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경악할 ‘청소년 성매매’ 천태만상

‘키알’로 용돈 벌고 ‘게임 아이템’ 사주면 모텔 고고씽

일부 중고생들이 본격적인 성매매에 나서고 있다. 물론 그간에도 청소년들의 비행과 성인들의 미성년자 성매매는 지속적으로 문제가 됐었지만 최근 들어서는 그 현상이 더욱 심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른바 ‘키알’이라고 하는 ‘키스알바’를 프리랜서 방법으로 하는가 하면, 아예 전문적인 보도방에 소속되어 인터넷으로 남자들을 만나는 경우도 있다.

또 대딸방에 중고생들이 진출하기도 하고, 때로는 게임 아이템을 사기 위해 자신의 몸을 파는 경우도 있다. 어른들의 눈으로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희한하고 충격적인 풍속도이기는 하지만 분명 탈선청소년들에게는 그리 이상할 것도 특별할 것도 없다. 청소년들의 불법 성매매, 그 실태를 직접 취재했다.

직장인 K씨는 지난 5개월의 시간만 생각하면 가슴이 다 철렁하다. 결국에는 ‘무혐의’ 판정을 받기는 했지만 순간적으로 자신이 실수를 했다면 그도 나머지 250명과 비슷한 신세가 됐을 것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도대체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거기다가 250명과 비슷한 신세라는 것은 또 무슨 말일까.

K씨가 일명 B사이트를 통해서 한 여성을 만난 것은 7개월 전이었다. 얼굴도 확인하고 나이도 물어보는 등 일단 미성년자가 아님을 확인했다. 겉으로만 봤을 때는 전혀 미성년자 티가 나지 않았다. 상대 여성은 나이가 21살이라고 대답했고, K씨가 봤을 때도 그 정도는 충분한 듯싶었다.

성인이라고 속이면
깜빡 속아 넘어갈 수밖에

하지만 일단 그녀를 만나기는 했지만 생각보다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한다. 인터넷에서 확인했던 얼굴은 지나친 ‘뽀샵’으로 한결 예쁘게 나왔던 것이다.

하지만 기왕 만나게 된 이상 아무 이유도 없이 성관계를 거부를 하기도 그렇고, 일단 여자를 보니 약간의 욕심이 났던 것도 사실이었다. 그들이 사전에 합의한 ‘화대’는 1회 10만원. 그런데 갑자기 상대여성은 모텔에 들어간 뒤 ‘12만원이 아니면 못하겠다’고 버텼다.


하지만 K씨는 오히려 그녀의 제안이 반가웠다. 속으로는 ‘잘됐다’고 생각하고 모텔에 입실한지 5분 만에 바로 환불을 받고 나왔던 것이다.

문제는 2개월 후에 일어났다. 모 경찰서 여성청소년계로부터 소환통보를 받았던 것. 2개월 전에 만났던 여성이 윤락을 하다 체포되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는 것. 그녀의 휴대폰에서 K씨의 전화번호가 나왔으니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조서를 꾸며야 한다는 것이었다.

결국 경찰서에 불려간 그는 조서를 꾸미는 과정에서 경악할만한 사실을 확인했다. 바로 그녀의 나이가 14살에 불과했던 것.

“속으로 정말이지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 누구에게 말해도 그녀가 21살이라는 사실을 부인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런데 실제 그녀의 나이가 14살이라니. 정말 요즘 청소년들의 발육 상태가 좋다고는 해도 그 정도일 줄을 상상도 하지 못했다. 어쨌든 갖은 고생을 한 뒤에 무혐의 처분을 받아서 다행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당시에 그녀가 그냥 원래 말한대로 10만원이라고 했으면 성행위를 했을 것이다.”

14세 중학생 21세로 나이 속여 250명 남성과 성매매
보도방 통해 노래방·룸살롱에서 성매매하는 여학생도

“또 그럴 마음도 충분히 있었기 때문에 그녀를 만났던 것이 아니겠는가. 법적으로는 무혐의를 받았지만 실제적인 의지로만 따지면 충분히 혐의가 있다고 생각해볼 수도 있겠다. 어쨌든 그 이후로 다시는 미성년자하고는 상대도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졌다.”

당시 K씨는 모텔주인에게 매달려 ‘환불을 받았다’는 진술서를 받아내야 했고, 거기에 전화도 계속해서 진동으로 해놓는 등 보통 시달린 것이 아니라고 했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사실은 그때 K씨와 함께 조사를 받았던 사람들이 무려 250여명이었다는 것. 그녀는 그렇게 수없이 많은 남성들과 성매매를 했던 것이고, 또 많은 상대 남성들은 법적인 처벌을 받아야 했다.

