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폭력조직 ‘범서방파’ 상갓집 현장스케치

"형님 어머니께서…" 전국구 주먹 총출동

[일요시사=김성수 기자] 또 조폭이 극성이다. 서민을 상대로 한 갈취와 폭력에 화이트칼라 범죄 행각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최근엔 프로축구 승부 조작에 조폭 연계 의혹이 나오는가 싶더니 ‘양은이파’조양은씨의 청부폭력 사건으로 시끄럽다. 전국 곳곳에서 날뛰는 ‘형님’들을 보다 못한 경찰과 검찰은 잔뜩 벼르고 있다. 조만간 대대적인 소탕작전을 펼 태세다. 이를 아는지 모르는지 전·현직 전국구 주먹들이 총출동해 눈길을 끌었다. 그 현장을 가봤다.

행동대장 출신 모친상…조폭계 전현직 거물들 조문
뉴송도호텔사건으로 이름 날려 “경찰·병원 초긴장”

지난달 30일 오후 3시 서울 강남 S병원 장례식장. 아주 특별한 사람의 빈소가 차려졌다는 정보를 접하고 찾아간 장례식장 입구엔 다른 날과 달리 유독 큰 체구의 사내들이 삼삼오오 모여 있었다. 누구랄 것도 없이 다들 심각한 표정으로 연신 담배를 피워댔다.

김태촌 직속 아우

검은색 정장은 보통 조문객 복장이라 그렇다 치더라도 짧은 스포츠형 머리에 발목을 죄는 항아리바지는 이들의 신분을 알게 했다. 조폭이었다. 여기저기서 들리는 전국 각지의 억센 사투리도 이런 확신을 뒷받침했다.

아직 이른 시간에도 불구하고 지하 2층 XX호 빈소 주변엔 서성이는 ‘형님’들이 더 많았다. 조문객을 받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었다. 그 사이로 속속 도착한 건장한 남성들이 줄지어 조문했다.

종종 백발이 성성한 노신사들도 모습을 보였다. 왕년에 주먹계를 주름잡았던 ‘큰형님’들이었다. 세월이 그린 주름에도 매서운 눈초리는 여전한 ‘야인’들은 아우들로부터 땅에 머리를 꽂는 깍듯한 인사를 받았다.

특히 상가 입구에 놓인 조화들이 눈에 띄었다. 그중에서도 폭력조직 ‘범서방파’두목 출신 김태촌씨가 ‘국제청소년범죄예방교육원 원장’직함으로 보낸 조화가 시선을 사로잡았다. 1970∼80년대 국내 조직폭력계를 이끈 김씨는 2006년 교육원 산하 중앙연수원장을 맡아 청소년 범죄예방을 위한 선도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날 전국구 주먹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한 장본인은 김씨의 후배인 A씨다. 1980년대 김씨의 밑에서 ‘범서방파’행동대장급 간부를 지낸 것으로 알려진 A씨는 전날 모친상을 당했고, 이를 조문하기 위해 주먹계 선후배들이 운집한 것이다.

A씨의 건재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A씨는 현역에서 은퇴했지만 ‘그들만의 세계’에서 지명도가 높은 인물이었던 만큼 장례식장엔 주먹계 원로들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폭력조직 두목 및 간부 등 전현직 거물들이 총출동했다.

A씨는 1986년 김씨가 주도해 인천 뉴송도호텔 사장을 습격한 이른바 ‘뉴송도호텔사건’에 행동대원으로 참여하면서 조폭계에 이름을 알렸다. 김씨는 이 사건으로 구속돼 징역 5년에 보호감호 7년의 중형을, A씨도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김씨는 이 사건과 관련해 “나는 권력의 희생양이었다. 모 부장검사의 사주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해 파문이 일기도 했다.

A씨는 현재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서 대형 한우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식당은 연예인과 운동선수, 기업인 등 유명 인사들이 즐겨 찾는 최고급 고깃집으로 유명하다. 2007년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보복 폭행’사건 때 한화 측 간부와 조폭 두목이 만난 장소로 알려지면서 입소문을 타기도 했다.

평소 A씨와 친분이 있는 연예인들도 이날 빈소를 찾아 애도의 뜻을 표했다고 한다. A씨는 식당을 운영하면서 연예인들과 친분을 쌓았다. A씨는 2004년 세금을 포탈하고 식당에서 수입산 쇠고기를 한우인 것처럼 속여 판매한 혐의로 기소된 적이 있는데, 당시 유명 연예인 12명이 “A씨는 명절 때마다 갈비세트를 선물해 왔고 예술을 이해할 줄 아는 분”이란 내용의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해 화제가 된 바 있다.

그는 2007년 대법원에서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 벌금 10억원의 확정 판결을 받았다. 재판부는 “A씨 등이 수입산을 마치 한우 고기인 것처럼 허위표시했다”며 “식품위생법상 허위표시 금지 규정을 위반한 경우 벌금형이 선고된 관례를 깨고 징역형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당시 A씨의 변호를 검찰총장을 지낸 인사가 맡아 또 한 번 시선을 모으기도 했다.

경찰은 A씨가 상을 치르는 내내 장례식장을 예의주시했다.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만약의 ‘사고’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서다.

병원 관계자는 “전직 조폭의 상가가 차려졌다는 소식을 접하고 다른 방문객에게 위압감을 줄 수 있어 장례식장 주변에 안전요원을 증원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며 “경찰도 곳곳에 배치돼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과 병원 측이 바짝 긴장한 것은 A씨가 몸담았던 ‘범서방파’의 위력 때문이다. 김씨가 1970년대 조직한 ‘범서방파’는 조양은씨의 ‘양은이파’, 이동재씨의 ‘OB파’와 함께 국내 3대 폭력조직으로 악명을 떨쳤다. 김씨의 은퇴에 이어 두목급들의 수감생활과 해외도피로 제대로 관리되지 못한데다 중간급 간부들이 별도의 조직을 결성하는 등 독자적인 길을 걸으면서 조직의 세력이 급속히 약화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그 파워와 추종세력은 여전하다는 게 경찰 측의 전언이다.

유명 연예인과 친분

실제 ‘범서방파’가 관련된 사건들은 끊이지 않고 있다. 서민을 상대로 한 갈취와 폭력에 화이트칼라 범죄 행각까지 벌이고 있다. 최근 ‘범서방파’조직원들이 대형병원을 불법인수하고 기업체 경매에 개입해 폭력을 휘두른 혐의가 드러나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앞서 지난해 5월 코스닥 업체의 주가를 조작하고 회삿돈을 횡령한 ‘범서방파’조직원 5명이, 12월엔 호텔을 건설하면서 투자금 명목으로 거액을 가로챈 ‘범서방파’간부가 구속되기도 했다.

경찰이 삼엄한 경계에 나서는 바람에 이날 장례식장 입구에선 후배들이 도열해 선배들을 맞는 ‘진풍경’은 펼쳐지지 않았다. 장례식장 한 관리인은 “그전에도 조폭들이 장례를 치른 적이 있는데, 그나마 그때와 비교하면 상당히 조용한 편”이라고 귀띔했다. 여기에 조폭들 사이에서 돌고 있는 경찰과 검찰이 잔뜩 벼르고 있다는 소문도 ‘떡대’들을 ‘쫄게’했다는 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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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