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56)다짐

복수의 칼날을 갈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그러지 말고 내게로 와요.”

의자왕이 누운 자세에서 팔을 뻗었다.

“그럴 수는 없습니다.”

말을 마친 사택비가 급히 몸을 돌려 구석에 있는 장식장 앞으로 가서 단검을 뽑아들었다.

그 모습에 의자왕이 기겁하며 자리에서 일어났다.


“왜 그러는 게요, 부인.”

“이런 경우라면 제가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없지요. 그러니 제 손으로 이만 생명줄 놓으렵니다.”

“안 되오, 부인. 부인의 생각이 정히 그러하다면 내 잠시 일을 보고 다시 돌아오리다.”

“아니 되옵니다, 전하. 그도 단지 일시적일 뿐이지 제 존재가 나라를 좀 먹는 형국이라면 제가 없어지는 일이 이롭습니다.”

말을 마친 사택비가 단검을 자신의 목젖 아래로 가져갔다.

의자왕이 급히 팔을 뻗어 칼을 낚아채려 했다.

순간 그 손놀림으로 인해 비수가 사택비의 목을 꿰뚫었다.


사택비의 목에서 검은 피가 흘러내리기 시작하자 의자왕이 소리를 질렀다. 

복수를 다짐하다

“전하!”

의자왕이 눈을 떴다.

햇빛이 창을 타고 들어오는 모습으로 보아 아직도 날이 저물지 않은 듯했다.

마음이 너무나 괴로워서 아침부터 해장을 빌미로 술을 마셨다.

그리고 해가 중천에 떴을 무렵 잠이 들었었다.

소리의 근원지를 바라보았다.

윤충이 근심어린 표정을 지으며 바라보고 있었다.

“전하, 무슨 몹쓸 꿈을 꾸셨사옵니까?”

대답 대신 이마를 만져보았다.

땀으로 흥건히 젖어 있었다.


잠시 고개를 흔들다 자리에서 일어나 앉았다.

“그거 참 몹쓸 꿈이로세.”

“무슨 꿈인데 그러시옵니까?”

“꿈에서 사택비를 만났어.”

“그러면 좋은 꿈 아니옵니까.”

“단순히 그러면 좋으련만, 이 사람이 자신의 뜻을 따르지 않는다고 스스로 목숨을.”


“전하!”

“걱정 마시게. 이제는 괜찮아.”

“너무나 마음에 두셔서 그런 모양이옵니다.”

잠시 고개를 흔들던 의자왕이 크게 기지개를 켜고는 옆에 있는 냉수를 들이켰다.

그 순간 밖에서 소란스런 인기척이 들려왔다.

“전하!”

목소리로 보아 성충이 틀림없다는 생각으로 문을 바라보자 급하게 성충이 들어섰다.

“형님이 기별도 없이 어인 일입니까!”

“전하!”

동생인 윤충의 질문에는 아랑곳하지 아니하고 곧바로 무릎을 꿇었다.

“어인 일이오?”

“신라군에게 당했습니다.”

“뭐라, 신라군에게!”

“신라군의 기습공격으로 일곱 개의 성을 빼앗겼습니다.”

“이 쥐새끼들이!”

성충을 바라보는 의자왕의 얼굴에 힘줄이 솟았다.

“불충한 이놈을 죽여주십시오, 전하!”

“아니오, 짐의 불찰이오. 짐이 궁을 떠나 있는 관계로 그런 일이 일어났으니 이는 하늘이 벌을 내린 게요.”

의자왕이 자리에서 일어나 성충에게 다가섰다.

“일어나시오, 장군.”

“아니옵니다, 전하. 패장, 죽음으로 보답하고자 합니다.”

“허허, 너무 나무라지 마시오. 그러면 전투에 패한 장수보다 더한, 전쟁을 나 몰라라 한 짐은 뭐가 되는 게요.”

꿈에 나온 사택비…그녀 암시는?
윤충의 분노…결사항전에 나선다

의자왕의 진정을 헤아린 성충이 일어나 고개 숙였다.