심지어 요즘 탈선 청소년들은 보도방을 통해서도 성매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이때 보도방은 청소년들을 노래방이나 룸살롱으로 ‘배달’하지는 않는다. 인터넷을 통해서 은밀히 성관계를 맺고자 하는 남성들에게 조직적으로 접근, 미성년자임을 밝히지 않고 성관계를 맺게 하는 것이다.


이때 남성들은 대부분 미성년자에 대한 확인을 하곤 하지만 일부 그렇지 않은 남성들은 자신이 미성년자와 성매매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한다. 또 다른 직장인 J씨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그는 자신의 친구 중에 한 명이 미성년 성매매로 사법처리를 받은 것을 봤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보통 민감한 것이 아니라고 했다.

보도방 알바하는
청소년들도 많아

“물론 성인이라고 해서 성매매가 불법이 아닌 것은 아니다. 하지만 경찰들도 그렇고, 미성년 성매매에 대해서는 특별히 일고의 가치가 없이 처벌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정상참작의 여지가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미성년자들이 자신의 나이를 거의 다 21살, 혹은 20살로 속인다는 사실이다. 그 이상의 나이를 말하기에는 자신들도 민망한지, 이상하게도 21살 안팎이 많다. 그래서인지 나도 상대에게 나이를 물어볼 때 21살이라고 하면 뒤도 돌아보지 않는다. 실제 그녀가 21살일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확실한 것은 아니지 않는가. 특히 주민등록증이 없다는 것은 거의 100% 미성년자일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키알’이라는 것도 유행하고 있다. 키알이란 키스 알바를 의미하는 것인데, 여기에 단순히 키스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대딸방의 콘셉트도 같이 결합돼있는 경우가 많다.

직접적인 성기의 접촉만 없을 뿐이지 거의 성매매에 근접하고 있다고 해도 무리가 아니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사실은 이러한 키알이라는 것이 그룹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 인터넷에 올라온 탈선 청소년의 키알 홍보글을 살펴보자.

“키스&딸(손) *19살2명  164-41,161-40 *키?딸 동시에 한 번 쌀 때까지 해 드림. *터치는 가슴까지 만이요.(이외 요구사절) *장소는 노래방. 차안 이동 불가능 *금액은 7만원 선불 *사진 없구 실물 진짜 괜찮음. 잘해드림. 장난치지 마시고 잘 읽고 대화 거세요~”

키스 알바로 스스로 용돈벌이, 대딸방 알바도 서슴지 않아
게임에 빠진 청소년들 게임 아이템 받고 성매매하기도 해

청소년들이 이렇게 자신을 홍보하면서 ‘상대남성’을 찾는다는 사실에는 경악하지 않을 수 없는 노릇이다. 특히 그녀들은 외부의 도움 없이도 그녀들 스스로가 ‘키스+대딸방’이라는 새로운 콘셉트를 시도하고 있다는 사실도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는 곧 청소년들이 성인들의 성문화에 익숙할 뿐만 아니라 이미 상당한 경험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추측해볼 수 있다.

심지어 최근에는 대딸방에 취업을 하는 청소년들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대딸방의 경우 어두운 밀실에서 진한 화장을 하기 때문에 외모로만 봤을 때는 도저히 미성년인지 성년인지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그런 만큼 집을 나와 갈 곳이 없는 미성년자들이 대딸방에서 일을 할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게 관계자들의 얘기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 일반 성인남성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물론 미성년자가 불법 취업에다 불법 성매매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만약 대딸방을 즐겨가는 남성들이라면 오히려 환영받을 만한 일 아닐까. 어차피 그런 사람들은 불법이든 합법이든 따지지 않지 않는가. 그런 점에서 나이가 한 살이라도 어린 청소년들에게 서비스를 받는 것을 더욱 즐겨할 수 있다는 생각도 드는 것이 사실이다.”(직장인 H씨)

최근에는 게임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 성매매를 하는 청소년들도 있어 더욱 경악을 금치 못하게 한다. 실제 게임을 하다보면 ‘아이템을 구한다’는 메시지들이 끊임없이 올라오고, 때로는 남성들에게 직접적인 비밀 메시지가 오기도 한다는 것.

키스도 용돈벌이
충격적인 ‘키알’ 서비스

이렇게 해서 상대가 판매하겠다고 하면 은근히 ‘원하는 건 다 들어줄 수 있다’는 식으로 잠자리를 유도한다는 것. 또 일부 남성들은 이 같은 방식으로 미성년 성매매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불법적인 청소년 성매매에 대해서는 좀 더 확실하고 체계적인 정부의 대안과 대책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더 이상 청소년들을 이런 성매매 시장에 방치한다는 것은 곧 대한민국의 미래를 어둠 속에 방치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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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