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녀스파이 변신 한예슬

“독신으로 살 생각 전혀 없어요”

청순하고 활발한 성격의 캐릭터로 많은 사랑을 받아 온 청춘스타 한예슬이 KBS2 <스파이 명월>로 돌아왔다. 이번 드라마에서는 무게감 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코믹스러운 캐릭터를 맡아 자신만의 또 다른 매력을 선보인다. 2001년 슈퍼모델로 데뷔한 뒤 지금까지도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그녀를 만나보았다.  

<스파이 명월>서 호기심 많은 미녀간첩 한명월 역…“저와 비슷해요”
 사랑관도 독특한 특색 지녀…“결혼요? 좋은 사람 나타나면 언제든지”

오는 11일 첫 방송되는 <스파이 명월>은 로맨틱 코미디 스타일의 첩보영화다. 기존의 이런 스타일의 드라마들이 무겁고 진지한 내용만을 다뤘다면 이번 드라마는 웃음과 사랑 등의 소재도 함께 다뤄 시청자들이 편하고 즐겁게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한예슬은 이 드라마에서 막중한 임무를 띠고 남파된 북한 미녀스파이 한명월 역을 맡았다.

“명월이란 캐릭터는 호기심이 많은 편이에요. 저도 다방면에 호기심이 많은 편이라 제 성격이랑도 너무 비슷해요.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고 도전하는 것도 좋아하고요.”

이 드라마는 엉뚱하면서도 능력 있는 북의 미녀 공작원 한명월이 한류스타인 강우(에릭)를 만나면서 벌어지는 러브스토리다. 이들의 좌충우돌 벌어지는 이야기 속에 남북한 이질화 문제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준다.

“에릭과는 호흡이 너무 척척 잘 맞아요. 또 제가 북한 스파이 역을 맡았지만 북한 말은 생각보다 많이 쓰진 않아요. 현대적 엘리트 교육을 받은 스파이라 격한 사투리보다는 딱딱한 군인말투 수준이에요. 그래서 말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은 없어요.”

한예슬은 데뷔 후 각종 인기를 누리면서 그간 다양한 드라마에 등장했다. KBS2 <구미호외전>, MBC <환상의 커플>, SBS <타짜> 등에 출연하며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이번 드라마에 임하는 그녀의 의지는 전보다 더욱 강했다.

“로맨틱 코미디는 <환상의 커플> 이후로 처음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성숙해지는 저의 모습을 느껴요. 전보다 훨씬 카메라도 편해졌고, 연기를 표현하는 면에서도 노하우가 생겨서 제가 이렇게 성장한 모습이 이번 드라마를 통해서는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기도 해요.”

한예슬은 <스파이 명월>을 찍으면서 고민하고 있는 부분도 솔직히 털어놨다. 4일을 꼬박 잠도 못 자고 촬영하는 등 체력적으로도 많은 부담이 있긴 했지만, 그보다도 드라마 내용을 시청자들에 충실히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그녀가 느낀 힘든 부분이다.   

“사실 스파이라는 내용이 생소하고 무거운 소재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에게 쉽게 이해를 시켜야 하면서도 또 너무 얘기가 코믹적으로 가다보면 드라마가 가벼워질 수 있기에 그 중간을 유지하려는 것과 함께 배우들과의 호흡도 같이 신경 써야 하는 것이 조금은 힘들어요.”

이번 드라마에서 주인공을 맡은 한예슬. 드라마 제목도 자신의 캐릭터에서 이름을 따왔다. 이러한 면에서 주인공에 대한 부담이 있을까도 했으나 의외로 그녀는 쿨한 모습을 보이며 당차게 자신의 입장을 털어놓았다.

“이번 작품의 주인공 역할을 맡았다고 해서 큰 부담감은 없었어요. 저한테 이러한 큰 역할을 맡기셨다는 것은 저에 대한 믿음이 있어서라고 생각하기에 저는 단지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그게 두려워서 피한다면 영원히 주인공을 못하는 것 아니겠어요?”

이번 드라마에서 보여지는 모습처럼 실제로도 한예슬은 사랑에 관한 ‘애찬론자’였다. 밝고 즐거운 그녀의 모습들이 대중들에게 기분 좋게 보여지는 것 같이 한예슬의 사랑관에서도 그녀만의 독특한 특색을 느낄 수 있었다.

“예전에는 사랑이 모든 것을 초월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나이를 먹으면서는 서로 간에 공유할 수 있는 것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랑은 더욱 커진다는 쪽으로 생각이 바뀌었어요. 저는 독신으로 살 생각은 전혀 없고 결혼은 좋은 사람만 나타나면 언제든 하고 싶어요.”

한예슬은 그간 많은 방송활동과 연기생활을 해오면서 갖게 된 그녀만의 연기관도 털어놓았다. 자신만의 주관이 뚜렷하고 개성 있는 연기자로 발돋움한 그녀답게 철학도 독특하리만큼 깊이 있었다.

“저는 남들의 장점과 저의 부족한 부분을 비교하려 하지 않아요. 각자 사람마다 갖고 있는 장점들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저도 저만의 색깔을 갖고 있고 제가 잘하는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그 점들을 살리려 집중하고 자신감 있게 하려고 노력해요.”

한예슬은 이번 드라마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팬들에 대한 인사도 잊지 않았다.

“<스파이 명월>이 약간은 허무맹랑하고 비현실적인 스토리라인이 있기도 하지만 재미있고 유쾌해서 보시는 분들이 편안하고 기분 좋게 볼 수 있을 거예요. 앞으로도 이러한 스타일의 드라마를 열심히 해서 대중들에게 다양한 소재의 이야기들을 선물하고 싶어요. 새로 시작되는 드라마 많이 사랑해주시고 큰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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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