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야구 평생교육원 야구리그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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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8.01.22 11:38:27
  • 호수 115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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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망에서 희망으로”

방학 기간이라 인적이 드문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 교문 입구서부터 정체모를 비장함이 흘러나왔다.

서형준(21)씨는 야구 명문 대구상원고서 140km/h 중반을 던지던 전도유명한 투수였다. 그러나 부상, 유급 등의 불운이 겹치며 대학진학에 실패했고 이미 21살이다. 군 입대도 얼마 남지 않았다. 그는 “충분히 잘할 수 있는데…부상만 아니었어도…기회만 더 있었어도…”라며 고개를 떨궜다.

갈 곳 없는
체육특기자

문제는 이렇게 선택을 받지 못하고 갈 곳 없는 선수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2017년 12월 기준으로 국내 고등학교 야구부는 75개. 그러나 대학 야구부는 그 절반에도 훨씬 못 미치는 28개뿐이다(23개의 4년제 대학교와 5개의 2년제 전문대학이 있으며 서울대학교는 제외한다).

2018년도 대입 야구 종목의 체육특기자 진학 상황을 살펴보면 서울지역 16개의 교교야구팀의 졸업예정자 선수 중 18%가, 전국적으로는 30% 이하의 선수들만이 대학교 야구부로 진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전국적으로 해마다 700여명의 선수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가운에 이들 중 상급학교인 4년제 종합대학교와 2년제 전문대학에 진학하는 학생선수들은 약 200여명에 불과하다.


프로야구단의 지명자(지난해 11월 프로야구단 지명대상자는 954명이었으나 단 110명만이 프로 유니폼을 입게 됐다)를 더해도 야구특기생들을 모두 담아내기는 턱없이 부족하다. 나머지 선수들은 야구를 그만두는 것은 물론 ‘청년백수’로 방황하거나 군에 입대해야하는 상황이다.

문제는 그들이 이대로 방치될 경우 야구도, 제2의 길도 찾을 수 없는 잉여인력이 돼버린다는 점이다.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면 엘리트 야구인으로서의 길이 사실상 막혀버린다. 선수생활이 끝났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렇다고 지금부터 공부해서 입시를 준비한다거나 취업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경기도 소재 모 고등학교서 왔다는 A선수의 어머니는 “이 아이들은 정규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입학에 실패했을 때 뭘 시켜야할지 막막했다”고 말했다.

선수 출신 학생 매년 700여명
진학 못하면 청년백수로 방황

매년 700여명의 야구특기생 졸업생들이 생겨난다. 따라서 이들을 이대로 방치할 경우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서 나온 대안이 국내 4년제 대학교의 ‘평생교육원 야구부’ 창단이다.

김형기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 교학팀장은 “지난 전국체전서 인천시 태권도부가 생긴 이래 10년 만에 은메달을 땄다. 여기에서 모티브가 나왔다. 우리는 그들에게 장학금은 지급하지 못하지만 환경은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팀장은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은 열심히 해서 인천대학교를 빛내주면 학교와 개인 모두 상생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평생교육원 야구부 창단배경을 설명했다.
 

평생교육원 야구부는 ‘학점은행제’를 기반으로 한다. 정해진 학점을 모두 채우면 특정대학 학위 혹은 교육부장관이 수여하는 정식 학사 학위가 수여된다. 

학위 취득뿐만 아니라 야구도 계속 할 수 있다. 평생교육원 야구부에 소속된 이들은 수업을 모두 듣고 야구부 훈련을 병행하며 4년 후를 기약한다는 점에서 일반 대학교 야구부와 별반 차이가 없다.

사실 평생교육원 야구부 창단은 많은 문제를 감내한 후에야 가능했다. 가장 큰 문제는 기존 대학야구연맹팀들의 반대였다. 그들은 평생교육원 야구부를 인정하지 않았다. 정식대학이 아니라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당연히 리그에 편입될 수 없었다. 그런데 반전이 생겼다.

2017년 엘리트 스포츠와 생활체육이 통합되었고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는 세종대, 가천대 등을 클럽으로 등록시켰다. 

클럽으로 등록이 된 후 대학야구연맹에 소속된 팀들과는 경기를 할 수가 없기에 그들은 독자적인 조직을 만들기로 결의했고 한국대학야구협회(KUBA, Korea University Baseball Association)라는 독립적인 단체를 발족시켰다.

세종대, 가천대 등 평생교육원서 창단된 야구부는 한국대학야구협회에 소속되며 대한야구연맹과 별개로 그들끼리 리그를 만들어서 경기를 가질 예정이다.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 야구부는 그 5번째 팀이다. 바야흐로 대학야구의 ‘독립리그’가 태동하는 것이다.

