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계 뒷담화] 연예인 A씨, MC 하차 선언 진짜 이유

“이런 대접 받으면서 일 못해요!”

연예인들에게 제일 두려운 것은 프로그램 하차일 것이다. 잘 나가다가도 출연하던 방송에서 하차하고, 작품에서 하차하고, 사전예고도 없이 밥줄이 끊기는 일이 흔하게 벌어지는 세계가 바로 연예계이기 때문. 출연과 하차를 둘러싼 제작진과 연예인의 밀고 당기기는 참으로 숨이 막힌다. 연예인들은 왜 출연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를 결심하는 것일까. 그 이유 역시 참으로 각양각색이다.

연예인 A씨 녹화 일주일전 ‘개인사정’ 하차 선언
제작진과 고성 오가…원인은 적게 책정된 출연료

특유의 능청스런 입담으로 제작진을 만족시키며 캐스팅 0순위인 연예인 A씨. A씨는 모 프로그램의 MC 섭외를 받고 ‘나와 잘 맞는 프로그램을 이제야 만났다’며 상당한 애착을 갖고 열심히 녹화에 임할 각오를 보였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해당 프로그램에서 A씨의 얼굴은 볼 수 없었다.

A씨가 돌연 프로그램 하차 의사를 밝힌 것. 그가 밝힌 하차 이유는 개인적인 사정. A씨는 프로그램 녹화 일주일전 제작진을 찾아가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지만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프로그램에 참여 못 할 것 같다”고 말하고 하차 의사를 밝혔다.

제작진이 좀 더 자세히 묻자, A씨는 “생각해보니 프로그램 성격이 내 이미지에 도움이 안될 것 같다”고 얼버무렸다. 
 
갑자기 하차를 선언한 A씨 때문에 녹화에 차질이 생긴 제작진은 “녹화 일주일을 남기고 어떻게 이럴 수 있냐”고 A씨를 설득했고, 설득이 먹히지 않자 A씨에게 화를 냈고, 욱하는 성격의 A씨도 참지 못 하고 제작진과 감정다툼을 하며 막말까지 오갔다. 

당시 현장에 있던 한 관계자는 “결국 제작진 관계자가 ‘당신 같은 연예인이랑 일 못하겠다’고 말했고, 이에 A씨도 ‘이런 대접 받으면서 일 못한다’고 말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하지만 A씨의 측근들은 A씨가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하차한다는 것은 핑계일 뿐 실제 하차 이유는 ‘출연료’ 때문이라고 전했다.

녹화 일주일전까지 출연료 조율이 없었던 터라 A씨는 제작진에게 넌지시 출연료를 물었는데 제작진의 답변을 듣자마자 A씨가 정색을 한 것. 그에게 책정된 출연료는 그동안 받았던 출연료보다 못한 수준이었다고 한다.

출연료 불만 하차
연예인 상당수

여기에 더해 A씨와 함께 MC 물망에 올랐던 B씨의 출연료가 A씨보다 높게 책정된 것을 알고 A씨가 충격을 받았던 것. 게다가 공동 MC로 거론된 C양의 출연료 또한 A씨와 차이가 없다는 소문이 돌자 A씨가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A씨는 쿨해 보이는 성격과 다르게 하차에 대한 충격으로 술에 빠져 지내고 있다. 그는 지인들과 술자리에서 “방송이 마치 서바이벌 전쟁터를 보는 것 같다”며 하차의 서러운 심경을 전하며 씁쓸한 웃음을 지었다고 한다.

출연료에 대한 불만으로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는 연예인들은 상당수다.

방송인 D씨는 출연료 인상을 요구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자 수년 동안 출연해온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하기도 했다. D씨는 자신에게 동기 부여를 해달라며 자신의 출연료 인상을 요구했지만, 제작진이 난색을 표한 것. 그런데 알고 보니 D씨의 프로그램 자진 하차는 정말 하차하기를 원해서가 아니라 일종의 엄포였다고 한다. 그런데 의외로 프로그램 제작진은 기다렸다는 듯 자진 하차 의사를 받아들였다. 이로 인해 결국 D씨는 울며 겨자 먹기로 자진 하차 아닌 자진 하차를 하며 프로그램과 아쉬운 작별을 고한 것이다.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성격과 출연자의 취향이 다를 때 연예인들은 과감히 출연을 포기한다.

방송인 D씨도 출연료 낮아 프로그램 자진 하차
방송인 L양은 프로그램 성격 안 맞아 출연 포기

방송인 L양은 제작진과 대립을 벌이다 하차한 케이스. 이유는 처음 제작진과 미팅할 때 연출자가 말한 프로그램의 성격이 촬영이 들어간 후 바뀐 것.

L양은 “첫 미팅 때 연출자가 ‘지금까지 보여줬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해서 출연을 하게 됐다. 그런데 막상 녹화에 들어가고 보니 예전에 보여줬던 캐릭터와 비슷했다”고 전했다.

처음 의도와 달라 기분이 상할 때로 상한 L양은 고심 끝에 연출자를 찾아가 “왜 처음에 말한 프로그램 성격과 다르냐”고 따져 물었고, 연출자에게 “작가와 고민을 해 봤는데 L양이 그동안 보여줬던 밝고 명랑하고 푼수 같은 모습이 시청자들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캐릭터 같아 그대로 가기로 했다”는 답을 들었다.

그동안 보여줬던 모습에서 탈피 다른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로 출연을 결심했던 L양은 연출자의 말에 “그런 일은 당연히 먼저 상의를 해서 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다시 물었고, 연출자는 “프로그램 포멧은 연출자와 작가가 상의해서 바꿀 수 있는 것 아니냐. 모두를 위한 것이니 잠자코 따라오면 된다”고 역정을 냈다.

연출자의 말을 듣고 기분이 상한 L양은 ‘더 이상 말을 해봐야 소용이 없겠다’는 생각에 녹화장을 박차고 나와 버렸다.


제작진과 의견 차이도
프로그램 하차의 원인

L양은 “심혈을 기울여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려고 했는데 아쉽다”고 토로했다. 이 과정에서 L양의 박탈감은 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래선 안되겠다고 생각한 L양은 급기야 연출자를 찾아가 프로그램에서 빠지는 걸로 해달라고 했고, 연출자는 결정을 받아 들였다. L양은 “지금도 프로그램에서 빠진 것은 꼭 필요한 조치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단독 MC로 발탁돼 화제를 모았던 가수 M군도 방송 첫 회 만에 프로그램을 그만둔 케이스. M군은 첫 회 녹화에서 급작스런 몸살로 인해 편도선이 심하게 부은 상태에서도 여유 있는 모습을 보이며 녹화를 무사히 마쳐 모두의 박수를 받았다.

하지만 무슨 일인지 다음 회부터는 모습을 볼 수 없었다. 무슨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 걸까. 이에 대해 M군의 한 측근은 “M군과 제작진 사이에서 의견 차이가 있었다. 서로 원하는 부분이 다른 것 같아 다음에 더 좋은 모습으로 일하자고 합의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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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