무슨 일이기에 소장을 부르셨습니까?”

고문의 모습을 주시하던 연개소문이 소리 내어 웃자 고문이 의아하다는 표정을 지었다.

“고문 장군을 보면 말이야, 내 동생인 연정토와 어찌 그리 흡사한지.”

“연정토 장군과요?”

보장왕과 선도해가 눈을 맞추며 웃음을 터트렸다.

“듣고 보니 그렇습니다. 우직하면서도 급한 성질하며.”

“영광입니다, 책사. 그런데…….”

“장군의 설을 망치고자 이리 불렀소.”

선도해가 말을 하면서 연개소문을 주시하자 고문 역시 시선을 연개소문에게 주었다.

“장군이 수고 좀 해주어야겠소.”

“하시라도 명령 내려주십시오, 막리지 대감. 바로 받들도록 하겠습니다.”

연개소문이 보장왕을 주시했다.

“전하, 당나라 놈들의 침투에 대비하기 위해 고문 장군을 현지로 급파하려 합니다. 윤허하여 주시옵소서.”

“그저 고문 장군에게 송구할 뿐이지요. 쉬지도 못하고.”

고문이 선도해를 주시하자 당군의 침공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했다.

“그래서 고문 장군이 군사를 이끌고 박작성을 후원하라는 이야기요.”

“전하, 그리고 대감!”

막 고문이 입을 열려는 순간 선도해가 먼저 보장왕과 연개소문을 주시했다.

“왜 그러오?”

“중앙군을 이끌고 가는 것보다 근처에 있는 성에서 군사들을 징발해 가는 편이 이로울 듯하옵니다.”

모두의 시선이 선도해에게 쏠렸다.

“비록 압록수지만 이곳에서 그곳까지 가까운 거리는 아닙니다. 아울러 가까이 주둔해 있는 병사들로 하여금 그 일을 대신하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해 보았으면 합니다.”

연개소문이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는 자신의 무릎을 쳤다.

“역시 선 책사요. 매번 중앙군이 먼 거리를 이동하느니보다 박작성 가까이 있는 병사들로 하여금 지원토록 하여 유기적인 연계도 구축하고 말입니다.”

“어차피 적의 규모가 크지 않다면 굳이 이곳에서 중앙군이 움직일 필요는 없지요.” 

선도해의 말에 모두가 고개를 끄덕이는 중에 연정토가 급하게 들어섰다.

“집에서 쉬지 않고 어인 일이냐?”

유기적인 연계

“당나라 놈들이 다시 침공한다는데 한가하게 쉬다니요!”

“그래서?”

“당연히 제가 출정해야지요. 그놈들 아예 박살내서 다시는 고구려를 넘보지 못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개소문이 동생의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다 모든 사람들을 번갈아 주시했다. 

그를 신호로 모두가 한바탕 웃음을 터트렸다. 

영문을 모르는 연정토가 고문을 유심히 바라보았다.

“그러면 고문 장군으로 하여금.”

“자네가 늦었네.”

연개소문의 말에 연정토의 표정이 급격히 난감하게 바뀌어갔다. 급기야 고문을 원망스럽다는 듯 바라보았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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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