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폰팅 나선 ‘글로벌 꽃뱀’ 사기수법 대공개

바다 건너 타국에서도 “‘남자 낚시’ 참 쉽다 그지?”

국제 폰팅에 의한 사기 사건이 잇따름에 따라 피해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 채팅사이트 이용자들에 따르면 유학중이거나, 혹은 곧 한국에 들어온다고 소개한 여성들은 종종 쪽지나 대화를 신청한다. 하지만 이들의 목적은 따로 있다. 친분을 맺은 남성과 잦은 대화를 통해 자주 연락하자고 꾀어낸 뒤 수신자 부담 국제전화를 걸어 남성으로 하여금 막대한 요금을 부담하게 하는 것. 감언이설로 남성들의 마음을 들쑤셨다가 돈만 뜯어내는 국제 폰팅 사기 사건의 전모를 파헤쳤다.

“해외생활 외롭다” “남자 그립다” 폰팅으로 유혹
한 달 내내 통화하다 어느 날 갑자기 잠수타버려

국제 폰팅에 의한 전화요금은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부터 많게는 수천만원에까지 이르고 있어 경제적인 피해가 극심하다. 특히 이런 국제 폰팅 사기의 경우 가해 여성을 찾기가 무척 어렵기 때문에 보상 받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일부 피해자들을 중심으로 소송이 준비되고 있지만 승소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국제 폰팅은 국외에 머물고 있는 여성들로부터 무작위로 걸려온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전화를 걸어오는 여성들은 대부분 중국에 체류 중인 한국인이거나 조선족 여성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신자부담 국제전화로 수백만원의 ‘덫’에 걸린 직장인 최모씨는 지난 달 휴대폰 요금 청구서를 보고 자신의 눈을 의심할 정도였다. 휴대전화 요금이 무려 3백여만원이 넘게 부과됐기 때문이다. 이 막대한 요금을 믿을 수 없었던 최씨는 해당 통신사에 전화를 걸어 항의를 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수신자부담 국제전화였기 때문에 본인이 부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었다.

전화기 너머 들려오는
그녀 목소리 ‘아찔’

그제서야 최씨는 엄청난 휴대전화요금의 이유를 알았다. 지난 달 초 모 채팅사이트에서 알게 된 자신을 중국 유학생으로 소개한 한 여성과 자주 통화를 했던 것이다. 뜬금없이 걸려온 국제전화가 이렇게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지 몰랐다는 최씨는 후회막급이었지만 이미 돌이킬 수 있는 방법은 아무 것도 없었다.

최씨는 “그 여자가 ‘그냥 형식적으로만 수신자 요금이지 실제 전화요금은 자기가 내니 안심하라’는 말을 했는데, 그걸 믿은 내가 바보다”라며 “이제 낯선 번호가 걸려오면 전화를 받기가 두렵다”고 말했다. 최씨에 따르면 그녀는 ‘낯선 외국에서 혼자 공부하느라 너무 외로웠는데 이렇게 알게 되어 너무 기쁘다며 자주 전화를 걸었다’는 것.

그 후 그녀는 전화요금에 대해 걱정하던 최씨를 안심시킨 후 본격적으로 하루에 한번, 혹은 이틀에 한 번씩 장시간에 걸쳐 전화를 걸어오기 시작했다.

최씨 역시 낯선 여인과 통화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기대 반 설렘 반으로 즐거웠던 것이 사실. 특히 그녀는 ‘이제 곧 한국으로 들어갈 것이니 그때 만나자’고 했고, 또한 성관계를 암시하는 야릇한 말도 흘렸다고 한다. 이에 기대를 잔뜩 품은 최씨는 그녀와 통화할 때마다 즐거웠다고.

최씨는 “지금 생각해보니 그녀가 했던 또 다른 이상한 행동들이 이해가 간다”며 “모든 게 전화통화 시간을 늘리려는 그녀의 수작이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노래를 불러달라고 하기도 했고, 한국 드라마의 줄거리를 이야기해달라며 의도적으로 전화통화시간을 늘렸다고 한다. 또 때로는 아무 말 없이 그냥 잠시 기다리라고 하며, 10분 정도 있었던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약 한달 정도가 지난 뒤 그녀는 전화연락을 끊게 되었고 곧바로 휴대전화 요금청구서가 최씨에게 날아들었다는 것이 그의 말이다.