대학야구협회 소속 팀들의 리그전이 사실상의 독립리그가 되는 이유는 이 안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선수는 상위대학으로의 편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김종신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 야구부 감독은 “이 안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면 74학점 이상을 이수하는 3학년 때부터 상위 대학으로의 편입이 가능하다. 학교서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정규대학이 아니라고 해서 야구 환경도 허술한 것은 결코 아니다.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야구 인프라는 매우 훌륭했다. 일단 학교서 오전에 함께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커리큘럼을 마련해준다.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 정병철 담당교수는 “학생들이 학점이 모자라 졸업을 못하는 일이 없도록 체계적으로 수업 스케줄을 관리해줄 것이다. 특히 야구부는 단체 연습이 가능하도록 최대한 오전에 수업을 몰아서 많은 단체 훈련시간을 보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학년별로 수업 스케줄이 다르기 때문에 모여서 훈련이 힘든 기존 대학야구부들의 단점이 평생교육원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한국대학야구협회
7∼8개팀 창단 예정

훈련 시설도 이날 입학설명회를 찾은 학생 및 학부모들에게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했다. 

김형기 팀장은 “인천전국체전이 개최되었던 2면의 야구장을 훈련용도로 제공하고 겨울철 몸을 만들기 위한 제물포캠퍼스 내 최신 웨이트트레이닝장, 식당 등 을 야구부를 위해 제공하겠다”며 “인원이 좀 더 보강이 되면 겨울철 훈련을 위한 실내연습장 또한 마련할 것이며 정원이 25명이 초과되면 코치도 1명 추가 충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날 훈련시설들을 돌아본 학부모들은 훈련 시설에 대해서 상당히 만족해했다. 한 학부모는 “야구부가 없었던 학교인데도 시설이 상당히 잘 구축돼있다. 언제부터 훈련할 수 있느냐”라며 적극성을 보였다.

여기에 더해서 보다 많은 경기를 통해 경기력 향상을 꾀하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발표했다. 

김종신 감독은 “이들에게는 기록이 필요하다. 기록이 없는데 스카우터들이 이들을 어떻게 평가를 한단 말인가. 기록은 많은 경기를 뛰어야 만들어진다. 7∼8개 팀이 창단이 되면 토너먼트가 아니라 리그전을 통해 기량 향상을 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디자인고교에서 투수로 뛰었던 전상우(21)씨는 “나는 여러 조건 중 경기를 많이 한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든다”고 흡족해했다.

단지 야구에 대한 것뿐만 아니었다. 인천대학교 야구부 창단 설명회서 중요한 화두는 제2의 길을 위한 준비였다. 

김 감독은 “모두 프로에 가면 좋겠지만 한계가 있다. 당연히 제2의 길을 준비해야 하고, 우리는 그것까지도 생각하고 있다. 평생교육원 야구단의 진정한 가치는 어쩌면 거기에 있을지도 모른다”고 했다.

방치할 경우 심각한 사회문제
대안으로 평생교육원 야구부

실제 작년 11월 개최되었던 프로야구 2차드래프트 지명자 110인에 포함된 대졸 선수는 단 19명뿐이었다. 상위권 대학 엘리트 선수들에게 조차 프로행은 희박한 확률이다. 평생교육원 야구부도 이점을 인정하고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졸업 후 제2의 인생을 걸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형기 팀장은 “야구심판, 체육교사, 다양한 자격증 취득 등 여러 방면서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할 생각이다. 4년의 시간을 결코 헛되이 보내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스포츠는 엘리트체육서 클럽 및 동호회 중심 생활 체육으로의 방향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제는 아무리 우수한 선수라고 할지라도 일정 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면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이는 모두가 공감하는 바람직한 발전 방향이다.

문제는 이러한 법이 시행되고 정착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일례로 이제 막 엘리트 스포츠에 입문하는 초등학생들이라면 대학진학에 실패해도 공부와 운동을 병행해왔기에 충분히 제2의 길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현 고등학생들은 그 과도기서 상대적인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이들은 엘리트 체육만을 강요받은 환경서 살아왔기에 체육을 그만두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서형준씨는 “다른 분들은 어떻게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우리에게 수업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중·고등학교 때부터 수업은 잠자는 시간일 뿐이었다. 그것이 옳다는 것이 아니라 현실이 그렇다는 것”이라며 “그렇게 10년을 지내오다가 바뀐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라며 우리에게 일방적으로 교실에 앉아있으라고 강요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 그것이 우리의 미래에 도움에 된다고 보는가. 좀 더 현실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항변했다.

즉 그들을 위한 현실적 대안이 필요한데 그런 점에서 평생교육원 야구부는 제도적 완충제 역할을 해줄 수 있다. 

대학야구협회는 현재 전국의 4년제 종합대학교에서 부설 운영 중인 평생교육원들과 연계해 야구부를 창단한 후 2018년부터 리그를 운영할 예정으로, 현재 약 7∼8개의 대학교서 창단을 본격화해 추진하고 있다. 

7∼8개라면 어림잡아 약 150명 이상의 학생들을 흡수할 수 있고, 그들은 4년의 기간 동안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

경기력 향상 위한
체계적인 인프라

야구부 창단 설명회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이런 좋은 제도가 있는 줄 몰랐다. 희망이 생기는 느낌이다. 학위 취득서부터 야구까지 아이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린 것 아니냐”며 반가워했다. 

동산고서 4번 타자를 맡으며 주전 1루수로 활약하기도 했었던 이대한(21)씨는 “나에게도 마지막 기회가 열렸다. 부상만 없다면 내 스스로의 잠재력을 믿는다. 좋은 기회가 주어진 만큼 이곳에서 명문대에 진학한 학생들보다 더 나은 실력을 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두 주먹을 불끈 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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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