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회장님 ‘적진 염탐’ 속셈

‘호랑이 굴’에 몰래갔다 잡혀 대망신

적진을 염탐하는 오너들이 늘고 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이란 옛말처럼 경쟁사에 몰래 방문해 샅샅이 훑어본 뒤 경영에 반영하려는 의도에서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구설이나 발각을 우려해 체면상 숨겼지만, 이제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다. 아예 대놓고 드나들 정도로 과감해졌다. 대담무쌍하게 적진으로 돌격하는 오너들을 꼽아봤다.
 
‘적 알아야 백전백승’ 오너들 경쟁사 극비 방문
안방처럼 대놓고 드나들어…잠입 발각에도 당당

지난달 결혼 후 잠시 중단했던 트위터를 지난 11일부터 재개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 부회장은 지난 12일 자신의 트위터에 비밀 한 가지를 공개했다. 평소 홈플러스를 자주 간다고 언급한 것. 정 부회장은 신혼집 인근에서 벌어지고 있는 대형마트 입점경쟁을 다룬 기사와 관련해 재치 있는 글을 남겼다.

“원래 저는 홈플러스를 더 자주 갑니다.”

이어진 정 부회장의 트윗은 더욱 시선을 모았다. 정 부회장은 ‘홈플러스 회장님은 어디를 더 많이 가실까요? 아마도 이마트가 아닐까 싶네요’란 네티즌의 질문에 “홈플러스 회장님 지난주에 임원 15명 이끄시고 이마트 성수점 방문하셨습니다”라고 답했다.

신분 감춘 ‘암행시찰’

실제 홈플러스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은 최근 주요 임원 15명과 함께 이마트 성수점을 방문했다. 이 회장 일행은 몰래 적진에 들어갔다 이마트 측에 발각됐고, 보고를 받은 정 부회장이 트위터를 통해 이를 공개한 것이다. 홈플러스 측은 “이 회장은 이마트뿐만 아니라 다른 매장도 자주 방문한다”고 설명했다.

정 부회장과 이 회장은 ‘현장경영’으로 유명하다. 하루가 멀다 하고 매장 등을 찾아 임직원들을 격려하고 직접 본 문제점들을 수정 보완한다. 현장경영의 일환으로 적진 염탐도 마다하지 않는다. 가끔씩 경쟁사를 방문해 적진의 상황을 점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 신분을 감춘 ‘암행시찰’식으로 다녀간다고 한다.

적진을 염탐하는 오너들이 늘고 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이란 옛말처럼 경쟁사에 몰래 방문해 샅샅이 훑어본 뒤 경영에 반영하려는 의도에서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구설이나 발각을 우려해 체면상 숨겼지만, 이제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다. 아예 대놓고 드나들 정도로 과감해졌다.

대담무쌍하게 적진으로 돌격하는 대표적인 오너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다. 신 회장은 재계에서 유명한 ‘은둔 오너’다. 주요 공식석상 등 외부에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다만 현장을 중요시하는 방침은 여느 오너와 다를 바 없다. 언론 등에 노출을 꺼려하는 그가 선택한 현장경영이 바로 암행 순시다. 신 회장은 사전 통보는 물론 별도 수행원 없이 사업장을 극비리에 둘러본다. 직원들 근태 등을 점검한다. 화재·안전사고의 위험은 없는지 체크하는 것도 체크 포인트다.

수시로 ‘안방’을 드나드는 신 회장도 적진에 들어간 적이 있다. 2009년 5월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신세계 센텀시티를 살펴본 것. 롯데백화점과 격전을 벌이고 있는 곳이라 관심을 모았다. 이 백화점 한 고객의 카메라에 신 회장의 방문 장면까지 포착돼 큰 화제가 됐었다. 신 회장은 이철우 롯데쇼핑 사장과 롯데 센텀시티점 점장 등과 함께 신세계 센텀시티를 살펴보고 롯데 센텀시티점으로 되돌아갔다. 앞서 신 회장은 2002년 3월 이마트 일부 점포를 방문한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실적이 좋은 이마트 매장들을 찾아 업계에선 경쟁사의 장점을 배우기 위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신 회장과 라이벌 관계인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 역시 롯데백화점의 소공동 명품관 에비뉴엘을 방문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되기도 했다. 이 회장은 2005년 5월 딸 정유경 신세계 부사장과 함께 에비뉴엘을 두 차례나 찾아 매장을 둘러보고 상당액의 물품을 구입해 눈길을 모았다. 부녀는 백화점내 레스토랑에서 식사까지 했다고 한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이 회장이 경쟁 업체의 현황을 직접 확인하러 나온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당시 신세계 측은 “이 회장은 평소에도 궁금한 것이 있으면 롯데 뿐 아니라 현대, 갤러리아 등도 둘러본다”며 “신 회장도 신세계 이마트 매장을 둘러보는 만큼 그런 수준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은 타사 모델하우스를 자주 찾는다. 정 회장은 2009년 12월 임원들을 대동하고 일산에 위치한 롯데건설과 대원건설의 ‘교하 캐슬&칸타빌’모델하우스와 두산건설의 ‘두산위브더제니스’모델하우스를 비밀리에 방문했다. 현장 관계자는 “정 회장은 별다른 브리핑을 받지 않고 이 지역의 주요 수요층은 어디인지, 주변 시세 및 분양가는 얼마인지 등 비교적 간단한 질문만 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 회장은 지난 4월 임원들과 함께 김포시 고촌읍에 있는 대우건설과 한라건설, 반도건설의 모델하우스에 모습을 드러냈다. 정 회장은 각 회사별 입지와 평면설계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갔다는 게 이들 건설사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현대산업개발 측은 “정 회장은 평소에도 현장을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별한 의미는 없다”며 “김포한강신도시 모델하우스 방문도 같은 연장선에서 보면 된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2005년 12월 항공업계에 작은 소동이 있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임원들이 경쟁 업체인 대한항공 항공편을 이용한 일이 알져진 것. 박 회장과 그룹 임원 5명은 광주에서 행사를 마치고 귀경할 예정이었지만, 아시아나항공기가 정비 불량으로 출발이 지연되자 대한항공기를 타고 서울로 올라왔다. 이 얘기는 2001년 아시아나항공 노조의 파업으로 고 박성용 명예회장이 자사 항공편이 없어 대한항공 국내선을 이용해 광주로 내려간 일화와 함께 업계에 회자됐다.

“갔는데, 그게 뭐?”

사실 박 회장은 비행기 탈 일이 있으면 아시아나항공 비행편만을 고집하지 않는다. 다른 항공사는 물론 종종 대한항공도 이용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박 회장이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것은 승무원들의 서비스와 태도 등을 직접 체험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도 경쟁사 잠행에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인물이다. 박 회장은 틈만 나면 경쟁사 매장을 둘러본다. 양복 대신 티셔츠에 청바지 차림으로 수행원도 없이 경쟁사 매장에 들러 시장조사를 한다. 그동안 언론 등에 얼굴이 노출되지 않은 만큼 발각될 위험도 적다는 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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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