또 다른 직장인인 김모씨 역시 이런 사기 국제 폰팅에 호되게 당한 경우이다. 그는 인터넷으로 채팅을 하던 중 상대 여성이 ‘직접 목소리를 들으며 통화를 하고 싶다’고 해서 선뜻 자신의 휴대폰 전화번호를 알려줬다는 것이다. 잠시 후 ‘082’로 시작하는 이상한 번호가 떠서 전화를 받으니 다름 아닌 채팅녀였다는 것.

수신자부담 전화요금 100만원은 기본 1000만원도
순진한 시골아저씨 폰팅 맛 들여 아내가 이혼소송

하지만 ‘국제전화’임을 고지 받은 김씨가 “웬 국제전화냐?”고 물어봤지만 그녀는 단지 메시지만 그렇게 뜰 뿐 별다른 거 없는 새로운 전화카드라고 설명을 했다고 한다. 이에 안심하고 그녀와 수 시간 동안 통화를 한 김씨 역시 다음 달 휴대전화 요금이 무려 100만원이 넘게 나와 한숨만 내쉴 뿐이었다.

심지어 이런 사기는 평범했던 한 가정을 이혼의 파국으로 몰고 갈 정도로 심각한 후유증을 앓고 있기도 하다. 지방의 소도시에 살고 있는 자영업자 이모씨가 바로 그러한 경우이다. 그는 시골에서 철물점을 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평범한 가장이었다. 하지만 한 통의 국제전화를 받은 후부터 그의 삶은 완전히 뒤바뀌고 말았다.

이씨가 아리따운 목소리의 국제전화를 받은 건 지난 5월 말. 평소 여자라고 해봐야 40대의 아내와 시골 아낙들이 전부였던 그에게 새파란 처녀의 애교 섞인 전화는 충분히 자극적인 것이었다. 그 후 그는 수시로 걸려오는 그녀와 통화하는 재미에 푹 빠졌고 한 달 뒤 날아온 휴대전화 요금은 1000여만 원, 휴대폰 전화요금으로는 ‘천문학적인 금액’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 사연을 알게 된 그의 아내는 그 자리에서 혼절해버렸다. 몇 시간 후 깨어난 부인은 곧바로 이혼을 하자고 했고 현재 이혼소송이 진행 중이다.

이씨가 철물점을 운영하면서 한 달에 버는 돈은 대략 200만원에서 250만원 안팎. 그러니까 무려 4~5개월 이상의 수익을 고스란히 전화요금으로 내야할 상황에 처하게 된 것이다.

이 같은 국제 폰팅에 의한 사기는 중국 내의 수신사부담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몇몇 주변 업체들과 담합해 조직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한국의 법망과 인건비상승을 피해 중국으로 대거 이동한 업체들이 한국말을 할 수 있는 중국 조선족 여성들을 현지에서 고용, 국내 남성 휴대 전화번호를 제공하거나 채팅을 하게 만든 뒤 전화번호를 알아내서 전화를 한 후 막대한 수익을 올린다는 것이다.

통화시간 늘리려
갖은 노력 다하기도


또 이와 비슷한 사례는 최근에는 화상채팅사이트를 통해서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특히 화상캠을 이용한 이들 화상채팅사이트의 경우 과감한 노출과 음란한 행동 등으로 많은 남성들의 주머니를 노리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피해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올 상반기에만 수백 건에 해당하는 피해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 피해자들은 단체 소송을 준비하고 있지만 이는 해결이 요원한 상태다. 국제전화 업체에서는 ‘자신들은 통신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지 무슨 내용으로 어떻게 통화하느냐는 전적으로 당사자들의 몫이 아닌가’라며 사태 해결에 나설 아무런 기미도 보이지 않을 뿐 아니라 정보통신부 역시 이는 각자 해결해야 할 일이라고 못박고 있다.

비록 이러한 국제전화가 사기사건이기는 하지만 본인의 선택에 의해서 미연에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나 회사를 통해서 구제받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낯선 번호와 낯선 여자로부터 걸려오는 전화를 받더라도 더 이상 통화를 하지 않는 것일 뿐이다. 문제는 이러한 국제전화를 이용한 수법이 널리 알려져 감에 따라 국내의 일반전화번호를 휴대폰 액정에 뜨게 하는 신종수법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낯선 여자와의 ‘썸싱’을 원하는 많은 남성들의 철저한 주의를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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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