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둥지 틀고 미니앨범 발표 엠투엠

더운 여름에 발라드? “엠투엠이라서 가능하죠”

실력파 3인조 그룹 엠투엠이 돌아왔다. 그동안 드라마 OST ‘사랑한다 말해줘’ ‘세글자’ ‘갑니다’ 등의 히트곡을 기록하며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았던 엠투엠이 지난 17일 리패키지 앨범으로 다시 팬들 곁에 찾아왔다. 그동안 새로운 소속사의 둥지를 틀고 멤버를 교체하는 등의 혁신을 통해 또 다른 모습으로 변신한 엠투엠을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만나봤다.

엠투엠은 2004년 데뷔 시절 큰 화제를 모았다. 엠투엠만이 갖고 있는 특유의 호소력 있는 목소리에다 완성도 높은 음반들로 인해 팬들의 주목을 끌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데뷔앨범 ‘사랑한다 말해줘’가 나왔을 당시 인기는 엄청나서 노래방에 가면 중·고등학생들이 부르는 애창곡 1순위로 꼽히기도 했다. 이러한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다시 새롭게 등장한 엠투엠은 이번 앨범에 대한 애정을 마음껏 드러냈다.

“사실 리패키지 앨범이라고 하면 상업적으로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보시는 분들이 계신 것도 사실이에요. 하지만 이번 앨범은 지난 3월에 나왔던 미니앨범에 수록된 노래들이 너무 주옥같은 곡들이 많아서 팬들에게 다시 한 번 알려주고 싶고 들려주고 싶은 욕심이 커서 타이틀곡 ‘안 괜찮아’를 추가해서 넣어 만들게 됐어요.”

이번 리패키지 앨범의 타이틀곡인 ‘안 괜찮아’는 리더인 손준혁이 직접 작곡한 곡으로 무게감 있는 베이스와 부드러운 선율의 피아노, 웅장한 비트의 드럼이 어우러진 팝발라드 곡이다.

"‘안 괜찮아’는 엠투엠만의 색깔을 잘 표현한 노래여서 그런지 굉장히 애착이 가는 곡이기도 해요. 감정적인 부분도 잘 전달하려고 노력해서 듣는 팬들에게는 뭔가 가슴 가득 채워지는 충만한 느낌이 들 수 있는 곡이에요. 이번 곡은 코러스를 배제한 채 보컬 위주로 작업해서 엠투엠만의 분위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을 거에요."

엠투엠은 하필 무더운 여름인 6월에 앨범을 발표했다. 특히 여름은 계절 특성상 어느 때 보다 댄스음악들이 난립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엠투엠이 이러한 계절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음반을 발매한 그들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었다.

“오히려 이번 앨범은 분위기상 가을에 나오면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봤거든요. 하지만 저희들 마음속에 엠투엠은 항상 음악성으로 승부한다는 마음이 있어요. 오히려 빠른 템포음악이 주류를 이루어 팬들의 귀를 피곤하게 할 이 여름 때에 저희만의 잔잔한 발라드 음악을 듣게 된다면 오히려 더 부각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서 앨범을 출시하게 됐어요.” 

이번에 리패키지 앨범이 발매됐으나 무엇보다도 엠투엠 멤버들은 많은 방송 출연을 통해 팬들과 친숙해지고 싶어 하는 의지가 전보다는 확실히 더 커보였다. 그동안 여러 히트곡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얼굴없는 가수로 알려졌던 것이 이들의 행보를 자극한 듯하다. 

“저희가 방송에 많이 출연하려는 이유는 땀 흘리고 노력해서 만든 음악에 대해 팬들이 알긴 알지만 저희들이 누구고 어떻게 생겼는지 이미지를 떠올리지 못한다는 게 참 안타까워서입니다. 이번에는 음악프로든지 예능이든지 관계없이 많은 방송에 출연해 인지도도 쌓으면서 팬들과 더 가까워지고 싶어요.”

엠투엠은 이미 일본에서는 한류 열풍을 이끄는 주역이기도 하다. 일본에서는 엠투엠이 불렀던 OST가 큰 인기를 모아 이미 그들은 스타반열에 올라섰다. 이러한 여세를 몰아서 엠투엠은 오는 7월에 일본에서 콘서트를 연다. 
 
“일본 팬들이 저희를 참 많이 사랑해주세요. 특히 일본 팬들은 애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해 주세요. 오는 7월24일에 2회 일정으로 오사카에서 단독콘서트를 진행해요. 이번 공연에서는 최근 일어난 일본 대지진으로 인해 힘들었을 팬들을 위해 어느 때보다 대화도 많이 하고 멋진 댄스도 선보이며 색다른 모습으로 팬들과 화합할 생각이에요”

지난 17일 리패키지 앨범 출시, 타이틀곡 ‘안 괜찮아’로 인기몰이
오는 7월 일본 오사카에서 단독 콘서트 진행, 한류 열풍 이끌어

이들은 어느덧 남자 OST가수로서 각종 드라마의 러브콜 1순위가 되었다. 그간 많은 드라마 OST 히트곡을 남겼기에 많은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 이렇게 OST가수의 이미지로 인식되는 것에 뭔가 불편한 면도 없지 않았을까 했지만 오히려 그들은 만족해했다.

“처음에는 OST가수라는 직함이 붙는다는 게 싫었어요. 하지만 생각이 짧았다는 것을 요즘 와서 많이 느껴져요. OST가수라는 이름이 저희에게 따라온다는 자체는 저희가 그 분야에서는 최고라고 인정받는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결국 OST가수라는 것도 새 앨범과 함께 시너지 효과만 잘 발휘가 된다면 어떤 홍보효과나 프로모션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엠투엠은 벌써 올해로 데뷔한 지 8년째다. 8년동안 지금까지 엠투엠이 가요계에서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만이 갖고 있는 음악적 색깔과 꾸준한 노력 때문이었다. 그동안 여러 장의 음반을 내면서 엠투엠이 생각해왔던 음악에 대한 철학과 생각은 깊이가 있었다.
“엠투엠만의 음악적 색깔은 R&B(리듬앤블루스)장르에 비해서 더 정통적인 발라드를 추구해요. 저희는 발라드를 부르면서도 뭔가 꺾는다거나 기교를 넣어서 부르는 것을 원치 않고요. 단지 엠투엠만의 1차원적 감정을 팬들에게 숨김없이 전달하고 싶은 것이 저희의 욕심이에요.

엠투엠은 그동안 새 앨범을 기다려온 팬들에게 반가운 인사와 더불어 더욱 교감하고 싶은 욕구도 숨기지 않았다.

“아직 엠투엠이 한국에서는 콘서트를 한 적이 없는데 올해 연말이나 내년 초에는 꼭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어요. 음악적으로는 엠투엠이 어느 정도 위치에 선다면 발라드만 고집하기 보다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다양한 노래 장르로 팬들에게 다가가고 싶은 꿈도 있어요. 앞으로도 좋은 음악 많이 만들고 팬들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는  그룹이 되도록 노력할게요. 많은 응원과 사랑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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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