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45)연개소문의 좌절

  • 황천우 작가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8.04 19:03:06
  • 호수 122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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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덮친 나-당 연합의 그림자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신라의 사신이 고구려와 백제가 힘을 합쳐 당항성을 치려 한다며 우리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것도 한 번이 아니라 두 번이나. 그래서 황제 폐하께서 신을 급히 파견하였소.”

힘을 주어 말하는 상리현장의 표정이 서서히 거만스럽게 변해갔다.

“글쎄요. 신라 놈들이 어떻게 말을 만들었는지 모르지만 쉽사리 이해되지 않는군요.”

황제의 뜻

답을 한 의자왕이 성충과 흥수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무슨 내용인지 금시초문이니 상세히 말해보시오!”

성충이 조서를 흥수에게 건네고 뚱딴지 같이 무슨 소리냐는 듯이 눈에 힘을 주고 말을 받았다.

그의 반응에 상리현장이 의자왕과 성충, 흥수의 얼굴을 번갈아보며 고개를 갸웃거렸다.

“정녕 귀국은 이런 사실이 없다는 말입니까!”

“그러면 우리가 일부러 이리 반응한다 생각하시오!”

흥수 역시 뒤질세라 한 마디 하고 나섰다.

모두의 반응이 그러하자 상리현장이 이상하다는 듯이 고개를 흔들고 저간의 사정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신라의 염종이 사절로 다녀갔고 뒤이어 오래지 않아 신라 최고 대신인 알천이 입국하여 황제 폐하를 알현하여 선덕여왕의 간절한 호소를 전했다.

그런 연유로 황제는 급히 상리현장에게 조서를 주어 백제와 고구려에 황제의 뜻을 전하고자 방문했다.

“한심한 계집이로고!”

의자왕이 크게 혀를 차고는 상리현장을 주시했다.

“이보시오, 사농승!”

“말씀하시지요.”

“이왕 일이 이렇게 된 마당에 고구려와는 별개로 우리가 당항성을 공격한다면 어찌하겠소?”

“그런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황제 폐하의 명을 받고 신이 방문하였습니다만. 그게 무슨 말씀이십니까?”

“너무나 황당하여 그러는데 진짜 우리가 당항성을 친다면 어쩌겠소?”

“그런 일이 발생하면 황제 폐하께서 즉각 군사를 일으켜 백제를 정벌하실 것입니다.”

“뭐라!”

상리현장을 바라보는 의자왕의 얼굴이 붉게 물들어갔다.


“황제 폐하의 지엄한 명이 있었소. 그러니 지금처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면 명을 따르셔야 합니다.”

의자왕과 성충, 흥수의 얼굴이 벌레 씹은 듯 변해갔다.

그날 저녁 의자왕이 만취하여 사택비를 찾았다.

사택비가 들어서자마자 자신을 껴안는 의자왕을 슬쩍 밀쳐냈다.

“무슨 일이 있으신지요, 전하.”

질문에 답은 하지 않고 게슴츠레한 시선으로 사택비의 온몸을 샅샅이 살폈다.


“부인!”

“말씀하세요, 전하!”

사택비가 의자왕이 밉다는 생각이 들었는지 은근히 말꼬리를 올리며 지속해서 전하라 불러댔다.

순간 의자왕이 사택비의 허리를 부서져라 껴안았다.

이번에는 밀쳐내지 않고 의자왕의 목을 가볍게 껴안았다. 

“여보, 무슨 일 있었어요?”

“내가 오늘 부인을.”

“마저 말씀하세요.”

“아니오, 너무나 부인이 보고 싶었소.”

의자왕이 사택비를 두른 팔에 힘을 빼며 입을 맞추었다.

“무슨 일 있었지요?”

사택비 역시 팔을 내리며 의자왕의 가슴을 만지작거렸다.

“부인과 술 한 잔 더 하고 싶소.”

“지금도 과한데, 그래도 되겠어요?”

“술 한 잔 더 하고 부인 품에서 잠들고 싶소.”

당나라 사신 방문…의자왕 분노
커져가는 고구려-백제 간 앙금

사실은 그게 아니었다.

신하들과 술을 마시는 내내 선덕이란 여자에 대해 주체할 수 없는 증오가 일었었다.

그런 연유로 사택비에게 그 마음을 위로 받고자 했다.

아니 사택비를 선덕이라 생각하고 마음껏 희롱하며 선덕에 대한 마음을 풀어내리라 생각했었다.

잠시 후 술상이 차려지자 사택비가 맞은편에 자리 잡았다.

그 모습을 보자 얼굴도 보지 못한 선덕의 모습이 아른거렸다.

“부인, 오늘 부인을 죽여도 되겠소?”

“죽이다니요?”

죽인다는 의미를 되새기는지 사택비가 야릇한 미소를 지으며 병을 들었다. 

“이리 가까이, 곁으로 오시오.”

사택비가 술 따르려던 동작을 멈추고 그대로 의자왕 곁에 자리 잡았다.

“어떻게 죽이시려는지요?”

가볍게 의자왕의 입에 입을 맞추고 술을 따랐다.

“만지고, 때리고.”

“또요?”

“아작아작 깨물고.”

말을 마침과 동시에 의자왕이 사택비의 귀를 입에 넣고 자근자근 물기 시작했다.

“소녀, 서방님 거니 마음대로 하세요.”

답을 하는 사택비의 목소리가 젖어들었다.

그 소리를 들으며 사택비를 무릎 위에 앞으로 앉히고 가만히 살펴보았다.

술 기운 때문인지 혹은 방금 전에 품었던 분노 때문인지 간헐적으로 사택비가 선덕여왕으로 비쳤다.

“내 반드시 부인을 죽이고 말겠소.”  

말을 마침과 동시에 의자왕이 서서히 사택비를, 아니 선덕이란 증오스런 여자를 덮쳐가기 시작했다.

백제와 당항성을 치기로 한 시점 연개소문이 군사를 이끌고 신라의 국경을 침공하기 시작했다.

비록 백제와 협의는 되어 있었지만 그 이유로 신라를 공략하는 차원은 아니었다.

그동안 공들여 증강한 전력을 시험하기 위한 일련의 확인 절차였다.

그를 위해 일찍이 고구려 영토였다 신라 진흥왕 당시 신라 영토로 편입된 두 개의 성을 공략했다.

아울러 조금 더 확인을 거치기 위해 여세를 몰아 남으로 진격하는 중에 평양성으로부터 전령이 달려왔다.

전령이 선도해의 안내로 연개소문 앞에 이르렀다.

“전하께서 급히 모셔오라는 분부를 주셨다 합니다.”

연개소문이 의아한 표정을 지으며 전령을 주시했다.

“그 무슨 소린가!”

“당나라에서 사신이 도착하였습니다. 그런 연유로 잠시 전쟁을 멈추시고 평양성으로 돌아오시라는 분부를 주셨습니다.”

“당나라에서 사신이라니!”연개소문이 선도해를 주시했다.

공허한 웃음

“일이 어그러진 모양입니다.”

“그러면 백제 이 친구들이…….”

“그런 모양입니다. 백제가 약속대로 당항성을 쳤다면 우리에게는 신경 쓸 겨를이 없었을 터인데.”

말을 채 마지지 않은 선도해가 공허하게 웃음을 흘렸다.

“다른 말씀은 없으셨는가?”

“그러하옵니다, 대감.”

“알았네, 그만 물러가도록 하게.”

전령이 자리를 물리자 연개소문이 선도해를 한쪽으로 이끌었다.

“책사!”

“말씀하시지요.”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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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