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제철 맞은 ‘바바리맨’ 집중탐구

때·장소 가리지 않아…“마주치면 무시하라”

노출의 계절, 여름이 되면 유독 성범죄 발생률이 높아진다. 여름철 바바리맨이 늘어나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불쾌지수가 높아지는 여름, 바바리맨의 잦은 출몰은 불쾌감을 더하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할 수 있다. 주로 혼자인 여성이나 여학교 주변을 배회하다 불쑥 자신의 성기를 내보이는 바바리맨. 시간이 흐르면서 여성을 놀래키는 수법도 가지각색으로 다양해졌다. 차량, 극장 안에서 ‘남성’을 노출시키는가 하면 휴대전화 영상통화로 성적 수치심을 주는 ‘휴대폰 바바리맨’까지 생겼다. 바바리맨의 다양한 수법과 그들을 퇴치하는 방법을 집중 탐구했다.

과거 우스꽝스런 이미지에서 성범죄자 캐릭터로 변모
차량·지하철·극장·전화 바바리맨 등 신종 바바리맨 등장 
     
여학교 근처나 한적한 골목길 모퉁이에서 갑자기 나타나 자신이 남성을 노출시키는 사람을 가리켜 바바리맨이라 부른다. 알몸에 바바리만 걸치고 나타난 것이 이름으로 정착됐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바바리를 걸치지 않고 성기만 노출시키는 남성들도 바바리맨이라고 부르게 됐다.

노출증 환자 바바리맨

바바리맨은 엄밀히 따지면 노출증 환자다. 자신의 성기를 과감하게 내보이기 때문에 대담한 성격에 성적으로 강한 사람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이들은 대개 소극적이고 수줍음이 많은 성격이며, 성적으로도 억압받고 있거나 과거에 억압받았던 경우가 많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주로 가정에서 권위자들에게 억압을 받은 사람들로 불안한 감정이나 분노, 욕구불만을 직접 해결하거나 표현하지 못하고 자신의 성기를 노출시켜 자신이 남성임을 과시하고 칭찬받기를 기대하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 또, 이 같은 행동을 통해 희열을 느끼고 성적만족감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이들에게 일방적으로 피해를 입는 여성들은 정신적 충격과 공포심, 부정적인 성관념 등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거나 남성기피현상을 보일 수도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과거 바바리맨들은 이 같은 행위 자체를 범죄라고 생각하기보다 정신적인 장애로 인해, 혹장난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고, 피해 여성의 경우에도 한 번 놀라더라도 웃고 넘기는 경우가 많았다. 또 당시의 바바리맨들은 여성이 큰 소리를 지르면 대부분 도망치곤 했다.

하지만 요즘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흉악범죄가 끊이지 않고, 사회적 약자인 어린이·여성 상대의 범죄가 크게 증가하면서 우스꽝스러웠던 바바리맨의 이미지도 점차 무서운 성범죄자의 캐릭터로 변하기 시작했다.

또 눈에 띄는 변화는 시대의 변천과 더불어 바바리맨의 형태와 수법 또한 더욱 다양해 졌다는 점이다. 차량 바바리맨 대중교통 바바리맨 극장 바바리맨 휴대전화 바바리맨 등이 바로 그것.

먼저 차량 바바리맨은 차량 운전 중 혹은 주차된 차량 안에서 창문을 내리고 자위행위를 하는 남성을 말한다. 이들은 자위행위를 하면서도 시선은 창문 밖을 향하고 있어, 지나가는 여성과 눈을 맞춘 뒤 의도적으로 자신의 하체 쪽으로 여성의 시선을 유도한다.

대중교통 바바리맨은 더욱 노골적이다. 버스나 지하철에 승차한 뒤 좌석에 앉아 바지 지퍼 사이로 성기를 노출 시킨 채 앉아있는 것. 가장 지독한 바바리맨 중 하나다.

극장 바바리맨은 바바리맨 중에서도 ‘소심남’에 속한다. 어두운 극장 구석자리에 몸을 숨긴 채 성기를 노출 시키고 있거나 자위행위를 한다.

휴대전화 바바리맨 극성

최근 가장 극성인 바바리맨은 다름 아닌 휴대전화 바바리맨이다. 화상휴대폰의 보급으로 영상통화를 이용한 신종 바바리맨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

또 영상통화가 되지 않는 휴대전화의 경우, 무작위로 혹은 자신이 알고 있는 이성에게 자신의 성기를 찍어 사진을 전송,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기도 한다.

실제 A(18)군은 10대 여성들만 골라 휴대전화를 통해 자신의 자위행위 동영상을 상습적으로 보여줘 검거됐고, 2개월간 성적 충동을 참지 못한 B(31)씨는 대기업에 근무하면서도 근무시간에 60명에게 자위행위를 하며 휴대전화 영상통화를 건 혐의로 구속됐다.

또 휴대전화를 이용해 자신의 음란행위 장면을 수백 차례에 걸쳐 전송함 혐의로 구속된 C(26)씨는 "동영상을 보고 비명을 지르는 젊은 여성들만 보면 흥분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영상통화를 이용한 속칭 휴대전화 바바리맨 사건이 경찰서마다 하루 1~2건씩 신고가 들어올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경찰 관계자는 "영상을 통한 익명의 음란전화는 음성이나 문자메시지보다 피해자에게 주는 충격이 더욱 크다"면서 "게다라 피해를 본 여성이나 미성년자들은 심한 모욕감과 함께 성범죄에 노출된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감까지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문제는 또 있다. 일부 휴대전화 바바리맨들의 경우 무작위로 범행 대상을 물색하다 보니 성 개념이 자리 잡지 못한 초등학생들도 피해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으며 무작위로 전송하는 음란 영상으로 어린 학생들이 자칫 왜곡된 성 개념이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

사회 곳곳에서 출몰하는 바바리맨을 없애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피해자의 적극적인 신고가 중요하다. 아무쪼록 남녀노소 누구나 밤거리를 활보할 수 있는 안전한 사회를 꿈꾸며, 적극적인 신고로 바바리맨이 이 땅에서 사라지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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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