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철’ 위험한 신혼여행 주의보

무작정 가고 보자? 못 돌아올 수도∼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결혼의 계절 봄이 다가왔다. 예비부부들은 웨딩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신혼여행 준비에 열을 올린다. 이들 중에서도 사서 고생하려는 예비부부들이 있다. 내전 중인 국가나 오지로 떠나기도 한다. 살면서 단 한 번뿐인 신혼여행을 특별하게 보내고 싶은 마음 때문이겠지만 꼼꼼한 준비와 각별한 주의 또한 필요하다. 각종 신혼여행지서 일어난 사건 사고들을 되짚어보며 경각심을 일깨울 필요가 있다.

지난해 국가 비상사태가 선포된 몰디브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여행자제 조치를 내린 적이 있다. 해당 지역은 우리나라 신혼부부 등 관광객이 많이 찾는 수도 말레섬과 남쪽 아두섬이다. 대통령 암살 기도 사건으로 한 달간 비상사태가 선포된 만큼 내외국인 모두 위험한 상황이었다.

잇따른 사고

러시아 여객기가 추락한 이집트의 시나이 반도도 자제령을 내렸다. 영국과 프랑스, 벨기에, 일본, 네덜란드 역시 자국민에게 여행자제를 권고했다. 러시아인들은 이집트 여행을 취소했고, 독일 항공사는 이 지역 운항을 멈췄다.

‘여행자제’는 외교부의 4단계 여행경보 중 두 번째에 해당한다. 가장 낮은 수위가 ‘여행유의’(남색경보)이고, 그 다음 ‘여행자제’(황색경보) ‘철수권고’(적색경보) ‘여행금지’(흑색경보)로 이어진다. 2단계부터는 글자 그대로 여행을 자제하는 게 좋다.

3단계 철수권고 지역은 리비아, 파키스탄, 남수단, 니제르 등 정정이 매우 불안한 국가들이다. 가장 위험한 4단계 여행금지국가는 전쟁과 테러가 자주 발생하는 이라크, 예멘, 시리아 등이다. 정부의 허가 없이 이들 나라에 들어가면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개인의 신변 안전은 물론이고 정치외교적으로 복잡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경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신혼부부들이 많지 않아 문제다. 자제령에도 불구하고 몰디브 여행을 취소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2012년 몰디브 자제령 때에도 예약 취소가 거의 없었다. 전문가들은 한국인들의 심각한 안전 불감증을 이유로 들었다.
 

터키 이스탄불은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여행지다. 우리 국민들에게도 신혼 여행지로 인기가 높다. ‘열기구’ 체험으로 유명한 카파도키아, 신들의 휴양지로 꼽혀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한다고 하는 안탈리아, 석회층 온천으로 유명한 파묵칼레까지 국내 여행객들에게도 환상적인 여행지로 알려져 있다.

‘여행자제’에도 계속 예약…취소 전무
테러·내전 위험에 노출 “불감증 심각”

하지만 이곳에 쿠데타가 일어나자 상황은 급변했다. 쿠데타 당시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공항에도 환상의 터키 여행을 꿈꾸고 터키에 입국한 한국인들이 있었다.

공항 보세구역 안팎에 80여명, 수하물 벨트 인근 구역에 30여명 등 총 110여명은 비행기서 내리자마자 벌어지는 총격과 반란군 모습에 공포에 떨어야 했다. 다행히 주 이스탄불 총영사관 영사 2명이 폐쇄된 도로를 5㎞나 걸어서 공항에 도착해 이들을 도왔다.

태국 유명 관광지에선 한국인 20대 부부가 변을 당했다. 신혼여행지인 푸껫 빠똥 해변서 이 부부가 실종됐다. 아내 A씨는 해변에서 숨진 채 발견됐고, 남편 B씨의 사체는 사고현장서 멀리 떨어진 해상서 발견됐다.


경찰 관계자는 “A씨는 실종 직전 목격된 것과 동일한 옷차림이었으며 부부 모두 시신에 폭행이나 부상의 흔적은 없었다”고 전했다.
 

사건사고가 속출하자 외교부는 출국 전에 안전 사항만 점검해도 사건·사고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외교부는 여행국 현지 법률과 문화를 존중하고 일탈행위를 하지 말라는 당부도 했다. 비상연락이 가능하도록 행선지를 가족에게 반드시 남겨야 한다.

재외 한국 공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당 연락처는 수첩에 따로 메모해야 한다고 외교부는 제언했다. 방글라데시·터키·브뤼셀 등 최근 빈발하는 IS 테러에 우리 국민의 피해는 없지만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외교부는 테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비책을 제시했다. ▲불특정 다수가 많은 곳은 가지 말 것 ▲야간 외출 자제 ▲위험국가서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 자제 등이다.

일탈행위 금지

외교부 관계자는 “언제 어디에서 사건·사고나 테러가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렵다”며 “외국 여행객은 현지 일정을 고민하는 시간의 5분의 1만 투자해 현지 사정을 파악하면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주문했다.

 


<ktikt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가장 위험한 10개 나라

 

▲케냐 = 케냐에서는 납치, 무장강도, 도난 등 다양한 범죄가 수없이 일어나며 특히 수도 나이로비는 테러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손꼽힌다.

▲말리 = 말리는 내전과 피랍 등으로 인하여 현재 우리나라 외교부는 수도 바마코를 제외한 모든 지역을 ‘여행제한’으로 지정했다.

▲온두라스 = 온두라스는 중앙아메리카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로 불리지만 높은 범죄율과 뎅기열와 같은 질병들이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알제리 = 우리나라 외교부는 현재 알제리 전체를 ‘여행자제’ 지역으로 지정했으며 특히 알제리 남단 카빌리 지역은 철수 권고를 내린 상태다.


▲베네수엘라 = 베네수엘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살인율을 기록하고 있는 나라다.

▲과테말라 = 과테말라는 인기 있는 관광지 중 하나지만 여성을 살인한 사건이 세계 3위를 기록할 정도로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율이 특히 높은 곳이다.

▲북한 = 북한은 테러의 위협은 낮으나 폐쇄적인 사회로 인해 관광객들의 여행을 매우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콩고 민주 공화국 = 콩고 민주 공화국은 소요 발생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50여 개에 달하는 무장단체들이 여전히 활동하고 있는 곳이다.

▲이라크 = 현재 우리나라 외교부는 이라크를 테러와 무력충돌로 인한 안전상의 이유로 ‘여행금지’ 지역으로 지정했다.

▲소말리아 = 소말리아는 지속적으로 외국인 납치 및 테러가 발생하고 있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곳을 ‘여행금지’ 지역으로 지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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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