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계 초비상 - PD사건 또 터지나?

걸리면 끝장…“나 지금 떨고 있냐?”

PD와 연예인간 뇌물수수 및 성상납에 관한 사건은 비단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동안 암암리에 자행되어 왔던 관행으로 좀처럼 수면위로 떠오르지 않는다. 거대한 연예계에 보이지 않는 권력과 황금만능주의의 술수가 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인 탤런트는 뇌물을 통해서라도 성상납을 해서라도 스타로 발돋움하기를 바란다. 방송계에서의 생명은 바로 인기로 점철되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이야기는 일부에 국한된 이야기다.
 
연예기획사 대표 방송국 PD 5명에 향응 제공
일부 PD 금품 받고 연예인 지망생 방송 출연

최근 ‘방송사 PD와 연예기획사의 커넥션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는 보도가 나와 연예계에 초비상이 걸렸다.

한 매체는 “경찰은 연예 매니저로부터 술 접대 등 향응을 제공받은 방송사 PD들을 불구속 입건하고 곧 소환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며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연예인 지망생 8명으로부터 총 1억7000만원을 받아 가로챈 연예기획사 대표 K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돈으로 향응을 받은 방송국 PD 5명의 혐의를 적발했다”고 보도했다.

성접대 수사 진행
사태 추이에 촉각

이 매체에 따르면 MBC·KBS·SBS 등 지상파 PD와 케이블위성채널 PD 등 총 5명이 혐의를 받고 있는 상태. 이들은 술집 등에서 4500만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받았고 특히 이들 가운데 1명은 총 8차례에 걸쳐 2300만원 접대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에 따르면 혐의가 있는 PD 가운데 일부는 금품을 받고 K씨가 추천한 연예인 지망생들을 실제로 방송에 출연시켰다.

방송사 PD들을 상대로 접대를 벌인 K씨는 2000년대 초중반 여성그룹 등의 매니저로 활동해오다 최근 기획사를 차린 인물. 연예인 지망생들을 상대로 데뷔 명목으로 돈을 받아 접대비에 쓰고 일부는 자신의 빚을 갚는 데 사용했다.

연예계는 장자연 사건 이후 또 다시 연예계 인사들이 연루된 성접대 수사가 경찰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사태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1995년 1월 여의도 방송가는 뇌물 상납 및 섹스 스캔들로 PD 전원이 사표를 내는 등 사회적으로 크나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성명서를 낼 정도로 심각했던 방송PD 섹스스캔들은 성상납과 뇌물이 주류를 이뤘다. 아나운서부터 라디오 진행자, PD, 매니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펼쳐졌다.

방송계의 뇌물 수수파동은 연예계 종사자들 및 연예인들에게 자성의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던 사건. 당시 경찰은 금품수수와 매춘 등 상당한 물증을 확보해 뇌물수수사건이 얼마나 곪아 있었나를 여실히 알려주었다.

1995년 이후 PD들의 자성이 있었던지 한 건의 PD 뇌물사건은 접수되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고인이 된 KBS 대하드라마 <용의 눈물> 연출가인 김재형 PD가 조연급 탤런트 2명에게 1612만원을 받아 1999년 11월26일 뇌물 혐의로 구속됐다. ‘방송계의 거목’이랄 수 있는 김 PD의 뇌물수수 사건은 명예로 먹고사는 대다수 PD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기도 했다.

지난 2008년에는 현금과 주식정보를 제공받은 MBC PD가 적발돼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MBC 인기 프로그램 <일요일 일요일 밤에>와 가수 서태지의 컴백 특집방송 등의 제작을 총괄한 A 책임프로듀서(CP)가 배임수재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A CP는 팬텀엔터테인먼트 등 연예기획사 4곳에서 연예인 출연 대가 등을 명목으로 6000여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았다. 그는 해외에 나갈 때 기획사 관계자에게서 여행비 명목으로 한꺼번에 1만 달러를 받기도 했다. 또한 2005년 3~4월 팬텀과 이스턴테크로부터 주식 3만주씩을 시세보다 20~30%씩 싸게 사, 수개월 만에 각각 2억원과 700만원의 시세차익을 냈다.