“신라군의 장군은 누구였소?”

“김유신이었습니다.”

“김유신이라. 그 자는 찬밥 신세라 하지 않았소?”

“물론 그랬었습니다. 하오나 지금은 신라의 병권을 잡고 있다 합니다.”

“혹여 그 자가 누구인지 알고 있소?”

“지난 시절 양주(경남 양산) 총관으로 저희 국경을 유린했던 김서현의 아들입니다.”

“김서현의 아들이라면.”

“관산성 전투에서 성왕을 전사시킨 각간 김무력의 손자입니다.”

“김무력이라. 결국 피는 속이지 못하는구려.”

의자왕의 얼굴 위로 묘한 미소가 흐르기 시작했다.

“이 놈들이 대를 이어 백제를 괴롭힌다. 좋소. 내 이놈의 생명줄을 끊어버리고 신라를 짓밟아버리리다.”

“신에게 선봉을 맡겨주십시오, 전하.”

잠자코 있던 윤충이 앞으로 나섰다.

“그건 차후에 논의하기로 하고. 그래 고구려와 당의 관계는 어찌 진행되고 있소.”

의자왕이 잠시 윤충을 바라보다 성충에게 고개 돌렸다.

“당태종이 연개소문에게 보기 좋게 당했다 합니다.”

“당하다니요?”

“쥐구멍에 틀어박혀 있는 쥐새끼로 수나라 양재만도 못한 놈이라 조롱하였답니다. 그런 연유로 직접 고구려 정벌대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합니다.”

“그렇다면?”

“저놈들이 자력만으로 고구려 정벌에 나서지 않을 듯합니다. 그런 경우라면 신라에도 원군을 요청할 것이고 또 신라는 여하한 경우라도 그를 거절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요?”

“그러니 저희는 준비를 확고하게 다지고 있다가 유사시 몇 배의 응징을 가하면 될 것입니다.” 

“갑시다, 장군.”

고개를 끄덕이던 의자왕이 앞서 나가기 시작했다.

제를 올리다

당나라에 사신으로 갔던 도국과 여러 사람이 효수 당했다는 소식을 접한 연개소문이 날을 잡아 태백산(묘향산)에서 그들의 혼을 달래주기 위해 성대하게 제를 지냈다.

아울러 그들의 가족들에 대해 위로와 함께 과분할 정도의 보상 더불어 그들의 아들로서 나이가 찬 자식들을 수하로 거두어 들였다.

그럴 즈음 당의 수도에 잠입시켰던 첩자 고죽리가 돌아왔다.

연개소문이 보장왕과 선도해와 함께 은밀하게 그를 맞이해 당나라의 상황을 전해 들었다.   

분기탱천한 당태종이 삼십만의 대군으로 고구려 침공과 관련 모든 준비를 마치고 막 진군하려는 순간 신하들이 이세민의 출정을 극력 만류하는 일이 발생했다.

물론 지난 왕조인 수나라 양제의 교훈을 이유로 들었다.

그러나 그들의 만류로는 당태종의 자만심과 노기를 누를 수 없었고 본격적으로 침공을 서둘렀다.

그 일환으로 북쪽의 영주(營州)로 곡식을 나르고, 동쪽으로 고대인성(古大人城)에 곡식을 저장하고 대군을 거느리고 낙양으로 이동했다. 

낙양에 이른 당태종은 영주도독 장검에게 조서를 내려 유주ㆍ영주의 군사 및 거란ㆍ해ㆍ말갈인 등을 거느리고 선발대로 건안성(建安城, 지금의 만주 가이핑)을 공략하도록 지시 내렸다. 

또한 형부상서 장량을 평양도(平壤道, 평양으로 향하는 군사도로) 행군대총관(行軍大總管)으로 삼아 군사 사만 명과 장안과 낙양에서 모집한 군사 삼천 명과 전함 오백 척을 거느리고 내주로부터 바다를 건너 평양성으로 가게 하였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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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