1995년 섹스스캔들로
PD 전원이 사표

같은 해 모 방송국 출신 PD출신 B씨도 소속 연예인들을 출연시켜주는 대가로 연예기획사들로부터 2억원대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B씨는 C기획사로부터 “소속 연예인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게 도와 달라”는 청탁과 함께 두 차례에 걸쳐 1550만원을 받았다. B씨는 이 기획사로부터 차명 통장까지 제공받았고, 이 통장은 B씨가 다른 기획사로부터 돈을 받거나 자신이 쓸 도박 자금을 관리하는 용도로 사용됐다.

B씨는 같은 해 10월 D기획사 대표 Y씨로부터 신인 가수를 모 프로그램에 출연하도록 도와준다는 명목으로 1000만원을 받았고, 그 다음 달에는 같은 프로그램에서 출연 시간을 앞쪽으로 당겨준다는 명목 등으로 1000만원을 추가로 받았다. B씨는 또 비슷한 시기 E기획사 대표 H씨로부터 새 음반이 나오면 프로그램에 소개할 기회를 달라는 부탁을 받고 1000만원을 받았다.

B씨는 2005년 5월과 6월에는 F엔터테인먼트 대표 L씨로부터 뮤직비디오 방영과 소속 연예인들의 출연 명목으로 두 차례에 걸쳐 3000만원을 받았으며, G엔터테인먼트 대표 M씨로부터도 3500만원을 챙겼다. B씨가 2004년 6월부터 1년간 받은 금액은 13회에 걸쳐 2억2050만원이었다.

지난 2010년에는 KBS PD가 연예기획사로부터 방송 출연 청탁과 함께 주식 매수 정보를 제공받아 유죄판결을 받았다.

K씨는 KBS 책임프로듀서(CP)로 일하며 인기 예능프로그램과 음악 프로그램 등을 연출하던 2005년, 연예기획업체 N사 임원한테서 소속 연예인 방송출연 및 뮤직비디오 방영 편의를 봐달라는 부탁과 함께 이 회사 우회상장 정보를 미리 제공받은 뒤 주식을 사 시세차익 3000만원을 얻고 현금 5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아 2008년 9월 재판에 회부됐다. 재판부는 현금 500만원을 받은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했으나, 주식을 사들여 이득을 챙긴 혐의는 유죄로 판단해 벌금 700만원을 선고했다.

뇌물 및 촌지
공공연하게 자행


연예기획사는 PD에게 어떤 식으로 로비를 할까.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뉜다.

첫째는 연예인의 출연 청탁과 함께 직·간접적으로 현금 등 금품을 전달받는 고전적인 방식이다. 예전에 자주 사용하던 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둘째는 PD들에게 연예기획사의 인수합병 정보를 제공해 PD들로 하여금 주식을 미리 사들여 대박을 터뜨리게 하는 ‘주식 로비’. 경영권 인수 및 합병 정보를 방송사 PD 등에게 흘려 미리 주식을 사게 한 뒤 상당한 시세차익을 올리게 하는 방식이다.

2010년 KBS PD 방송 출연 청탁 유죄판결 받아
로비 방식은 ‘금품 전달’ ‘주식 로비’ ‘도박 비용’

셋째는 카지노 도박 등 PD들의 ‘유흥’에 은밀하게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PD들이 마카오 등의 해외 카지노에 가서 도박을 하면 도박 칩을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일부 PD와 탤런트, 기획사간엔 보이지 않는 먹이사슬이 공존하고 있다. 기획사는 자신의 소속연예인들을 PD에게 선보임으로써 스타로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성상납과 뇌물 및 촌지는 공공연하게 자행되고 있다.

그렇다면 연예기획사와 PD와의 검은 커넥션의 고리는 끊을 수 없는 것일까.

연예계 관계자들은 우선 ‘돈이면 다 된다’는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섭외나 캐스팅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한 연예계 관계자는 “밀실 섭외, 밀실 캐스팅은 지양되어야 한다”며 “또한 PD의 개인적인 독단과 판단으로 배우나 예능인을 기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 방송사 CP, PD, 작가, 배우들이 모두 납득할 수 있는 캐스팅을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캐스팅 이후에도 시청자들은 날카롭고 예리한 칼날을 들이대며 평가하고 응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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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